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양계장 골칫거리 ‘와구모<닭 진드기>’ 친환경 방제 해법 찾아야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케이지 사육, 닭 흙목욕 습성 차단

밀집사육 인한 감염률 크게 높여

‘올인 올아웃’ 소독 시스템 필수지만

산란계는 사육구조상 어려움 커

복지형 케이지도 완전 퇴치 불가능


최근 양계농장은 살충제 계란파동과 조류인플루엔자의 여파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금년에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먹는 계란에서 건강을 위협 할 수 있는 농약성분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되면서 사회적으로 당혹해 하는 사건이 발생되었다. 

국내 통계자료를 보면 1천345농장에서 산란용 닭 5천738만2929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1일 3천497만8257개의 계란을 생산하여 연간 125억900만개의 천문학적 숫자의 계란을 생산하고 소비된다. 빵과 과자, 라면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먹은 것을 포함해 한 사람당 계란 251개를 소비한다. 

이것은 계란이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식품을 의미하기 때문에 살충제 계란문제는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살충제인 ‘피프로닐’ 파동은 벨기에와 네덜란드에서부터 시작되었고 벨기에의 농장에서 검출된 피프로닐은 한국에서 검출된 양의 30배에 달한다고 한다. 이것은 국내 문제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문제인 셈이다.  

현재 닭 붉은 진드기를 없애는 데 사용이 허가된 살충제(동물약품)는 10여종이다. 정부는 닭 붉은 진드기가 살충제에 내성을 갖지 않도록 로테이션을 권장하고 있지만 이미 살충제에 내성이 생긴 닭 진드기 때문에 일부 농가에서 사용금지 약제 살충제를 쓰게 되었다. 이는 양계농가들이 로테이션 원칙을 잘 지키지 않은 결과뿐만 아니라 살충약제에 대한 사용정보 부제가 원인이었다.

닭 붉은 진드기는 어떤 해충일까?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에 따르면 닭 진드기는 0.7~1.0㎜ 크기의 작은 편이고 거의 무색이며 절지동물로 밤에 가금류의 피를 흡혈(야행성 흡혈 외부기생충)하면서 번식한다. 일선 농가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AI)보다 훨씬 두려운 존재라고도 한다. AI는 가을철 등 특정 계절에 주로 찾아오지만 닭 붉은 진드기는 사시사철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온다습한 장마기에는 통제하기 힘들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식한다.

닭 붉은 진드기는 계란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에게도 심각한 스트레스를 야기한다. 닭들에게 가려움·불면증·스트레스를 유발해 산란율을 20%까지 떨어뜨린다. 닭장에 갇혀 있는 닭들은 모래목욕도 못 하니 더욱 고통이 크다. 

닭 붉은 진드기가 알에서 성체로 자라는 데는 8~9일이면 충분하다. 알은 보통 2~3일 내에 부화해 6개의 다리를 가진 유충이 된다. 이 유충은 하루 안에 8개의 다리를 지닌 제2유충이 되고 이후 닭의 피를 빨기 시작한다. 그런 다음 3~5일 후에 흡혈성충인 닭 붉은 진드기가 된다.

닭 붉은 진드기의 수명은 최소 1.5개월 최대 10개월에 이른다. 닭 진드기는 영하 20도부터 영상 50도까지 살아남고 흡혈을 하지 않아도 영상 5도에서 9개월간 생존할 수 있다. 

닭 붉은 진드기는 골치 아픈 기생충으로 축산 선진국인 유럽에서도 마땅한 구제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살충제 계란 파문의 뿌리는 공장식 축산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닭은 모래에 몸을 비비는 이른바 흙목욕(모래)을 해 진드기를 제거하여야 하나 밀집사육을 하는 상황에선 1마리당 면적이 0.05㎡에 불과해 닭 스스로 제거할 수 없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는 국내 양계농가의 닭 진드기 감염률을 94%로 보고 있다. 세계에서 양계선진국이라 불리는 독일, 네덜란드 등 축산 선진국에서도 감염률은 80%에 달한다.

해충이 살충제에 저항성을 갖게 되는 원리는 간단하다. 해충은 살충제 살포되는 위기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살아남으려 애를 쓰며, 이런 위기상황을 극복한 개체는 살충제에 저항성을 가진 후손을 낳는다. 이 후손이 다시 후손을 낳다보면, 내성이 생기는 개체가 출현 할 것이고 원래의 살충제로는 해충을 죽일 수 없게 된다. 

전문가들은 닭 붉은 진드기를 퇴치하려면 계사의 닭을 모두 비우고 올-인, 올-아웃으로 소독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육계농장이라면 가능하다. 고기용으로 닭들을 출하하고 빈 계사를 소독한 다음 다시 병아리들을 입식하고 있다. 그러나 산란계 농장에서는 연중 계란을 생산하기 위해서 닭을 일거에 비우기는 쉽지 않다. 

