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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우리는 협업한다-축협·농가·농협사료 의기투합 / 전국 최초 광역브랜드 ‘지리산순한한우’>변화와 혁신 거듭…종합유통경영체로 ‘우뚝’

농협사료와 손잡고 고품질 TMF사료 생산해 육질 개선
최신 전용 유통센터·명품관 운영…공동브랜드 ‘새 역사’

[축산신문 윤양한 기자] 지리산순한한우는 전남 동부권 8개 시군, 7개 축협(고흥, 곡성, 구례, 보성, 순천광양, 여수, 장흥)이 힘을 합쳐 전국 최초로 시작한 한우광역브랜드이다.
현재 565회원농가가 4만1천600여두의 한우를 지리산과 한려수도에 접한 청정 자연 환경 속에서 안전하게 사육하고 있다.
지리산순한한우 브랜드를 관리 운영하고 있는 NH순한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엄기대)은 브랜드사업 참여축협과 회원농가들의 협업을 바탕으로 전용TMF사료공장, 유통센터, 명품관식당과 온라인쇼핑몰 등의 운영을 통해 축산물종합유통경영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리산순한한우는 엄격한 사양관리, 그리고 전체 유통과정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우수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3회(2009, 2015, 2016년) 수상했다. 2017년에는 국가에서 최고의 한우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명품인증’을 받았다. 또한 2006년부터 2017년까지 12년 연속 소비자시민의모임으로부터 우수 축산물 브랜드로 선정되는 등 확고한 명성을 다진 브랜드이다.
조공법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순한한우 전용 TMF사료공장에선 공장자동화와 생산라인 증설 및 발효창고 신축 등 최고 품질의 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농협사료와 MOU를 맺어 공동으로 신제품 ‘농협안심愛TMF’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신제품에는 농협사료의 오랜 노하우로 만든 베이스사료와 우수한 품질의 조사료인 티모시, 알팔파 등을 사용하고 있다. 그동안 농가에서 높은 단가 때문에 사용하기 어려웠던 면실, 루핀 등을 제품에 투입하고 TMF사료 전문가들의 컨설팅으로 고품질의 TMF사료를 생산하면서 정기적인 성분검사로 품질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한우 도체등급 기준 보완 시행 계획에 따라 지난 7월 중순부터 ‘농협안심愛TMF’에는 보리를 첨가해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 등을 개선, 높은 육질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보강했다.
광주광역시 평동산업단지에 자리 잡고 있는 순한한우 전용 유통센터는 육가공장 3개, 냉장·냉동 창고 11개를 보유한 명실상부한 최고의 생산설비를 통해 1일 35두, 연간 8천여두의 한우 가공능력을 갖췄다. 유통센터에선 한우 지육가공을 직접 맡아 롯데마트 전 매장과 참여축협 그리고 일반업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스펙의 제품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축산물 유통을 선도하고 있다.
지리산순한한우의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알리는 전문식당인 명품관은 국가정원으로 유명한 순천과 녹차의 고장 보성을 잇는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다. 순한한우조공법인은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인 사골고기곰탕, 사골도가니탕, 사골곰국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농가에게 꿈과 희망을, 소비자에게 기쁨과 행복감을’이라는 조공법인의 슬로건처럼 축산농가의 실익증대와 소비자에게 안전한 한우를 공급하면서 깨끗하고 안전한 식탁을 책임지는 지리산순한한우는 7개 축협과 회원농가, 조공법인, 농협사료 등 참여주체들의 열정으로 한우브랜드 공동사업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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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NH순한한우조공법인  엄기대 대표>

참여축협-농가 공동이익 제고 앞장

“한우고기 자급률 하락 등으로 유통시장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우리 조공법인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통사업을 비롯 사료, 명품관 사업 등이 안정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엄기대 대표는 “참여농가의 실익증진 그리고 참여조합과 법인의 공동이익 실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전반적인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참여조합의 깊은 관심과 참여농가들의 협조 그리고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엄 대표는 “유통센터는 최고의 상품을 생산하여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국내 축산시장을 선도하고 글로벌시장에 당당히 도전하여 국가 명품인증을 받은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드높이는데 한 축을 담당할 사업장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엄기대 대표는 “지리산순한한우가 지난해 ‘명품브랜드인증’을 비롯 모든 사업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더욱 노력해 ‘대한민국 NO.1 한우브랜드’로 키워 나갈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