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4 (화)
▲임기순 원장(국립축산과학원)=지난 18일과 19일 이틀간 군산 베스트 웨스턴호텔에서 한국초지사료와 함께 조사료 산업 발전 전략을 주제로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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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국산 저지 83% 함유, 진하고 부드러운 풍미 고급스런 맛 일품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국산 저지우유(Jersey Milk)를 활용한 프리미엄 디저트 신제품 ‘서울우유 저지밀크푸딩’을 출시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는 2014년 8천억 원에서 지난해 1조5천억 원으로 10년 만에 8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인 푸딩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유통업계에서는 일본의 유명 푸딩을 독점 판매하거나 독자적으로 푸딩 제품을 개발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에 서울우유는 고품질 원유 경쟁력을 앞세워 높은 유지방 함량으로 부드럽고 크리미한 풍미가 일품인 ‘저지우유’를 활용한 프리미엄 디저트 ‘서울우유 저지밀크푸딩’을 새롭게 선보인다. 신제품은 서울우유 저지 전용 목장에서 생산한 국산 저지우유를 무려 83% 함유해 우유 본연의 진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다. 일반 우유에 비해 단백질, 칼슘 등 영양소 함유량이 높아 로열 밀크(Royal Milk) 혹은 골든 밀크(Goldn Milk)라고도 불리는 ‘저지우유’는 영국 왕실 전용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이탈리아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페레로 로쉐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지금 이 순간을, 황금빛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가장 응원을 많이 받은 학교에는 전교생을 위한 선물 증정과 함께 광고모델 허성범의 방문 이벤트도 마련했다. 최근 매일유업에 의하면 이번 캠페인은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지금 이 순간’을 페레로 로쉐의 황금빛으로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밝혔다. 특히 카이스트 졸업생으로, 교육과 진로 등과 관련해 학생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이자 페레로 로쉐 광고모델인 ‘허성범’이 함께한다. 허성범은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페레로 로쉐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또 이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는 수능 응원 이벤트는 학교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페레로 로쉐 이벤트 사이트(ferrero-golden-cheer.co.kr)에서 참여 가능하며, 응원하고 싶은 수험생의 소속 학교를 선택한 뒤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응원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가장 높은 응원 점수를 받은 1위 학교에는 허성범이 페레로 로쉐의 황금빛 트럭을 타고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매일유업, 0∼100일 전용 앱솔루트 산양 100 출시 생후 100일 불규칙한 수유텀 고민 해결에 집중 육아시장의 중심이 변화하고 있다. 국가데이터처(옛 통계청)가 최근 발표한 지난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올해 1∼8월 누계 출생아 수는 16만8천671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만708명(6.8%) 증가했다. 출생아 수가 늘어난 건 2015년 이후 10년 만이며, 증가율로는 ‘황금돼지띠 해’였던 2007년(8.2%) 이후 최고치다. 출산율의 선행지표로 평가되는 혼인 건수 역시 올해 들어 8월까지 역대 최대 증가 폭을 보였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1991∼1996년생 ‘2차 에코붐 세대’가 있다. 에코붐 세대는 1960∼70년대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로, 매년 70만 명 이상 태어나 인구 규모가 큰 집단이다. 1980년대 후반생(연 60만 명대)이나 2000년대생(40∼60만 명대)보다 규모가 크며, 현재 30대 초․중반에 진입해 결혼과 출산을 주도하고 있다. MZ세대에 속하는 이들은 루틴을 중시하고, 기록과 공유 문화를 즐기며,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강하다. 