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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육우고기 평가는 ‘우수’ 인식은 ‘저조’

낙농육우협 설문…시식 참가자 96% “맛있다” 불구 과반수 “육우가 뭔지 모른다”

[축산신문 이희영 기자]
대다수 “육우 전문점 있다면 구매”

육우고기의 맛은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았지만 육우고기에 대한 인지도는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낙농육우협회가 지난 6월 9일 ‘육우데이’ 행사 기간 중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이 같이 나타났다.
설문조사에는 총 166명이 참여했으며 육우고기에 대한 인지도와 국내 쇠고기의 소비 현황 등에 대해 물었다.
우선 육우고기를 시식한 후에는 소비자들의 대부분인 96%가 맛있다고 응답했으며 4% 만이 별로였다는 반응이었다.
특히 한우고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으로 맛에 있어서만큼은 육우고기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육우고기에 대한 인지도는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육우고기에 대해 알고 있었나? 라는 물음에서는 절반이 넘는 51%가 육우고기에 대해 모르고 있었으며 육우고기에 대한 정의도 수입고기와 젖소고기라는 응답이 각각 37%와 34%로 높게 나타났다.
또 한우고기라고 응답한 소비자들도 17%나 됐으며 홀스타인 수소라고 정확히 응답한 사람은 12%에 불과했다.
또 육우전문매장이 있으면 구입하겠다는 소비자들이 94%에 달해 육우고기의 다양한 판로가 확보될 경우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 쇠고기 소비현황에 대해서는 한우고기를 구입하고 있다는 응답이 62%로 가장 높았으며 수입육은 25%를 차지한 반면 육우고기는 13%에 불과했다.
쇠고기 시식 횟수는 월 2~3회가 가장 많은 37%를 차지했으며 33%가 월 1회, 18%는 월 4회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쇠고기를 안 먹는 이유로는 비싸기 때문이라는 소비자가 50%를 차지했으며 안전성에 대한 불신은 40%였다.
쇠고기 구입처로는 대형유통매장이 47%, 동네정육점이 24%, 축협매장 16%, 백화점 12%, 기타 1%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낙농육우협회 관계자는 “이전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국내산 육우고기가 소비자들에게 너무 알려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국내산 육우산업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육우고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절실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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