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고온 스팀 가마솥 방식 배합기, 소화율·육질·기호성 개선
발효기·깻묵 분쇄기 연계로 부산물 활용·사료 효율 높여
화식 사료에 대해 한우농가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애니콜삼성농기(대표 김진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식 사료는 소화율과 육질 개선에 효과적인데다 생산성과 맛까지 올려주기 때문이다. 옛날 가마솥에 끓이는 방식을 전기 히터로 재현한 최신형 애니콜삼성 회식 사료 배합기와 발효사료 배합기, 농가 부산물 깻묵 분쇄기가 그 주인공이다.
전국 대부분의 한우 사육 농가들이 농후사료와 조사료만을 급여하고 있어 소화율이 떨어지고, 특히 송아지는 설사병 등이 빈번히 발생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일부에서는 우량 송아지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해 번식우 농가를 우선 선정, 조사료 화식 스팀기를 공급하고 있다.
한우농가 생산비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사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화식 사료는 볏짚과 농산부산물(쌀겨, 옥수수 피, 비지, 시래기 등) 및 곡물 등을 혼합하여 가열·가공한 사료로 화식 사료 제조 과정(원료 투입, 교반, 가열, 배출 등)이 자동화되어 손쉽게 대량 생산할 수 있다.
삼성농기는 이를 위한 화식 사료 제조기·발효기·깻묵 분쇄기를 전문적으로 생산, 축산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애니콜 화식 사료 제조기
화식 사료 제조기(배합기) 농산 곡물·부산물을 고온 스팀으로 찌어 배합함으로써 옛날 가마솥 방식을 재현한 가마솥 제조기로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전기 히터 사용하고 있다.
조사료 화식 스팀기는 과거 쇠죽을 쑤던 방식처럼 조사료를 4시간 이상 스팀을 활용해 고온으로 찌는 방식으로, 조사료 내 유해균을 박멸하고 냄새를 줄일 뿐만 아니라 조사료를 부드럽게 연질화하고 소화율을 높여 사료 효율을 향상시킨다. 또 육성우의 송아지 설사병 예방 및 한우의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일부 지원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우 화식 사료는 반추위 내 소화율을 증가시키며, 육질 면에서 맛과 관련된 지방산 및 유리아미노산 함량이 우수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고급육 생산과 브랜드화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녁에 작동하면 아침에 쇠죽이 만들어져 1일 2회 급여하는 데 편하다.
애니콜 발효기
사료 발효기는 가축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사료 비용을 절감하며, 항생제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다.
특히 면역력 강화, 소화율 개선, 냄새 감소, 저장성 향상 등이 대표적인 효과이며, 애니콜 화식 사료 제조기와 연계 사용으로 사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화식 사료 제조기를 통해 살균된 사료에 미생물 발효기에서 증식한 미생물을 접목하여 공급하면 가축 건강 및 생산성 향상으로 발효 과정에서 생성된 유기산과 유익균이 장내 환경을 개선해 질병 저항성과 면역력을 높이고 발효된 사료는 항영양 인자를 제거하고 영양소를 더 쉽게 흡수할 수 있게 함으로 소화·흡수율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화식 사료를 활용한 발효사료 자체가 유익균을 공급하므로 항생제 의존도를 줄여 안전한 축산 가능하게 함으로 항생제 사용을 줄일 수 있다.
경제적 이점으로는 발효 기술을 통해 저가 부산물(짚, 과일 찌꺼기, 카사바 잔류물 등)을 고영양 사료로 전환할 수 있으므로 사료 비용을 절감하고 기존에 활용하기 어려운 원료(면실박, 유채박 등)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해 단백질 공급원 활용으로 단백질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환경 개선 효과로는 발효사료를 급여한 후 배설물의 냄새가 줄어 사육 환경이 쾌적해 냄새를 줄일 수 다. 농산물 부산물을 발효해 사료로 재활용함으로써 환경 부담을 줄이고 사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애니콜 깻묵 분쇄기
애니콜 깻묵 분쇄기는 농가에서 기름을 짜고 남은 단단한 깻묵 또는 알곡 사료 원료를 입자 크기 조절을 통해 급여 효율성 향상을 가져오도록 빠르게 분쇄해 사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분쇄기다. 모델은 단상 3HP와 삼상 교류 7.5 HP 버전이 있으며, 5분에 30~60kg을 처리할 수 있다.
주요 사양으로는 크기 W700 × L750 × H1 1천350mm, 전기 단상 3HP, 삼상 교류 7.5 HP, 중량: 120kg / 300kg, 처리 능력 5분에 30kg(소형), 5분에 60kg(대형)이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