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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농가의지가 사업 성패 좌우”

이표관리, 이동신고 등 ‘기본’ 철저히

이력제는 전체농가와 전체사육두수가 다 참가하지 않으면 안 한 것만 못할 수도 있는 사업이다. 또한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 때문에 초기에 우려가 많았다. 게다가 지난 1995년 소 전산화 사업이 시행됐다가 이표관리 부실 등으로 좌초한 적도 있어 ‘사람의 주민등록번호 관리도 잘되지 않는데 사람보다 이동이 더욱 자유로운 가축에 고유번호를 부여해 관리한다는 게 성공하겠는가’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팽배했다.
하지만, 악성 질병을 포함한 문제발생 시 해당되는 농가 및 가축으로까지의 추적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고, 결국 이 사업은 처음부터 끝까지 농가신고와 생산자들의 협조가 관건이란 점이 대두됐다.
초기에는 농가들이 사실상 이득이 되는 게 없어 비협조적이었고, 고령 인구가 많은 우리농촌의 현실을 고려할 때 새로운 사업을 시행하는데 있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면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때문에 브랜드파워를 이용해 브랜드경영체 위주로 먼저 시행하게 된 것인데, 이 점이 품질우수성을 앞세운 브랜드제품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데 긍정적 힘을 발휘한 것 같다.
현재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시행되고 있는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은 원산지표시제와 함께 FTA나 미산 쇠고기 수입재개 등의 대외적 요건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전면시행 및 의무화를 앞두고 이 제도의 가장 큰 수혜자이기도 하고 결정적인 주체이기도 한 농가의 적극적인 의지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적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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