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11.5℃
  • 흐림강릉 9.1℃
  • 서울 12.8℃
  • 대전 12.0℃
  • 흐림대구 11.8℃
  • 흐림울산 10.8℃
  • 광주 11.7℃
  • 흐림부산 12.0℃
  • 흐림고창 11.8℃
  • 천둥번개제주 14.0℃
  • 흐림강화 9.4℃
  • 흐림보은 11.6℃
  • 흐림금산 11.3℃
  • 흐림강진군 11.1℃
  • 흐림경주시 10.6℃
  • 흐림거제 12.2℃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종합업적평가 전국 1위 4연패 금자탑 ‘광주광역시축협’

“변화·혁신…긍정의 에너지로 풍요로운 미래 이끈다”

[축산신문 윤양한 기자]


사무소별 목표 수립 후 매월·분기별 경영평가 관리

호남 유일 특·광역시 축협 자긍심…지역 발전 선도

직원 역량 강화 주력…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조성

조합원 실익 증대·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 ‘원동력’


광주광역시축협(조합장 김호상·이하 광주축협)이 전국 농·축협 종합업적평가에서 4년 연속 1위 달성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고 있다.

종합업적평가는 농협중앙회에서 실시하는 가장 권위 있는 평가로 농·축협의 경제, 신용, 교육지원 사업, 조합원 복지 증진, 지역사회 공헌활동 등 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고 득점의 농·축협에게 주어지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상으로 광주축협은 각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총 1천144.94점을 득점해 전국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18일 농협중앙회에서 열린 종합업적평가 시상식에서 최우수기, 트로피와 부상으로 2천만원 상당의 차량 1대, 시상금, 우수경영자상, 직원 특별승진, 6명의 유공직원에 대한 중앙회장 표창도 받았다.

광주축협은 지난 2019년 3월 김호상 조합장 취임 이후 전년도(2018년) 종합업적평가 최우수상과 생명보험, 손해보험 연도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2020년도에는 전년도(2019년) 종합업적평가 3연패 최우수상, 지난 3월 18일에는 4연패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조합을 이끌어가고 있는 김호상 조합장은 지난해 11월 제25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광주축협은 현재 본점을 비롯 금융점포 10개소와 배합사료공장, 하나로마트, 로컬푸드매장, 동물병원, 물류센터, 시험사육장 등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사업물량을 보면 가공사업 746억원을 포함해 경제사업 총 물량은 1천488억원, 신용사업은 예수금 7천519억원, 상호금융대출금 6천452억원, 정책대출금 50억원, 보험료 196억원 등 1조4천217억원으로 총 사업물량 1조5천705억원을 달성함으로써 호남 최대의 축협으로서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총이익은 272억원에 달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53억원을 초과 달성하여 미처분이익잉여금까지 포함해 총 66억원이 넘는 잉여금으로 환원 및 배당을 실시했다. 

또한, 내부 적립금도 법에서 정한 수준 이상으로 충실히 적립해 예기치 않은 경제위기 상황에 대비한 유동성 확보 등 내실경영을 탄탄히 다져가고 있다. 

광주축협은 매년 전년도 사업을 결산하는 정기총회가 끝나면 곧이어 사무소 순회 업무보고회를 갖는다. 본점을 비롯 대불배합사료본부, 지점 등을 순회하며 실시하고 있는 업무보고회는 단순한 업무보고를 떠나 그해 사업추진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자리이기도 하다.

각 사무소별로 개최되는 업무보고회에서는 전년도 사업 결과에 대한 분석, 당해년도 주요 업무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 보고와 사업목표 조기달성을 다짐하고, 평가 분석을 통해 업무추진 계획을 더욱 구체화해 효율적인 업무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초에도 사무소 순회 업무보고회를 갖고 전년도 사무소별 사업실적에 대한 평가와 2021년도에 배정된 사업부문별 추진계획을 보고 받았으며, 지난해 우수한 실적을 올린 우수 사무소 및 우수 직원에게 시상금도 전달했다.

