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국내 시장 한계 달해…수출 다변화 노력 한국산 유제품 수출실적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유제품 수출액은 1억5천521만8천 달러로 전년대비 3.8% 증가하며 3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수출실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품목은 조제분유로 지난해 수출액은 8천33만6천 달러를 기록, 전년대비 8.9% 증가했다. 또, 최근 빠른 속도로 수출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요구르트(냉동)로 지난해 수출액은 472만8천 달러로 전년대비 25.5% 늘어났다. 국가별로는 대중국 수출액이 5천695만7천 달러로 4.1% 감소했으나, 베트남이 2천48만3천 달러로 23.7%, 캄보디아가 1천570만6천 달러로 30%, 필리핀이 538만7천 달러로 15.1%, 몽골이 364만7천톤으로 62.5% 증가하는 등 아세안 국가를 중심으로 한국산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며 수출실적을 견인했다. 이는 중국 내 원유과잉 생산과 영유아수 감소 및 현지 기업들과의 경쟁 과열, 수출 규제 강화가 수출실적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국내 유업체들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대신 높은 출산율과 경제 성장률,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학령인구 감소·우유기피·현장 업무과중에 정책 혼선까지 담당 행정부담 완화…학교급식과 통합 개편 필요성 대두 학교우유급식률이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학교우유급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학교우유급식률은 30.9%로 전년대비 2.9% 감소 했다. 2019년 50.3%였던 학교우유급식률은 2020년 코로나19로 확산으로 28~9%대까지 감소한 후 등교 정상화로 2023년 33.8%까지 증가하며 급식률 회복이 기대됐지만, 다시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지속적인 학교우유급식률 감소 원인으론 학령인구 감소와 학생들의 우유기피,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의 업무과다로 인한 학교우유급식 미실시 등이 꼽힌다. 특히, 코로나19로 2~3년간 정상적으로 학교우유급식이 운영되지 못하는 사이 학교 자체에서도 우유급식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저하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농림축산식품부가 2022년부터 도입한 우유바우처 사업이 확대되면서 무상우유급식을 시행할 필요가 없어진 사업참여 학교들이 유상우유급식을 신청하지 않게된 것도 학교우유급식 침체를 부추겼다는 시각이다. 실제, 우유급식 학교수는 지난해 8천726곳으로 전년보다 1천여개의 학교가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지난 11일 상봉동 소재 본 조합 4층 대강당에서 전·현직 임원과 조합원, 관계기관·단체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88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치러진 기념식의 이모저모를 화보 등으로 엮어 독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프리미엄 A2우유 전면 출시로 개방시장 파고 대응 해외시장 다변화 총력…내년 수출 1천만 달러 목표 초고령사회·MZ세대 맞춤 전략으로 유제품 다양화 한국 낙농산업을 이끌고 있는 맏형격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지난 11일 창립 88년을 맞이했다. 서울우유는 1937년 7월 11일 우유를 생산하여 조합원 삶의 질을 높이고 낙농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탄생한 ‘경성우유동업조합’이 모태다. 1945년 9월 22일 서울우유동업조합으로, 1962년 1월 23일 오늘의 서울우유협동조합으로 각각 개칭되어 대한민국 낙농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서울우유의 한발 한발은 이 나라 낙농산업의 새로운 발자취이자 미래가 될 것이다. 돌이켜 보면 서울우유는 많은 변화를 거쳤다. 특히 난관에 부닥쳤을 때 서울우유는 그 위기를 제조일자 표기 시행, 나100% 우유 출시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개량 통한 농가 유대수익 향상…시장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을 위한 후계자 양성교육이 열렸다. 한국홀스타인개량협의회(회장 최명회), 서울우유 유우군검정연합회(회장 송병덕),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는 지난 7~10일 4일간 2차례에 걸쳐 ‘2025 낙농 후계자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육성을 위한 후계자 교육 및 낙농가 상호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이번 교육은 1차(7월 7~8일, 연천군 농업기술센터·덕현목장), 2차(7월 8~10일, 서울우유 동남부낙농기술센터·송야목장)에서 낙농가, 관련산업 종사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젖소개량사업 중점 추진방향 및 선형심사와 관련한 이론교육과 이해도 증진 및 실전기술 습득을 위한 목장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한국종축개량협회 박상출 부장은 “혈통관리는 무한대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혈통등록우와 미등록우의 유량 차이는 2024년 기준 1천696kg이고 이를 유대수입으로 환산하면 211만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젖소개량에 의한 국가적 추가 수익은 1조93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다만 현재 전체 농가중 개량 참여율은 47%고 경산우 기준 참여두수는 66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아동·취약계층 넘어 노인 영양 불균형 해소까지 나서 전북도지회가 우유나눔을 