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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올 추석 ‘과일은 비싸도 국산, 축산물은 가격 따라 타협’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전체예산 71만원 ‘피할 수 없는 지출’ 부담 가중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올 추석 소비자 지출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기간이 길 뿐 아니라 물가상승, 효도 인플레이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전국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2025년 추석 지출 계획’ 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올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은 평균 71만2천300원으로, 지난해 추석 5일 연휴 당시 56만3천500원보다 14만8천800원(26.4%) 증가했다.
하루 평균 지출로 계산하면 지난해 11만2천700원에서 올해 10만1천800원 수준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세부 예산 분석 결과, 부모님 용돈과 선물비가 38만6천100원으로 전체 예산의 54.2%를 차지했다.
이어 차례상(29만4천600원), 친지·조카 용돈(27만400원), 내식비용(24만7천200원) 순이었다.
차례상을 간소화하려는 움직임도 뚜렷했다.
전통 방식을 유지하겠다는 응답은 13.3%에 불과했고, 간소화(40.2%), 안함(23.5%), 가족식사 대체(22.7%) 등 86.4%가 변화를 시도한다고 답했다.
추석 음식 품목별 부담도에서는 과일이 3.94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다. 축산물(3.64점), 수산물(3.55점)이 뒤를 이었다.
수입산 구매 의향은 축산물의 경우 22.5%로, 가장 현실적인 타협 성향을 보였다. 반면 과일은 수입산 고려가 13.3%에 그쳐 ‘비싸도 국산’ 고집이 강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추석을 앞두고 물가안정 캠페인, 성수품 원산지 조사 등 소비자 보호와 합리적 소비문화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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