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30 (화)

  • 흐림동두천 8.0℃
  • 흐림강릉 10.9℃
  • 서울 8.1℃
  • 대전 9.5℃
  • 대구 7.3℃
  • 울산 12.0℃
  • 광주 10.9℃
  • 부산 13.6℃
  • 흐림고창 10.5℃
  • 제주 13.9℃
  • 구름많음강화 8.5℃
  • 흐림보은 9.3℃
  • 흐림금산 9.6℃
  • 흐림강진군 11.7℃
  • 흐림경주시 11.6℃
  • 흐림거제 14.1℃
기상청 제공

이슈

2021년 자조금사업 역할과 성과 / 한우자조금

1년 예산 1/3투입…수급 조절·소비 확대 공격적 활동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올해 한우자조금이 가장 중점을 둔 사업은 사육두수 과잉에 대비한 수급안정으로 보여진다. 사육두수가 340만두를 넘어선 상황에서 지속적인 송아지 생산이 한우산업에 심각한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보고, 소비시장 확대와 선제적 수급조절 등에 그 어느 때 보다 많은 예산을 배정했다.


암소감축·비육지원 사업 매진…선제적 수급조절 공감 유도

‘올해는 한우해’ 콘셉트…매체 확장력 적극활용 효과 높여

243개교서 한우 맛체험·120회 290개소 대상 한우 나눔도


‘부담없이 한우 즐기기' 분위기 조성

우선 소비에 집중했다.

자조금은 한우협회, 농협 등과 공동으로 추석 명절을 맞이해 한우고기 할인판매행사 개최를 통해 부담없이 한우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을 쏟았다. 전국 동시 다발적인 할인판매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한우고기 소비촉진 및 가격안정에 기여한다는 목적에서 지난 9월 1일부터 17일까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GS리테일, 서원유통, 메가마트 등 오프라인매장과 전국 농·축협 및 농협유통 등 총 284개소, SSG.com, 농협 라이블리(NHLYVLY) 등 온라인 몰 2개 등 전국 1천102개 매장 및 온라인 몰 2개 업체가 참여했다.

행사 기간 동안 한우고기 매출은 119억원으로 집계됐다.

추석맞이 온라인 명절한우장터도 운영했다.

금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추석맞이 명절 한우장터를 온라인몰을 통해 개최해 소비자들에게 품질 좋은 한우를 저렴하게 공급함으로써 한우고기 소비촉진 및 물가안정을 도모했다. 온라인 장터에는 무진장축협, 안동봉화축협, ㈜토바우, 홍천축협 등 총 4개 브랜드가 참여했으며, 행사기간 5일 동안의 매출액은 6억9천400여만원으로 집계됐다.

한우수출지원사업을 통해 수출 활성화 및 한우의 글로벌 명품 이미지 구축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수출물류비 지원과 홍콩 대상 온라인 홍보를 진행했다. 또한, 한우수출동향보고서를 발행하고, 홍콩 식품박람회 ‘HOFEX’에 참가해 한우자조금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행사기간 동안 한우홍보부스에는 약 1천120명 방문, 203명의 바이어 상담이 진행됐다.

사육두수 과잉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한우협회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미경산우비육지원사업이다. 송아지를 낳지 않은 미경산우를 도태해 장기적으로 번식우의 수를 줄이고, 송아지 생산 잠재력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하는 사업이다. 3차까지 사업 참여를 위해 접수된 것은 총 1만3천253두다.

수급조절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또 하나의 사업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가 맡고 있는 저능력 경산우 비육지원사업이다. 

10월 15일 현재 본 사업에 접수한 개체는 688두다.

한우지도자대회를 대신해 선제적인 한우암소감축 및 비육지원을 통해 수급조절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결의대회 및 홍보를 통해 농가들이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릴레이 캠페인 활동을 벌였다. 한우농가들이 모이는 가축시장 등에서 총 38회에 걸쳐 한우수급 및 K-방역 동참 홍보물을 배포하고, 저능력 미경산우, 경산우 비육지원 사업 동참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우자조금에서는 저능력 미경산우, 경산우 비육지원사업 등 수급안정사업에 총 49억783만6천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소비촉진사업 등을 포함하면 수급안정을 위해 올해 쏟아부은 예산이 총 100억원이 넘는다. 한우자조금 1년 예산 가운데 1/3 수준이다.

그만큼 현재 한우자조금이 수급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소비시장 확대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소띠해 강조한 TV광고로 한우 친숙하게

한우자조금은 ‘올해는 한우해’를 콘셉트로 2021 신축년 소띠 해임을 강조하며 한우를 먹자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아 ‘명절’ 편, ‘일상’ 편, ‘한우의날’ 편 등 3편의 TV용 상업광고 영상을 제작·송출했다. 또한, 도단위 소비홍보 행사 안내 및 명절,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등 지속적인 TV 자막광고도 병행해 추진했다. 철저한 한우관리 시스템으로 한우에 대한 신뢰성 제고와 훌륭한 한우를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우농가를 응원하고자 ‘한우농가를 찾아서’ 편 공익광고도 송출했다.