통해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영양 지원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전북도지회(지회장 이상옥)는 지난 7일 정읍시북부노인복지관에서 ‘우유사랑 나누기’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도지회는 올해 7월부터 2026년 6월까지 1년 동안 약 2만개(200㎖, 1천600개/월)의 국산우유를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에게 지원한다. ‘우유사랑 나누기’는 전북도지회에서 2016년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 돌봄을 위한 협력을 공식화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전북지역 낙농가들의 자발적 모금과 3개 낙농조합(동진강, 지리산, 임실), 매일유업 등의 후원을 통해 성장기 아동과 영양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우유를 지원해왔으며 올해는 갈수록 심화되는 농촌 고령화와 노인영양 불균형 문제 해소에 힘을 보태고자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정읍시 북부권(신태인읍, 이평면, 정우면, 감곡면, 태인면) 어르신 인구는 2023년 기준 정읍시 전체 65세 이상 인구의 약 22%에 달함에 따라 정읍시북부시노인복지관을 통해 제공되는 국산우유가 어르신들의 건강 증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소비자 영양적 한계 우려…전년대비 판매량 2%↓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간 건강, 동물복지, 환경문제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세계시장규모는 194억2천만 달러에 달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7.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 낙농매체 데어리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 성장세 제동이 걸렸다.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인 영국에선 지난 1월 알라푸드가 식물성 대체음료 브랜드 제품인 요르드를 단종한다고 발표했으며, 또 다른 영국의 식물성 대체음료 브랜드 마이티 드링크스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이는 원재료 및 제조비용 상승, 소비심리 위축, 투자환경 악화에 따른 것으로 실제 식물성 대체음료 판매량은 전년대비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어리리포트는 식물성 우유 판매 급증은 전세계적으로 둔화되고 있지만, 우유 및 유제품 판매는 수십년간의 감소세 이후 회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이유 중 하나로는 주요 영양소를 놓치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에 소비자들이 유제품을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고온 스트레스에 번식장애·유방염 등 연쇄 피해 우려 “자연재해 대응 한계…정부 차원 다각적 지원책 필요” 푹푹찌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젖소 생산성 저하로 낙농가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올해 역대급 긴 장마가 기승을 부릴 것이란 기상예보와 달리 지난 7일 ‘사상 최악의 더위'가 닥쳤던 지난해보다 18일 이르게 폭염 경보가 울렸다. 서울 낮 최고기온이 37도를 넘기며 7월 상순(1~10일) 기온으로는 118년만에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하는 등 예상치 못한 폭염에 낙농가의 걱정도 그만큼 뜨거워졌다. 국내 젖소품종인 홀스타인은 덥고 습한 기후에 취약한 품종으로 여름엔 고온스트레스와 음수량 증가로 사료섭취량이 감소하다보니 원유생산량이 감소할 수 밖에 없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선 유방염 원인균의 증식이 활발해져 유방염에 취약해지며, 임신우가 고온 스트레스를 받을 시 태어난 송아지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낙농가들은 안개분무기, 쿨링팬, 선풍기, 첨가제 급여 등 갖은 방서대책을 동원해 축사 내 온도를 낮추기 위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매년 더워지는 여름날씨에 속수무책이라고 호소한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폭염이 절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양질의 영양공급원으로 오랜 시간 전세계인들의 건강을 책임져 온 우유는 소비 트렌드 변화, 대체음료 시장 확대, 환경·동물복지 이슈 등으로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의 낙농단체와 유업체는 이러한 변화에 동승해 단순히 우유의 영양학적 가치를 홍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낙농업 그리고 우유 및 유제품의 다양한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알림으로써 소비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해외의 주요 우유소비 촉진 홍보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생산환경·품질 등 자연친화적 측면 알려 ESG 부각 ▲해외 우유 소비홍보 활동 경향 해외 우유 소비홍보 활동 경향을 보면 우유에 다채로운 이미지를 더해 동질감을 부여하는 한편, 낙농업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 지속과 ESG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일단, 젖소로부터 얻은 우유는 식물성 대체음료나 다른 기능성 음료처럼 인위적으로 영양성분을 조합해 만든 것이 아닌, 자연의 것이라는 ‘진짜’ 개념을 부각시키면서 감성적 관점에서 진정성을 포지셔닝하고 있다. 또,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우유 구입시 가격 부담감을 덜어주는가하면 상품권 등을 제공해 소비자 관심을 높이고 실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