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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우리는 협업한다-축협·농가·농협사료 ‘삼각공조’/ 전남 서부권 공동브랜드 ‘녹색한우’>생산서 유통까지 엄격한 품질·위생관리로 ‘두각’

청정지역 이점 살려 친환경 사양방식 혼연일체 생산
자체 육가공공장서 가공…전 과정 냉장 시스템 구축

[축산신문 윤양한 기자] 전남 서남부권 한우공동브랜드인 녹색한우는 전남 12개 시군 8개 축협(강진완도, 나주, 목포무안신안, 영광, 영암, 장성, 해남진도, 화순)이 연합하여 육성하고 있는 친환경한우 브랜드이다.

녹색한우는 지난해 열린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 2년 연속 최우수상, 브랜드 사업 평가 최우수 경영체상 수상 등 그동안 우수한 성과를 올렸다. 녹색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정찬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사육규모는 1천832회원농가에서 8만7천600여두를 사육하고 있다. 

전남 나주시 산포면 영산로에 본점 사무실과 녹색한우 유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유통센터에 있는 자체 육가공장은 고객의 다양한 가공스펙 요구에 맞춘 지육가공과 선물세트를 만들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전남 목포시 남악로에 위치한 녹색한우플라자는 1층 한우고기 전문판매점, 2층 한우전문식당과 3층에는 대연회장이 들어서 있다.

‘녹색한우’는 녹색의 땅 전남의 산과 바다, 수려한 섬으로 이루어진 다도해와 청정지역에서 깨끗한 물, 맑은 공기, 양질의 사료를 먹고 자라는 친환경한우로 브랜드 사양관리 방식을 준수하여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가에서 생산한 한우를 가공해 판매한다.

생산 및 사양관리 표준화를 통해 안전한 한우를 생산하고 있는 녹색한우는 정부시책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농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우개량단지 등에서 생산된 우수축을 확보해 사업단의 전용 사양프로그램에 의한 사양관리와 친환경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도입했다.

회원농가들이 생산한 한우는 전남 관내 HACCP 적용 도축장인 농협나주축산물공판장에서 도축하여 최고 수준의 HACCP 적용 녹색한우 자체 육가공장에서 가공을 통해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전 과정을 냉장시스템을 구축해 엄격한 위생과 품질관리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녹색한우 육가공장은 무항생제 축산물 취급자 인증 및 쇠고기 부분육 품질공정업체 지정을 받았다.

또한 전남도지사 품질 인증을 받았으며 투명하고 체계화된 판매체계가 구축돼 생산, 유통단계별 쇠고기 이력추적 시스템 적용과 고객만족센터, 환불보장제, 리콜제 도입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녹색한우는 청정전남의 한우를 소비자들이 믿고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친환경 인증농가에서 정성들여 잘 기른 한우만을 엄선해 HACCP 기준에 맞추어 생산농가에서 판매점에 이르기까지 믿을 수 있는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자랑한다.

녹색한우조공법인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갖고 있는 것도 장점으로 내세운다.

본사판매망과 선물세트 제작판매, 목포 녹색한우플라자, 롯데백화점 광주점에 직영판매를 하고 있으며 참여축협의 하나로마트 판매장을 비롯 계통 농·축협 판매장, 식육유통업체,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와 홍콩수출, 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회원농가가 생산한 친환경한우 판매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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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녹색한우조공법인  정찬주 대표>


참여주체 주인의식 바탕 소비자 신뢰 확보


“올해는 녹색한우가 출범한지 10년이 되는 해입니다. 10년의 결실을 바탕으로 지속성장을 위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품질 향상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확대’에 중점을 두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찬주 대표는 “새해 첫날인 1월1일 전체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나주 금성산에서 새해 해맞이 행사를 갖고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모든 직원이 새로운 도약을 위해 올해 사업목표 조기 달성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1등 회사를 지향하면서 최고의 직원을 양성하고 업적평가에 따른 성과급제 운용으로 사업을 활성화 시키고, 위생안전관리 강화, 친환경 인증농가 확대, 우수사례 발굴 전파, 회원농가 컨설팅 강화를 통한 품질 향상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앞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판매망 확대, 그리고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신뢰하는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녹색한우 구성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고 서로 소통하며 난관이 있을 때는 힘을 결집하여 극복해 나가는 녹색한우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