이러한 특성이 새로운 육아 신조어와 시장 트렌드를 만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가치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저탄소 인증 목장에서 생산한 친환경 프리미엄 우유 신제품 ‘저탄소인증우유(900ml)’를 출시한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가격’보다 ‘가치’를 중시하는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저탄소·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서울우유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시행하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을 획득한 목장에서 생산한 친환경 우유를 새롭게 선보인다. 신제품 ‘저탄소인증우유(900ml)’는 저탄소 축산 기술을 적용해 온실가스 배출을 기준치 대비 10% 이상 감축한 목장의 원유로 만든 친환경 프리미엄 우유로,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 1A의 고품질 원유를 사용했다. 지구를 생각하는 목장에서 탄생한 친환경 우유인 만큼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탄소인증우유’는 대형마트, 슈퍼마켓(SSM)을 비롯해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은 “친환경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지구를 생각하는 저탄소 인증 목장에서 생산한 고품질 프리미엄 친환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경남 사천축협(조합장 이형주)은 지난 1일 사천시청 분수광장에서 ‘제9회 축산사랑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천시와 (사)나눔축산운동본부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축산의 소중함과 생명사랑의 가치를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표현하고, 가족이 함께 즐기는 지역 문화행사로 마련됐다. ‘동물과 함께하는 사천여행’을 주제로 열린 이날 대회에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등 300여 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해 저마다의 상상력과 감성을 담은 작품을 선보였다. 또한, 사천축협은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과 페이스페인팅 체험을 제공하며 현장을 찾은 가족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다. 이형주 조합장은 “아이들이 축산을 보다 친근하게 느끼고 생명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배워가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며 “사천축협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행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이번 대회는 어린이들이 축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이 함께 어울리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사천축협이 주도하는 이러한 행사가 지역의 따뜻한 공동체 문화를 확산시키는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격려했다. 이번 대회는 지역 미술전문가들이 심사에 참여해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경남 하동축협(조합장 김구영)은 지난 10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하나로마트 앞 잔디광장에서 지역 주민 화합 축제 ‘야금야금(夜金) 별마켓 시즌2’<사진>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이 주인공이 되는 플리마켓’을 주제로 지역 공동체 회복과 주민 간 교류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특히 지역 로컬푸드 생산자와 청년 창업 셀러들이 참여해 오프라인 판로를 넓히고, 실질적인 소득 창출의 기회를 마련하며 지역 상생형 문화축제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았다. 하동축협은 지난 6월 1차 행사를 개최한 데 이어, 이번 시즌2에서는 25개 부스가 참여해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풍성함을 더했다. 행사 첫날인 24일은 ‘하동솔잎한우&하동로컬푸드 데이’로 꾸며져, 하동솔잎한우와 염소고기 등 지역 축산물 시식회와 할인 판매가 진행됐으며, 로컬푸드 농가들이 참여해 신선한 제철 농산물을 선보였다. 이튿날인 25일은 ‘청년창업 플리마켓 &먹거리 축제’가 열려 청년 창업가들의 핸드메이드 제품과 디저트, 아이디어 상품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김구영 조합장은 “지난 행사에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의 성원 덕분에 올해는 한층 더 풍성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한국종돈생산자협회 제3대 회장에 이희득 경북종돈 대표가 추대됐다. 종돈생산자협회는 민동수 2대 회장의 임기가 이달말로 만료됨에 따라 지난 10월22일 ‘회장 후보자 공모’를 거쳐 새로운 수장을 선출하게 됐다. 오는 11월1일부터 4년의 임기에 돌입하게 되는 이희득 회장은 “취약한 우리나라 종돈업의 문제점을 하나씩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6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종돈업계의 화합과 통합 추진을 비롯해 ▲협회의 단일 대표 창구 역할 강화 ▲종돈장 질병 청정화 및 안정화 대책 마련 ▲종돈 품질개선 및 개량을 위한 연구·사업 추진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개량 방향 제시 ▲관계기관과의 협력 및 정책 파트너 역할 강화가 그것이다. 