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박병홍 원장(축산물품질평가원)=지난 7월 29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청남도 예산군 소재 ‘애플 수박 비닐하우스’의 조속한 복구를 돕기 위해 일손돕기 활동을 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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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서울 성수동이 지난 주말 MZ세대와 관광객들의 ‘스포츠 챌린지장’으로 변신했다. 매일유업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의 스포츠 뉴트리션 브랜드 ‘셀렉스’가 지난 9∼10일 양일간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에서 운영한 ‘셀렉스 프로핏 챌린지 필드’ 팝업 행사는 누적 방문객 약 2천500명과 행사 현장 생중계 네이버 라이브쇼핑 시청자 20만명(9일 토요일 방송 기준)을 기록하며 성료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오픈 시간부터 마감까지 운동을 즐기는 젊은 층과 외국인 관광객, 가족 나들이객들로 북적이며 WPI(분리유청단백질)와 ‘셀렉스 프로핏’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또 팝업 행사는 직접 참여하는 스포츠 챌린지 콘셉트로, ‘셀렉스 프로핏 챌린지 필드’에서 ▲10m 단거리 달리기에 도전하는 ‘러닝존’ ▲데드리프트를 체험하는 ‘웨이트존’ ▲WPI의 우수성을 배우는 ‘셀렉스 랩’ ▲WPI 프로틴 음료를 시음하는 ‘테이스팅존’ ▲나만의 셀렉스 키링을 만드는 ‘커스텀 키링존’ 등 총 5개 체험존이 준비돼 방문객들의 오감을 사로잡았다. 각 존의 미션을 완료한 참가자들에게는 셀렉스 ‘프로핏 러너 레몬’, ‘프로핏 WPI 드링크’ 등 제품과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서울우유가 최근 서울 중랑구 일대에서 지역사회 환경 정화를 위해 임직원이 함께하는 ‘플로깅(plogging) 봉사활동’을 전개, 관심을 모은다. 8일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에 의하면 이번 플로깅 봉사활동에는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을 비롯해 최경천 상임이사 등 본사 임직원들이 함께했다고 밝혔다. 플로깅 봉사활동 참석자들은 무더운 날씨에도 ‘우유로 세상은 건강하게! 플로깅으로 지구를 건강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서울 중랑구 망우 역사 문화공원 일대 곳곳을 다니며, 무분별하게 버려진 담배꽁초, 일회용컵, 캔, 폐비닐 등 생활쓰레기를 수거했다. 문진섭 조합장은 “이번 플로깅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뜻깊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ESG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실제로 중랑구 취약계층 아동ᆞ청소년들을 위해 우유 후원과 장학기금을 기탁한 바 있고, 2019년부터 중랑구청과의 업무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이 지난 8일 말복을 앞두고 전라남도 목포시의 ‘하나노인복지관’에서 삼계탕 배식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무더위에 지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돕고, 이웃과 함께하는 공동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이 300인분의 닭고기를 기부했으며, 축산환경관리원과 전라남도청, 하림, 하나노인복지관 임직원들이 함께 배식과 나눔에 동참하며 따뜻한 온정을 나눴다. 특히 이번 봉사활동은 축산환경관리원이 광주광역시에 개소한 ‘호남지역사무소’를 중심으로 전라남도청과 협력 체계를 구축한 결과로,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하고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다. 이날 제공된 닭고기는 '깨끗한 축산농장'과 '동물복지축산농장'에서 생산된 건강하고 안전한 축산물로, 단순한 기부를 넘어 가치 있는 먹거리를 전달하는 의미를 더했다. 축산환경관리원 안종락 총괄본부장은 “이번 활동이 동물복지와 환경친화적 축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호남지역사무소 개소를 통해 전라남도청과 긴밀히 협력하며 앞으로도 나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사)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가 말복을 앞둔 지난 8일 경기도 이천시 소재 청미노인복지관에서 ‘사랑의 토종닭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무더위에 지친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고, 토종닭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나눔축산운동본부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토종닭 200수(300만원 상당)가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에게 전달되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공됐다. 이날 행사에는 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 회장을 비롯해 이종원 나눔축산운동본부 사무총장, 최대열 청미노인복지관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문정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르신들의 헌신에 존경과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나눔축산운동본부 이종원 사무총장은 “어르신들께 건강한 토종닭 백숙을 대접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나눔이 건강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청미노인복지관 최대열 관장도 매년 잊지 않고 토종닭을 지원해주는 데 대한 감사를 표했다. 행사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함께 백숙을 맛보며 덕담을 나누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따뜻한 정을 나눴다.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앞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한국양계농협(조합장 정성진)이 계란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매년 8월 8일을 ‘EGG DAY’로 공식 지정하고 첫 행사를 개최했다. 숫자 ‘8’이 계란 두 개가 나란히 놓인 모습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착안해 8월 8일로 정한 이 날, 한국양계농협 축산물판매장 용두점은 행사를 즐기려는 방문객들로 활기가 넘쳤다. ‘계란두알, 건강두배! 행복두배!’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안두영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이연섭 과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현장을 찾은 방문객과 지역 주민들은 계란 증정 및 할인 행사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뜨거운 호응을 보냈다. 