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인터뷰

<인터뷰>농식품부 오순민 초대방역정책국장

‘국’ 신설, 가축 질병피해 최소화 해달라는 국민 염원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지난 8월 8일 축산·수의 산업계의 숙원사항으로 여겨졌던 중앙정부 내 ‘국’ 단위 방역조직이 생겨났다. 바로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이다. 오순민 초대 방역정책국장은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지만, 그 보다는 오히려 책임감과 부담감이 더 크다고 밝혔다. 그는 당장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고병원성AI 등 악성가축질병을 막아내야 하고, 방역정책국 조직도 안정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오순민 국장으로부터 방역 현황·방역정책국 사업 방향 등을 들어봤다.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 위해 “무조건 AI 막는다” 각오

축산물 안전관리, 농식품부 권한·책임 강화해야 마땅

동약·수의 산업 육성…축산 동반산업 윈윈모델 발굴

방역은 축산발전 수단…역지사지 입장에서 정책 수립


▶초대 방역정책국장에 되셨는데, 소감이 어떠세요.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입니다. 하지만 책임감과 부담감이 더 크게 다가옵니다. 방역정책국 신설과정에서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잖아요. 

지난해 말부터 올 상반기까지 이어진 고병원성AI 상처가 워낙 컸습니다. 그 과정에서 방역조직을 확대해야 한다는 대내·외 요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앙정부내 ‘국’ 조직을 만들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국’이 아니라 ‘심의관’이 부각되기도 했습니다. 방역정책국 신설은 고병원성AI 등 악성가축질병 피해를 최소화해줬으면 한다는 국민 염원이 담겨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역정책국 주요 임무는 무엇인가요.

두말할 것 없이 가축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을 잘하는 것입니다. 가축전염병 때문에 축산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방역만 잘 해도 국내 축산업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거기에다 축산업에 대한 국민신뢰도 한층 개선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난 고병원성AI 사태에 따라 계란값이 상승하는 등 국민들 역시 고충을 겪었습니다. 방역은 이제 국민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기존 축산정책국 내 ‘과’ 단위 조직과 달라지는 것이 있나요.

당시 가장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던 것이 컨트롤타워 부재였습니다. 국 조직이 생긴 만큼, 보다 일사불란한 초동방역 등이 가능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앙정부 내 방역정책국이 생긴 이후 지방자치단체도 방역조직을 강화했습니다. 지자체 방역조직과 연계해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방역정책국은 컨트롤타워 역할을 충실히 해낼 것입니다.


▶방역정책국 구성은.

방역정책과, 구제역방역과,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 등 3개과가 들어섰습니다. 41명 직원이 있는데, 설립 때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21명이 이체돼 새롭게 합류했습니다.

가축질병 외에도 축산물 위생관리 업무, 동물용의약품 관련업무, 수의사 업무 관리 등을 맡고 있습니다.


▶일이 참 많네요. 특히 최근에는 살충제 계란 사태가 불거지면서 축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농식품부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위탁받아 농장, 도축장, 집유장 등 생산단계에 한해 축산물 위생관리 업무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살충제 계란 사태에서 위탁업무에 대한 한계가 드러났습니다. 축산물 생산단계에서 위생관리를 보다 잘 하려면 농식품부에 권한과 책임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약처 등 관련부처와 협의해 HACCP 제도 개선 등을 추진 중입니다. 농장에서도 가축방역과 더불어 동물약품 사용 등에 규정준수를 당부드립니다.


▶동물약품, 수의사 업무도 있네요.

예. 동물약품은 축산업 발전에 꼭 필요한 동반 산업입니다. 동물약품은 가축질병을 예방·치료해 축산 생산성을 끌어올립니다. 그러나 잘써야 합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용법·용량, 휴약기간 등을 잘 지키는 것이 축산물 안전 확보에 필수조건입니다.

농식품부에서는 동물약품 산업을 수출주도형 산업으로 육성·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미 동물약품 산업은 지난 10년 사이 매년 20~30% 수출이 성장하는 등 그 잠재력을 입증해 냈습니다. 앞으로도 동물약품 산업이 커가는데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수의사 역시 축산업과 궤를 같이 합니다. 수의사들은 방역 활동에 맨앞에 서서 고된 일을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사료, 동물약품 산업에서도 수의사들은 많은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축산인과 수의사들이 상호협력해 윈윈 모델을 그려낼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습니다.