이희득 회장은 “종돈산업은 우리 양돈산업의 근간이며, 농가의 안정과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다할 계획”이라며 “회원과 함께하는 열린 협회, 현장 중심의 실천하는 협회를 만들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지난 1976년 양돈업에 투신한 이희득 회장은 경기도 평택에서 종모돈 1천두 규모의 경북종돈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종돈업경영인회 회장 ▲한국종축개량협회 이사 ▲대한한돈협회 이사
축산신문 최종인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 충북지원(지원장 최치환)은 지난 17일 충북농업기술원 대강당에서 ‘축산농가 경영역량 강화 사양 컨설팅교육’<사진>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엄주광 충북도 축산과장을 비롯해 지역 축협 조합장과 한우농가 3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교육은 평소 축산농가들이 접하기 어려운 경매시장에서 중도매인의 시각을 반영한 점이 특징이다. 기존의 사양관리 중심 컨설팅에서 벗어나, 공판장에서 실제 거래를 담당하는 김성환 음성축산물공판장 경매실장과 김종철 중도매인 회장을 초빙해 시장 중심의 실전 노하우를 전수했다. 교육 내용은 ▲자료 플랫폼 활용법 ▲경매시장 시각 기반 사양 컨설팅 ▲축산물이력제 앱 신고방법 안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농가들이 단순히 사육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출하 시점과 전략을 스스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최치환 지원장은 “이번 교육은 이론이 아닌 현장의 시각을 반영한 실전 교육”이라며 “충북 한우농가들이 시장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인 소득 향상에 나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엄주광 충북도 축산과장은 “충북은 한우산업 발전을
[축산신문 황인성 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주최한 ‘한우 소비자 인식개선 현장체험’<사진>이 지난 16일 대전 유성구 석청농장(대표 백석환)에서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지부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지부 회원 35명이 한우자조금 직원들과 함께 참여해 한우 사육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대전축협 조합원인 백석환 대표로부터 한우사육 현황과 사육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참가자들은 체험을 통해 한우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소비 인식을 확산하는 시간을 가졌다. 40여 년간 자가TMR 사료를 급여하며 친환경 축산을 실천해온 백석환 대표는 비육우사와 번식우사를 둘러보며 한우 사육 노하우를 공유했다. 백 대표는 “아기를 키우는 정성으로 한우를 키우고 있다”며 “아연과 미생물을 급여해 면역력을 높이고 냄새가 적으며 질병이 줄어드는 건강한 한우를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석청농장은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영양제를 급여해 친환경 축산을 실천하고 있으며, 고급육 생산에 앞장서고 있다. 현장체험에 참여한 회원들은 “생각보다 축사 냄새가 나지 않아 놀랐다”며 “이번 체험이 한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됐다”
[축산신문 윤양한 기자] 제주 서귀포시축협(조합장 김용관)은 지난 22일 암소검정사업에 참여 중인 농가를 대상으로 ‘한우암소검정사업 결과보고회 및 저능력암소 도태를 통한 한우 개량교육’<사진>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한국종축개량협회 이기환 박사(육종학 박사)를 초빙해 진행됐으며, 농가들은 25년도 암소검정사업을 통한 결과보고회 및 저능력암소 도태를 통한 농장의 전체 한우 개량 발전에 대한 교육과 농장 맞춤형 1:1 현장 컨설팅을 통해 각 농가의 개체별 개량 방향과 번식 전략에 대해 심도 깊은 강의를 받았다. 특히, 현장 컨설팅은 농가 개별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방식으로 이루어져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보고회에서는 암소검정사업의 중요성과 개량 성과를 분석해 설명하고 번식 효율이 낮거나 유전능력이 떨어지는 저능력 암소의 조기도태를 통해 농장의 개량방법을 제시하는 교육도 병행됐다. 김용관 조합장은 “암소검정사업은 한우 개량의 기초이자 근간이 되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농가의 꾸준한 참여와 관심이 곧 농가의 경쟁력으로 거듭날 수 있다”며 “서귀포시축협은 앞으로도 검정사업을 통해 우수 암소 선발과 저능력 암소 조기 도태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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