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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설 명절, 국거리‧불고기용 한우 소비 비중 늘었다

축평원, 소비자 패널 데이터 조사 결과 발표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올해 설 명절에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해 국거리불고기용 한우 소비 비중이 늘고 구이용 한우 소비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14일 소비자 패널 데이터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 패널 데이터는 주도적 의사결정으로 축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 3천명의 동향을 지속 반복추적해 수집한 데이터로 축평원은 소비자 패널의 데이터를 통해 올해 설 명절 한우 소비 동향 변화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설 소비자가 가장 많은 구입한 한우 부위는 양지(30.7%)였으며, 설도(17.9%), 등심(16.6%), 우둔살(13.1%) 순이었다.

특히 국거리불고기용으로 쓰이는 우둔살의 소비 비중은 지난해 설 명절에 비해 가장 많이 상승(4.4%p)한 모습을 보였으며, 구이용으로 쓰이는 안심, 갈비살은 각각 4.9%p, 2.2%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차례상에 올릴 산적용이나 불고기용으로 한우를 구입한 소비자가 늘어난 것이란 분석이다.

한우 구매 장소는 슈퍼마켓이 23.4%, 축협 22.5%, 대형마트 19.7% 순으로 나타났으며, 쇠고기 구매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등급) 39.3%, 원산지 24.5%, 가격 18.2%, 신선도 16.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30~40대의 경우 품질(등급)을 우선 고려한다는 비중이 42.9%로 지난해 설 명절 대비 17.8%p 증가했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축평원이 제공하는 빅데이터 분석 정보가 축산물 소비변화 파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앞으로도 국민 관심이 높은 축산물 소비 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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