한국양계농협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EGG DAY’를 정례화하고, 대중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SNS 및 방송 매체를 통한 홍보와 함께,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 계란 기부 등 공익 연계 활동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한국양계농협 정성진 조합장은 “계란은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완전식품”이라며 “이번 'EGG DAY'를 계기로 계란의 가치와 중요성이 널리 알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하림(대표 정호석)은 지난 4일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와 ‘2025 글로컬대학’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림은 K-푸드 산업의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지속 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자사의 핵심 역량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협약은 ‘글로컬대학 주관대학 지정’을 기반으로 지역·기업·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협력 분야는 ▲지속 가능한 식품산업 관련 공동 연구 및 기술 개발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한 현장 실습·인턴십·취업 연계 교육 프로그램 ▲지역 농축산물 기반 식품 콘텐츠 기획 및 공동 프로젝트 ▲글로벌 식문화 트렌드 대응 국제협력 프로그램 등으로, ESG·CSV 경영 철학에 부합하는 과제들이다. 하림은 기술 개발, 시제품 제작, 현장 노하우를 제공하고, 두 대학은 교육·연구 역량을 집중한다. 특히 2,000억 원 규모로 조성되는 대학 내 랜드마크 ‘K-라이프 스타디움’을 통해 K-푸드·K-콘텐츠 체험 공간을 마련하고, 학교기업 ‘더 해치(The Hatch)’를 통해 학생들의 성과를 사업화할 예정이다. 하림 정호석
[축산환경관리원 김지연 저탄소관리팀장] 2025년 7월 22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월부터 이어진 폭염과 폭우로 전국에서 가축 약 178만 마리(닭 148만 마리, 오리 15만 1천 마리, 메추리 15만 마리, 돼지 775마리, 소 864마리, 염소 223마리 등)가 폐사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다. 이번 여름 축산 농가들은 사전 대비를 할 틈도 없이 예기치 못한 기후 재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최대 11배에 달하는 수치로, 축산 농가들이 준비하거나 대응할 여유조차 없이 기후 위기의 심각성에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현장에서는 고온에 장시간 노출된 가축들이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이로 인해 사료 섭취량이 줄어 체중, 산유량, 번식률 등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생산성과 직결되는 지표로 축산 농가의 경제적 피해로 이어진다. 또한 피로 누적과 면역력 저하가 동반되어 각종 질병에 취약해지고, 결국 대량 폐사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처럼 수십만 마리에 달하는 폐사는 단순한 기상이변을 넘어, 축산 농가가 감당하기 어려운 경제적 손실과 해충·오염물질 발생 등 환경 문제까지 실질화되고 있음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7월 21일과 28일 양일간,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행정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앞서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6월 17일 (사)한국정보공학기술사회, (사)한국인공지능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 교육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론과 실습 과정을 병행했다. 이론 과정은 인공지능의 원리와 과정, 기계 학습(머신러닝) 및 심층 기계 학습(딥러닝)의 이해를 다뤘다. 실습 과정에서는 코딩 없이 데이터 분석과 AI 모형 구축이 가능한 실습 도구 ‘AIDU EZ’를 활용했으며, 인공지능 자격증 시험 대비를 위한 예제 풀이 등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활용 역량은 실효성 있는 축산정책 수립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해 변화에 잘 적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과즙농축액 함유 리얼과즙맛. 마실수록 쌓이는 ‘쿨링감’, 설탕․색소․칼로리는 모두 Zero! 8월 31까지 구매고객 7777명 꽝 없는 행운권 이벤트 실시, 스탠바이미2, 등 경품 증정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전국이 들끓는 가운데, 국민음료 브랜드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피크닉이 한층 진화한 ‘체감형 쿨링(cooling) 탄산음료’인 신제품 ‘피크닉 Chill 제로’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톡 쏘는 탄산음료로, 탄산 특유의 짜릿함과 ‘마실수록 입 안에 쌓이는 쿨링감’을 구현하는 원료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첫 모금의 시원함이 마지막까지 이어지며, 마실수록 더욱 풍부해지는 청량감을 경험할 수 있어 여름철 갈증 해소에 제격이다. 더불어 설탕과 색소, 칼로리 모두 제로인 ‘트리플 제로(triple zero)’ 제품으로 건강과 식단 관리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소비자에게 추천한다. 상큼한 과일 맛이 돋보이는 레몬라임과 오렌지 두 가지 맛(flavor)으로 선보여 제품 용량은 350mL로 실온보관도 가능하다. ‘피크닉 Chill 제로’는 1984년 첫 선을 보이며 올해로 출시 41년을 맞은 국민음료 브랜드 ‘피크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국산 우유의 진한 고소함과 칸탈로프 멜론의 달콤함 일품…누구나 즐길 수 있어 최근 ‘멜론’이 여름 과일의 신흥 강자로 급부상하며 과자, 음료, 아이스크림, 주류 등 다양한 멜론맛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풍미와 친숙하면서도 이국적인 맛이 색다른 미식 경험을 추구하는 젊은 층의 입맛을 제대로 저격한다는 분석이다. 유업계도 멜론맛 인기 트렌드를 반영한 가공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고급 품종인 ‘칸탈로프 멜론’을 활용한 ‘서울우유 멜론’, ‘미노스 멜론우유’ 등 다양한 멜론맛 우유를 잇따라서 출시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3월 출시한 ‘서울우유 멜론(300ml)’은 주황색의 과육과 달콤한 향으로 고급스러운 맛을 느낄 수 있는 칸탈로프 멜론의 과즙을 함유해 인위적이지 않은 멜론 맛이 장점이다. 또 멜론의 달콤한 맛과 국산 우유의 진한 고소함이 조화를 이루어 부드러운 풍미를 자랑하며, 과하지 않은 단맛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출시 이후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힘입어 지난 6월에는 추억에 트렌드를 더한 ‘미노스 멜론우유(235ml)’를 새롭게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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