이들 광고 영상은 공중파와 지역민방, 보도채널, 케이블, 라디오 등을 포함해 총 4천여회 이상 송출됐다.

신문 및 잡지를 통한 한우 이미지 광고를 게재하고, 기획기사 및 기고문 등을 보도했다. 또한, 매체 확장력을 활용한 SNS 및 온라인 영상계정을 적극 활용한 점 또한 예전과 달라진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및 협찬(PPL)도 적극 활용했다. 추석 시즌, ‘명절=한우’라는 인식 강화를 위해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TV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방위 홍보를 전개했다. 셀럽을 활용해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 맛 등을 적극 전파해 메시지 전달력을 높였다. 

주요프로그램으로는 KBS2 ‘굿모닝 대한민국’ : 한우와 수입육 구분방법 및 축산물이력제 소개 (8월), SBS ‘생방송 투데이’ : 온라인 명절한우장터 및 명절 한우 요리 소개 (9월), MBN ‘생생정보마당’ : 한우할인판매 안내 및 한우선물세트 고르는 팁 소개 (9월),  KBS2 ‘편스토랑’ : K-푸드로서 한우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명절 한우 소비 촉진 유도(8월~9월, 3회), MBC ‘나혼자산다’ : 국가대표 김연경 선수와 올림픽 활약 동료 선수들과의 한우 먹방 캠핑(9월, 1회), JTBC ‘BTS인더숲시즌2’ : 글로벌 스타 방탄소년단도 감탄한 한우 특수부위 만찬(10월, 1회) 등이 있다.

추석맞이 소비촉진행사 홍보 및 구매 전환 유도 디지털광고를 운영했다. 한우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을 통한 한우에 대한 우수 영상 콘텐츠 확보 및 한우자조금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도모하기도 했다.

시군지역 소비홍보도 꾸준히 진행했다. 직거래장터 및 지역축제를 통한 한우 홍보 및 판매촉진을 하면서, 소 값 안정에 기여했다. 

부산푸드필름페스타, 가평 시군지역소비홍보, 홍천 옥수수축제 시식홍보행사, 공주시군지역소비홍보, 거창 감악산 꽃&별 여행 개장행사, 영천 별빛 한우-드라이브 스루, 경북 바로마켓 한우소비촉진행사, 강원 한우소비촉진 라이브커머스 행사, 울주 세계 산악 영화제, 홍천 한우 소비촉진 행사, 원주 치악산한우 소비촉진행사, 춘천 강원한우 소비촉진행사, 추석맞이 제주한우 직거래 할인행사 등을 지원했다.

지역사회와 상생…한우산업 이미지 제고

한우자조금은 한우맛체험과 한우나눔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한우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힘을 쏟았다. 한우 맛체험은 청소년들에게 한우고기를 지원해, 한우의 맛·품질을 홍보하고 이를 통해 한우소비촉진의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고, 한우 나눔은 소외계층 등에 한우고기 지원 국가적 재난상황 등과 연계한 한우나눔 및 국밥 지원을 통해 한우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사업이다.

자조금은 한우맛체험 243개 학교, 8만1천68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했고, 한우나눔은 120회 290개소를 대상으로 정육 및 부산물 9천700여kg, 한우곰탕 3만1천147인분을 제공했다.


농가 경쟁력 강화 지원·기초 연구과제 진행

한우협동조합연합회와 함께 한 ‘한우농가 원포인트컨설팅사업’은 매년 35개 농가에 대해 전문 컨설턴트가 방문해 농장별 생산성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비록 대상 농가수는 적지만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수요가 많고, 컨설팅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한우자조금은 한우 정보 사이트 ‘한우114’와 ‘한우유명한곳’ 통합을 통한 기능 개선 및 효과적 관리체계를 마련했다. 온라인 트렌드를 반영한 모바일 중심적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한우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집중도를 높이고,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참여형 페이지를 구축했고, 지도맵 연동 한우판매점 찾기, 나만의 레시피 작성, 진행 중인 이벤트 참여 등이 보강됐다.

자조금은 올해 ‘조사료 생산이 동계 환경에 미치는 영향 연구’와 ‘공익직불제 한우 분야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를 마쳤다. 또한, 기업의 한우사육분야 진출 실태조사 연구를 진행중이다. 또한, 내년도 지정연구과제 수요조사를 실시해 총 5개 연구과제를 접수한 상황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포토


축종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