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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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갈수록 세지고, 길어지는 폭염 피해 대책이 양축농가의 1년 농사는 물론 국내 축산물 시장의 전반적인 수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양돈현장의 경우 에어컨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 폭염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경기도 안성의 한 양돈농가에서 드론을 이용해 열차단 특수도료를 살포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지방소멸론이 곧 농촌소멸론과 궤를 같이하는 상황에 농촌소멸의 불씨가 번지면서 위기감이 확산되자 농촌소멸을 막는 방안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농촌에 사람이 정주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농촌에도 희망이 있다는 비전을 보여줘야 하는데, 그 희망이 바로 축산인 것이다. 축산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발표한 통계를 보더라도 농림업 총생산액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축산업이 농업농촌을 지키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확인해 주고 있다. 이렇듯 축산업은 단순한 식량 생산을 넘어 농촌경제와 직결되는 필수적인 산업인 만큼 축산업을 지속가능토록 하는 것이 곧 농촌소멸을 막는 것과 직결될 수 있다. 축산업의 지속가능을 위해 축산업계는 큰 틀에서 ‘축종별 육성·발전법’ 제정과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을 바라고 있다. 단순한 지원 확대를 넘어 축산업 구조를 바꾸는 장기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청년 축산인 지원 등 미래를 준비하는 정책이 반드시 뒤따라야 축산업 현장을 살리고 농촌소멸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도 농촌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축산업이 중요하다고 보고,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해 관련 예산(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양돈과 김시동 연구관] 최근 축산업계에서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스마트 계사, 지능형 돈사 관리시스템 등이 그 예다. 하지만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시스템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직은 자동화(Automation)나 적응형 제어(Adaptive Control) 수준에 머물러 있다.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정된 임곗값에 따라 환풍기나 히터가 작동하고, 간단한 피드백 루프가 추가돼 계절별 설정을 자동 조정하는 방식이다. 이는 1970년대 제어 알고리즘의 연장선으로, 자동차 엔진 제어처럼 조건 반응 기반의 규칙 시스템일 뿐, 진정한 인공지능이라고 보기 어렵다. 하지만 이렇게 자동화 또는 적응형 제어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변명도 들어봐야 한다. 첫 번째 변명은 생명체라는 대상의 특수성이다. 축산업에서 제어 대상은 기계가 아닌 생명체다. 기계와 달리, 가축은 잘못된 제어가 스트레스나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검증되지 않은 방식 도입이 쉽지 않다. 둘째는 학습 비용이다. AI는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하지만, 그 과정에서의 생산성 저하나 폐사는 농가가 감당하기 어려운 손실이다. 셋째는 데이터 부족과 환경의 복잡성이다. 축산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농협이 1월부터 7월까지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통해 총 9천386마리에 해당하는 물량의 한우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농협경제지주 축산유통부 유통사업팀(팀장 김란)이 집계한 2025년 전국 한우 할인행사 추진실적에 따르면 농협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올들어 7월까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각각 4회씩 총 8회에 걸쳐 한우고기 할인판매 행사(소프라이즈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7월까지 진행된 할인판매 행사에는 일선축협 하나로마트를 포함해 농협 계통매장 2천651개소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물량은 86만4천597kg(한우 9천386마리분), 매출실적은 379억6천28만7천52원을 기록했다. 한우자조금 지원액은 29억7천655만1천200원이었다. 할인행사 별로 판매실적으로 살펴보면 1월 설맞이 행사를 계통판매장(18~21일)과 온라인매장인 농협라이블리(18~29일)에서 각각 진행했다. 계통판매장은 628개소가 참여했다. 판매물량은 등심 6만6천279kg, 불고기와 국거리 19만5천784kg 등 26만2천63kg(2천132마리분)을 판매해 116억5천938만5천991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4월 행사는 615개 계통판매장(11~1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지난해 상반기부터 요거트 아이스크림 열풍이 불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벌집꿀’ 수요 증가세가 최근 들어 한풀 꺾였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이미 충분히 예견된 것으로 공급과잉과 소비 부진을 원인으로 꼽았다. 최근 양봉업계에 따르면 올 중반기로 접어들며 벌집꿀(사양벌집꿀 포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덩달아 도매가격도 큰 폭으로 폭락해 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품귀현상까지 빚었던 벌집꿀이 한때는 14만원대(3.6kg A급 기준)까지 치솟던 도매가격이 최근에는 4만원대(71.4%) 이하로 가격이 대폭락한 것이다. 그런데 이마저도 벌집꿀을 찾는 유통 중간 상인들의 문의조차 뚝 끊겨 농가에서는 재고량만 점점 쌓여가는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그동안 벌집꿀 인기를 주도해 왔던 MZ 세대들의 색다른 디저트 경험을 원하는 소비 흐름이 반영된 결과로, 기존의 벌집꿀에 대한 관심도가 급속히 사그라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더군다나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올여름 성수기를 맞아 신메뉴를 대량으로 선보인 여파도 한몫했다. 여기에 더해져 저가의 벌집꿀이 국내로 대량 수입되면서 공급과잉 현상을 더욱 부추겼다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꿀벌 질병과 화분 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양봉 농가에 새로운 해결책이 제시됐다. 