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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도매시장 통합누리집 고도 '디지털화 주도'

aT, 이용객 5배 급증...거래정보·전자송품장 등 기능혁신 노력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도매시장 통합누리집을 고도화하며,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화를 주도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 2019년부터 도매시장 통합누리집을 통해 전국 32개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거래정보를 집계해 생산자, 소비자 등에게 공개하고 있다.
최근 누리집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누적 이용객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수준인 7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는 이러한 성과에 대해 최근 5년간 ▲시스템 개발 ▲전국 32개 도매시장 정보 연계 ▲정보공유체계 구축(Open-Api) ▲농축수산물 표준코드 관리를 통한 거래정보 표준화 ▲출하자 신고 체계 마련 ▲통계·평가 업무 전자화 ▲카카오톡 연계 챗봇 시스템 도입 등 끊임없는 기능혁신 노력 결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공사는 올해 도매시장 통합누리집을 활용, 서울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경기 구리농산물도매시장, 대전 오정농산물도매시장 등에 전자송품장 시스템을 연계 구축할 계획이다.
김형목 공사 유통이사는 “생산자, 소비자, 도매시장 등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도매거래정보의 접근 편의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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