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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우유, 기능성 보다 ‘자연식품’ 부각을

IDF코리아 ‘세계 영양마케팅 동향’워크숍서 강조

[축산신문 이희영 기자]
 
“과도한 영양성분 강조…소비자 오해 조장”지적

“세계적으로 우유의 영양 마케팅은 생산자 위주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함께 고려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IDF코리아는 ‘세계 영양마케팅 추진동향 및 국내 홍보전략 모색’이란 주제로 IDF 및 산학 관계자 초청 워크숍<사진>을 지난 19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IDF본부 요르그 사이퍼트 기술국장은 ‘세계 영양마케팅 추진동향’을 발표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요르그 기술국장은 “우유를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비롯해 성인 당뇨병 예방 등 수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우유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는 없다”며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때로는 소비자들로부터 오해를 불러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요르그 국장은 “소비자들은 물론 일부 의료 전문가들 조차 유지방, 콜레스테롤 등 우유의 특정 성분 때문에 우유 섭취를 거부하는 것은 서구적 식단에서 기인한 흑백 논리에 가까운 소비자들의 오해일 뿐”이라며 “우유는 단순히 한 가지 성분을 섭취하는 영양소가 아니라 식품을 먹는 것을 분명히 알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요르그 국장은 “과거에는 생산자들이 가능한 우유 소비를 늘리기 위한 과학적 분석이나 마케팅을 해 왔다”며 “하지만 이제는 생산자는 물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요르그 국장은 “우유의 특정 성분 등 영양소를 강조한 마케팅 보다는 우유 자체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해야 할 것”이라며 “우유는 자연 그대로라는 컨셉으로 우유를 통해 영양과 즐거움, 편이성, 가치를 적극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워크숍에서 세종대학교 곽해수 교수는 ‘유제품의 영양건강효과 및 대소비자 홍보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곽 교수는 “우유 소비확대를 위한 전략으로는 우유의 영양성분과 기능성에 대한 교육과 홍보 강화, 학교우유급식 확대 중·장년층과 병원용 등 기능성 유제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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