# 한국형 조사료 생산 장비 보급
기계사업은 (주)죽암기계에서 담당하고 있다. 죽암기계는 품질 좋고 값싼 농기계를 우리 농촌과 농민에게 보급하자는 설립자의 유지를 받들어 지난 1999년 설립됐다. 설립 초기에는 해외의 우수한 농축산기계를 국내에 보급하는데 주력했으나 지난 2008년 제조공장 설립과 함께 수입에 의존하던 농축산기계를 한국형 기계로 개선하고 나아가 신기술로 신기종을 개발 보급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08년에는 디스크모우어, 2009년에는 랩피복기(투암방식), 2010년에는 랩피복기(원암방식)를 잇따라 자체 개발해 시장에 출시했으며 올해는 축산작업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원형베일러와 소형 랩피복기(테이블식 원암, 투암), 모우어 컨디셔너를 개발 완료해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죽암기계의 축산작업기 국산화 개발은 단순한 모방에 그치지 않고 기존 수입품 대비 성능개선, 철저한 한국형으로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개발과정에서 다수의 특허를 등록 또는 출원한 상태다. 이런 연구개발 노력은 지난 2010년 7월 (재)전남테크노파크에서 선정한 ‘스타기업육성’ 6호 기업으로 선정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죽암기계는 현재 랩피복기, 디스크모우어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르면 올해 일본 시장에 죽암브랜드의 농기계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친환경 쌀 주원료로 다양한 식품 생산
식품사업 분야는 (주)우석식품이 담당하고 있다. 현재 준비 중에 있는 사업으로 동강면 장월 농공단지에 공장입지를 선정하고 공장건축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이 공장이 완공되면 죽암농장과 인근 청정 간척지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쌀을 주원료로 하여 막걸리, 발효식품, 떡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주)우석식품은 향후 10년 내 전국 국민의 30%가 인지하고 고흥의 우주항공기지와 순천만을 찾는 연간 4~500만명의 관광객들이 쉽게 맛보고, 즐기고, 돌아갈 때는 기념품으로 구입해갈 수 있는, 지역을 대표하는 명품으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갖고 순천대학교의 기술지원과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식품제조 메이커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 전남을 넘어선 중견 건설회사로 성장
건설사업은 현재 제이에이건설(주), 죽암건설(주), 우석개발(주)이 담당하고 있다.
특히 제이에이건설은 토목, 건축, 환경, 조경공사 부문에서 풍부한 경험과 실적을 쌓은 전남 지역의 터줏대감이다. 근래에는 전남지역을 넘어 전국을 망라한 시공실적 올리는 등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주요 실적으로는 맹동국민임대산업단지 조성공사, 광주 첨단과학산업단지개발사업, 순천강변도로(2단계) 건설공사, 녹동~도덕 간 도로건설공사, 순천 팔마대교 가설공사, 고흥 남양면 오도국가관리방조제 건설사업, 여수 미평·학동 하수관거 정비사업, 고흥읍 침수지구 개선 복구공사, 순천 청암대학 본관동 신축공사, 인천세관 수출입청사 신축공사, 수원 율전1블록 아파트 건설공사 등을 꼽을 수 있다. 주요 수상실적은 2001년 조달청 우수시공업체상, 2002년 농업기반공사 우수시공업체상, 2008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도로 및 교통시설분야 우수건설업체 선정, 2009년 국무총리 표창장 등이다.
죽암그룹은 이 같은 영리사업 외에도 (사)우석기념사업회를 통해 소외된 불우이웃돕기, 익신장학재단을 통한 우수인재 육성사업 등 활발한 사회기여 활동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