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온라인 축산물 유통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축산물 유통이 늘고 이에 따른 피해도 속출하고 있지만, 그 관리·감독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축산물 유통 업계에 따르면 1인·맞벌이 가구 증가,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 속에 시간·장소 제약을 덜받는 온라인 유통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 보관·운송 기술 발달에다 새벽배송 시스템까지 등장, 온라인 유통망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다. 이 때문에 식품 종합 업체는 물론, 조합 등 많은 축산물 브랜드들이 온라인 축산물 유통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유통이라는 것이 축산물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허위·과대 또는 잘못된 정보 등에 의한 소비자 피해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실제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해 11월 온라인 축산물 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이력제 정보를 검증한 결과, 정보 불일치율이 18.2%(8개/44개)에 달했다. 당시 오프라인 판매의 정보불일치율은 3.2%(7개/217개)였다.
이밖에 온라인 판매 업체 모니터링에서는 등급표시를 않거나 모호한 표현 사용, 그리고 유통기한 정보 등이 부정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축산물 유통 업계는 신뢰없인 지속적인 축산물 사랑을 이끌어낼 수 없다며, 온라인 축산물 유통을 체계적으로 관리·감독할 시스템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 방안으로는 우선 표시·광고 모니터링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상품테스트도 벌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온라인상에서 흘러다니고 있는 각종 정보·광고에 대한 팩트체크, 축산물 표시 제도 개선 등에 힘써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