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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소비자가 저품질·눈속임 가격인상 잡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설 명절 앞두고 ‘축산물 신고센터’ 운영
‘비계 삼겹살’ ‘중량·용량 줄여 팔기’ 등 소비자 기만행위 차단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자 피해 제보를 받는 축산물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이미 오래 전부터 보이는 부분에는 정상적인 고기를 두지만 그 아래쪽에는 기름 덩어리를 깔아놓는 등 과지방 돼지고기 문제가 발생, 다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한 축산물의 경우 신선도 문제가 자주 제기돼 왔다. 특히 최근에는 동일 가격에 용량·중량·개수를 줄여 판매하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 품질을 낮게 변동시켜 판매하는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 묶음 판매인데도 낱개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판매하는 ‘번들 플레이션(Bundle flation)’ 등 눈속임 가격 인상이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이러한 꼼수 행위가 시장에 대한 불신과 업계에 대한 경계심으로 이어져 축산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설 명절을 앞두고 축산물 품질, 가격 인상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축산물 신고센터를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신고내용은 저품질 축산물, 가격 인상, 수량·용량을 줄인 제품, 명절 선물 세트 판매로 비싸게 판매하는 제품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모든 행위다.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지 않았더라도 들었거나 목격을 한 경우에도 접수가 가능하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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