동물 복지 차원에선 사육면적을 넓히고 흙 목욕을 시키는 게 좋겠지만 닭에게 흙 목욕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외부에 풀어놓아야 하는데, 외부엔 오히려 더 감염요소가 많아서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일지 단언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번 살충제 계란 문제를 위기로만 생각하지 말고 오히려 양계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회로 삼는다면 지속 가능한 선진축산으로의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

닭 진드기, 효과적 방제 방안 / ㈜한국동식물대체의약연구소 박영진 소장
효능·안전 동시만족…천연물질 대체제 ‘주목’

병충해 방제식물 2만여종…과학적 분석 10%
인·축에 무해…면역증강·생산성 향상 이끌어
본사 20여년 노하우…항생제·농약 걱정 해결

최근 비약적인 경제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들은 양보다는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친환경 농축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친환경 축산물 생산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친환경 축산물이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무농약으로 재배된 친환경 사료 그리고 자연 친화적인 사육환경 속에서 생산된 안전한 축산물로 인식하고 비용을 더 주더라도 선호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이 종식된 이후 20세기 인류는 급격한 인구증가로 식량부족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유기합성 화학농약 및 항생제 개발로 병해충 방제 및 질병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식량증산 및 질병을 해결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친환경 농축산에서 가장 어렵고 해결하기 힘든 분야는 질병관리와 병해충 관리일 것이다. 농가에서 이것이 실패를 하면 생존과 생계문제가 직결되기 때문이다. 
환경 친화적인 물질로 질병과 병해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범세계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고 그 중에서 천연물질(전통약제 및 허브, 향신료 등)은 가능성을 높게 평가되고 있다.
현재 지구상에서 병해충 방제를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식물은 2만여 종으로 알려지고 있고 그 중 과학적으로 성분분석이 연구된 것은 약 10% 정도 된다. 
수천년 전부터 인류는 생약이나 허브(Herb)와 같은 식물체를 질병 및 병해충 방제로 활용해 왔고 현재에 와서 식물체내에 함유된 활성물질들이 살균 및 살충작용, 면역기능의 증진 및 스트레스 완화 효과 등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대체의학 및 천연요법을 위한 ‘pharmaceuticals’로서 활용되고 있다. 
허브는 일반적으로 향기가 있는 다년생 식물로 고대로부터 이집트, 그리스, 중국,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서 식용, 향료, 의약 등으로 사용하여 왔으며, 이 중 다양한 생리활성 효과가 발휘하는 마늘, 겨자무, 겨자, 오레가노 등은 일반 식품으로 널리 사용하였으며, 인삼, 향아카시아, 쑥, 국화, 꽃창포, 구절초, 장미, 백일초, 천일홍, 계피나무, 향나무, 유자, 탱자 등 향료식물을 비롯한 다양한 식물 유래의 추출물들이 가축의 질병예방 및 면역증강과 생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동식물대체의약연구소는 20년 이상 약리적 효과가 우수한 국내외 천연물질을 탐구오고 있다. 현재 ‘천연물질의 응용 및 미생물발효공정’연구로 인축 및 자연환경에 전혀 해가 없는 ‘환경 친화적인 항생제 및 유기합성 농약 대체약제’ 개발을 주도해 오고 있다.
연구소의 최종목표는 20년 이상 천연물질 연구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경 친화적인 농업, 축산, 수산 및 환경분야의 국제적인 글로벌 기업과 당당히 경쟁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동식물대체의약연구소는 20년 동안 동식물의 병해충관리용 천연물제제를 연구하면서 천연물제제로도 병해충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수많은 현장검증과 국가기관(농진청, 기술원) 공동연구를 통해서 확인 했고 그 중에서 특히, 산란계 농장에서 가장 해결하기 어렵고 경제적 피해가 큰 외부기생충인 닭 붉은 진드기(일명 와구모) 문제 해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물 제품인 ‘충살이’는 기존 화학제로도 해결하기 어려웠던 것을 해결하였다. 
이는 이미 사용 농가로 부터 인정받고 있으며 친환경 유기목록공시로 등록 되어 인축에 안전하면서 효과적으로 닭 붉은 진드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조달청에도 등록이 되면서 공공기관 경쟁입찰구매도 가능하도록 했다.
병해충 관리용 천연물제제는 기존 화학농약과 작용기전 및 제조공정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화 시키는데 수많은 시행착오와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친환경제제로 등록하는 것도 매우 어렵고 실험실 연구와 현장검증 그리고 친환경제제로 등록까지 최소 3년에서 5년까지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천연물제제는 화학제와 같이 잔류독성이 없기 때문에 병해충과 충분한 접촉이 이루어져야 만하는 한계점이 있지만 사용농가에서 이런 점을 이해하여 천연물질의 사용방법을 적극적이고 사용해 준다면 지금까지 화학제의 한계점과 해결하기 힘들고 어려웠던 부분을 극복하고 친환경축산으로 매우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