광주축협은 연초 사무소별 사업 및 손익목표, 개인별 목표 배정 후 매월, 매분기 경영평가를 통해서 조합의 전반적인 경영을 철저히 관리하고, 각 부문의 사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잘되고 있는 부분은 더욱 극대화해 우수한 실적을 거양함으로써 종합업적평가 4년 연속 전국 1위라는 금자탑을 쌓은 것이다. 

종합업적평가 4연패를 달성한 광주축협 직원들은 호남 유일의 특·광역시 축협이라는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광주인근 농·축협과의 상생발전 방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척해 가는 선도 농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갖고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신용사업에서는 장기화되고 있는 저금리 기조와 경제 불황 속에서 양적인 팽창보다는 질적 내실경영을 통해 예대마진율을 유지하는데 주력하고 보험과 카드수수료 수익 등의 비이자성수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금융위기에 대비하고 있다.

김호상 조합장 취임 후 모든 직원들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직무교육을 통해 직원 누구든 조합 내 모든 업무를 습득해야 한다는 철직으로 직원 역량 강화에 주력해왔다. 

모든 직원이 어느 부서에서든 기본적인 업무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다양한 업무교육에 투자해 지속적으로 업무 역할 분담 등을 실현해 현장성을 높여가고, 변화와 혁신을 과감히 수용 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집중하고 있다. 

직원들이 근무하기 좋은 희망의 조직 안에서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어야 조합이 발전하고, 이는 조합원의 실익창출로 이어지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광주축협은 호남 최대의 축협이라는 자긍심으로 조합원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 대불배합사료공장의 꾸준한 고정투자를 통해서 양질의 고품질사료를 생산, 판매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유통단계를 최대한 줄인 직거래 방식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축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가 구입 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의 유통사업까지 병행하는데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축협은 김호상 조합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혼신의 노력으로 이룩한 전국 1위 4연패 달성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도 또 다른 목표 달성을 위해 이미 시동을 걸었다. 2021년을 ‘긍정의 에너지로 풍요로운 미래를 선도하는 광주축산농협’이라는 슬로건을 채택하고 더 높은 고지를 향해 오늘도 힘찬 전진을 하고 있다.       




---------------------------------------------------------------------------------------------------------------------------------



인터뷰 /  광주광역시축협  김 호 상  조합장


더욱 낮은 자세로 조합 사랑에 보답


투명 경영·실리 경영·업무혁신 대명제

축산인·지역사회 ‘행복 동반자’ 될 것


“조합장으로서 종합업적평가에서 4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게 된 것에 자긍심과 큰 보람을 느낍니다.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결같은 사랑을 주시고 조합 이용을 실천해준 조합원과 혼신의 힘을 다해 업무를 수행해온 임·직원들이 있기에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김호상 조합장은 “대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 한 번 하기도 쉽지 않은 종합업적평가 전국 1위를 4년 연속 달성한 것은 광주축협을 아껴준 조합원들과 고객들 성원에 직원들의 노고가 더해진 결과”라며 “믿고 지켜봐주신 모든 분들에게 지면을 빌려 감사 인사를 드린다”는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 조합장은 “바르고 투명한 경영으로 조합원들과 고객들을 위해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행복한 동반자로, 언제까지나 초심을 잃지 않는 도움이 되는 기관으로 남아 달라는 의미가 담긴 상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협동조합운동의 기본에 충실한 경영을 할 것”을 약속했다.

지난 2019년 3월 취임해 탁월한 경영능력으로 종합업적평가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는 오늘의 성과를 이룩한 김 조합장은 “2021년 임직원 모두는 ‘긍정의 에너지로 풍요로운 미래를 선도하는 광주축산농협’이라는 슬로건 아래 정도경영을 통한 투명경영, 내실경영을 통한 실리주의 경영, 현장 경영을 통한 업무혁신 등 3대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업무에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호상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조합에 대한 무한한 깊은 관심과 사랑으로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더욱 낮은 자세로 조합원과 고객을 섬기며, 성원에 보답하는 조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