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등급제 쉽게 정착되지 않는 이유는

  • 등록 2015.11.04 10:2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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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서혜연 기자]

 

1등급란 비율 99.6%…가격차별 없어
계란등급제 참여 농가 41% 불만 표출

 

계란등급제가 시행된지 14년이 지났지만 아직 농가들 사이에서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오세을)가 한국가금학회지 2015년 42-3호를 통해 발표한 ‘계란등급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에서 계란등급제가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자 만든 제도임에도 쉽게 정착되지 않고 농가들 사이에 불만이 여전히 남아 있어 이 제도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계란등급제는 2001년 한국양계농협의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2014년 기준 9억2천만개를 처리해 전체 계란유통물량의 6.3%에 머무르고 있다.
양계협회 측은 최근 5년간 등급란 중 1등급 이상 비율이 최근 5년간 99.6%를 차지하면서 등급별 가격차별화를 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기업위주, 정부주도의 제도로 정착되면서 등급제에 참여하는 상당수 작업장이나 농가들은 거래처 확보 차원에서 어쩔 수 없이 참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양계협회에서 계란등급제에 참여하는 작업장 및 일반농가 7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계란등급제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30%), 보통(29%), 불만(41%)으로  등급제가 시행된 지 상당기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오히려 일반 브랜드란과 같이 인식되면서 등급판정에 소요되는 판정 수수료 등 원가상승만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진정한 계란등급제 정착을 위해 향후 공청회 등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희망농가 전 계군의 등급판정,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학교급식법 개정, 등급판정 수수료 조정검토 등을 통해 계란등급제가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축산물품질평가원 측은 “등급판정을 받은 계란은 1등급란을 받을 계란을 선별해 판정을 받다 보니 99.6% 라는 수치가 나왔다”며 “전체 등급판정란은 매년 12% 정도씩 증가하고 있고, 등급판정으로 부가가치를 높여 소비자가 찾는 계란을 생산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혜연 west-se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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