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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우유가격 인상 영향, ‘안방시장’ 소비 위축

3분기 가격 전년 동기대비 1.5%↑…가정 구매량 5.6%↓
흰우유 구매 비중 줄고 가공유·기능성 우유 비중은 증가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우유가격 인상의 영향으로 가정 내 우유 구매량이 감소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3분기 평균 우유 소비자가격은 100㎖ 기준 276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 인상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우유가격 인상의 여파로 3분기 기준 가정 내 평균 음용유(우유+가공유) 구매량은 10kg으로 전년 동기대비 5.6% 감소했다.  
음용유 중 백색시유의 구매 비중 또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가정 내 백색시유 구매빈도가 전년 동기대비 4% 감소한 7.3회에 그친 것이다.
반면, 가공유 구매빈도는 2.5회로 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3분기 가정 내 백색시유 구매 비중은 92.1%로 전년 동기대비 0.5%p감소한 반면, 가공유 구매 비중은 0.3%p증가한 7.4%를 기록했다.
또한 백색시유 중에서도 일반 흰 우유의 비중은 66.1%로 평년보다 0.8%p감소했지만, 기능성 우유의 비중은 평년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우유 대체음료 시장이 확대되면서 일부러 백색시유를 섭취하려는 소비자들이 줄어든데다, 우유를 건강식품으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건강적 기능이 추가된 우유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기능성 우유를 찾는 소비자들의 증가세는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1인 가구, 노년인구 증가로 1회 음용 시 소량 섭취 및 장기보관이 가능한 멸균유나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락토프리 우유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업체들이 지속적으로 기능성 우유 제품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가정 내에서도 가정간편식(HMR)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가정간편식으로 부족한 영양을 채우기 위해 고품질의 기능성 우유 소비가 증가할 것이란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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