양봉 전용 복합소독기가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어, 꿀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위생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비클린(대표 하성섭)은 최근 소비 소독, 기구 소독, 화분 건조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양봉 전용 복합소독기'<사진>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플라즈마(plasma), 열풍, 자외선(UV-C) 기술을 적용해 꿀벌에 치명적인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의 증식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특히 석고병, 꿀벌응애 등 양봉 농가에 큰 피해를 주는 질병 예방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양봉 현장에서의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 설계에도 공을 들였다. 한 번의 작동으로 최대 100매(5단 기준)의 소비를 소독할 수 있으며, 화분은 40℃에서 8시간 동안 건조, 기구는 65℃에서 1시간 만에 질병 관리 및 소비 소독이 가능하다. ㈜비클린 관계자는 “기존에는 소비와 기구, 화분을 각각 따로 관리해야 했지만, 이번 복합소독기를 통해 모든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 “가령 소비 소독 시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정부가 기존 ‘사양벌꿀’ 명칭 변경을 놓고 장기간 숙고에 들어간 가운데 한편에서는 이해당사자 간의 첨예한 찬반 갈등과 진통이 또다시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양봉 업계는 지난해 양봉산업 협의체 회의를 통해 기존의 ‘사양벌꿀’ 명칭을 ‘설탕꿀’로 변경하는 사안을 놓고 협의를 진행한 바가 있다. 그러나 생산자 단체인 이해당사자 간의 의견도 엇갈리고 있을뿐더러, 소비자를 대표하는 단체들도 현행 명칭을 고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명칭 변경에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업계 일각에서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긍정적인 시도일 수 있지만, 용어 선택의 신중함과 명칭을 바꿈으로써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이는 단순히 이름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표시 기준 강화, 투명한 정보 제공, 교육 및 홍보가 함께 병행되어야 실효성을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반면에 최근 식약처는 ‘식품등의 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의 내용 기준’ 일부개정고시(안)을 행정예고 한 바가 있다. 이번 개정안에는 ‘사양벌꿀’과 ‘사양벌집꿀’을 제외한 벌꿀에 대해 ‘천연’이란 문구 표기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국내 양봉 농가의 오랜 염원이었던 ‘꿀벌응애’ 관리가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겨울철 꿀벌집단 폐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꿀벌응애’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장비가 국내기술로 개발됐다. 지난 20일 농촌진흥청과 모창연 강원대 교수 연구팀이 공동 개발한 AI 기반 꿀벌응애 실시간 검출 장치인 ‘비전(BeeSion·사진)’은 인공지능(AI) 장비를 기반으로 30초 안에 꿀벌응애 개체 수를 확인할 수 있어 적기 병충해 방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꿀벌집단 폐사를 막기 위해선 꿀벌응애 방역이 중요하지만, 크기가 작아 눈으로 관찰하기 매우 어려울뿐더러 숙련된 양봉인이 벌통 한 개를 정밀 점검하려면 30분 이상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해결하고자 농진청과 모 교수팀은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를 촬영하면 30초 이내에 꿀벌응애 존재 여부와 함께 밀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장치를 활용하면 양봉 현장에서 꿀벌응애 등 병해충 발생과 꿀벌 이상 징후를 미리 발견해 먼저 사양 관리함으로써 꿀벌의 폐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비전은 꿀벌응애 이외에도 백묵병 등 질병 감염 꿀벌이나 날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농협사료가 쌀‧우유 소비 촉진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농협사료(사장 정종대)는 지난 25일 쌀과 우유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지원하고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 확산을 위해 본사를 비롯한 전국 12개 사업장에서 ‘쌀·우유 소비 촉진 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밝혔다. 농협사료는 수입 유제품의 확산 등으로 국산 원유 납유량이 줄어들면서 낙농가의 경영 악화와 폐업 위기가 심화되고 있으며, 쌀 소비량도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 임직원 실천을 통한 소비 확대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목표로 이번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농협사료는 본사와 전국 12개 사업장에서 아침밥 먹기를 비롯해 야간근무자에게 김밥과 우유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 촉진 운동을 전개한다. 정종대 사장은 “쌀과 우유는 우리 농업의 뿌리이자 농가 소득과 직결된 중요한 자원이다. 농협사료 임직원부터 솔선수범해 소비문화를 확산하고, 농업·농촌과 상생하는 기업으로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농협사료는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쌀·우유 소비 확대와 농가 소득 안정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농촌진흥청이 국산 양봉산물의 우수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고자 마련하는 ‘제5회 양봉요리 경연대회’ 경연에 참여할 신청자를 내달 19일까지 접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양봉산물을 활용한 간편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한 입 거리 요리’라는 주제로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과 한국양봉협회가 함께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양봉농협, 한국양봉학회 등이 후원한다. 참가자들은 양봉산물을 대표하는 벌꿀, 로열젤리, 화분, 프로폴리스, 밀랍, 수벌 번데기 등 다양한 국산 봉산물을 활용해 조리법을 연구 개발한 후 작품을 접수하면 된다. 참가 신청은 대한민국 국적 및 거주 외국인 누구나 개인 또는 2인 팀이 양봉요리 경연대회 공식 누리집(honeydaycook.co.kr)에서 할 수 있다.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팀을 선정하며, 본선은 오는 10월 25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동방관에서 현장 경연을 통해 순위가 가려진다. 경연 후 총 10팀을 선정해 대상 수상팀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과 함께 100만원 상당의 상품권, 양봉산물 등의 부상을 수여한다. 이 외에도 최우수상(3팀), 우수상(3팀), 특별상(3팀) 등에게는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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