▶참, 고병원성AI가 발생했는데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전북 고창 육용오리 농가의 경우 잘 막은 것 같습니다. 지난달 17일 발생 이후 아직 확산조짐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 고병원성AI는 가금류 도축장 출하 전 검사 과정에서 발견했습니다. 예찰 과정에서 검출해 낸 것이 확산방지에 큰 역할을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농가 신고 등에 의해 발견이 늦어졌다면 예전처럼 다른 농가 등으로 퍼져나갔을 가능성도 있었겠지요.

현재로서는 철새에 의해 바이러스가 신규유입되고 그것이 사람, 차량 등을 타고 농가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달 10일 전남 영암 종오리 농가에서 고병원성AI가 발생했는데, 이에 따라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역학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수 있겠네요.

철새 등을 통해 언제든지 새로운 바이러스가 또 유입될 수 있습니다. 

철새 분변에서는 저병원성AI 바이러스 뿐 아니라 고병원성AI도 검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본격적인 철새 도래시기가 오면서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철새들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철새에는 AI 바이러스가 잔뜩 묻어있습니다.

방역활동에 더욱 집중할 때입니다. 농식품부에서는 확산 또는 재발방지를 위해 한층 방역수위를 높였습니다.

기존 특별방역기간(10월~5월)에 휴지기, 가금사육 농장별 AI 담당제 등을 더했고, 고병원성AI 발생 후에는 계열화사업자 대상으로 도축장 검사비율 확대(10% → 20%), 계열업체·소속농가 이동중지 명령 발령조건 강화(2회 이상 발생 시 → 1회 이상)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이제 두달도 안남았습니다.

솔직히 그 부담이 매우 큽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전 세계인의 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을 잘 치러내는 것이 주요 과제입니다. 

자칫 고병원성AI가 발생해 이동통제하고, 소독약을 뿌려댄다면 국가 이미지 실추가 우려됩니다. 무조건 막아낸다는 각오입니다.

특별히 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에 대해서는 소규모 농가(100수 미만) 예방적 수매·도태(10~12월), 강원 지역 내 산닭 유통시 출하전 정밀검사(10월~) 등 맞춤형 방역을 벌이고 있습니다.


▶구제역 상황은.

올 초 발생 이후 1년 가까이 조용하지만 구제역 역시 결코 안심할 상황은 아닙니다. 주변국에서는 여전히 구제역이 발생하고 있고 해외여행객도 증가 추세입니다.

질병이라는 것이 잠깐 방심을 파고들기 때문에 그 빈틈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농식품부에서는 매월 구제역 TF 회의를 갖는 등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병원성AI에 구제역 마저 발생한다면, 축산업은 다시 질병 재앙에 흔들릴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소독, 백신접종 등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국장으로 취임한 지 두달반 가량 지났는데.

눈코 뜰새 없이 지냈습니다. 질병방역에 축산물안전에 정말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열심히, 부지런히 뛰고 있습니다. 축산농가에게 신뢰받는 방역정책, 현장 목소리를 담은 정책을 발굴해 정책이 실질적 효과를 내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임기내 꼭 이루고 싶은 정책이 있다면.

임기가 딱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초대 방역정책국장으로서 우선 구제역, AI 안정화에 기여하고 싶은 마음 간절합니다. 또한 방역정책국이 정착하는데 힘이 되려고 합니다. 

그 이후 현재 방역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더 진보된 방역시스템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축산인들에게 한말씀 해주세요.

일부에서 방역정책국이 신설되면서 축산은 고려하지 않고 규제 일변도로 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역은 축산을 보호·발전할 정책이면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지속가능한 축산이 가능하려면 방역관리가 필수입니다.

성공적인 방역은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방역정책 수립 시에는 역지사지 입장에서 농가들을 먼저 헤아릴 것입니다. 스스로 내 농장을 지키는다는 각오로 방역에 임해줬으면 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