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축산물을 일반축산물과 차별화하는 방안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검토할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필자가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차별화 방안을 제시코자 한다.
전용 판매망 구축…시장 차별성 확보
환경·소비자단체와 연계 마케팅 필요
온-오프라인 활용 타깃별 홍보전략도
제품차별화 방안
>>환경보호를 강조한 시장차별화
친환경축산물이 환경을 보호한 제품임을 강조하여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 차별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의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가 친환경축산물을 선택하는 속성중 환경보호 항목이 높게나왔다. 정부도 친환경축산을 통해 우리의 축산을 지속가능한 축산으로 발전시키고자 2014년 초에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등 친환경축산을 축산정책의 발전방향으로 정하고 있으므로 정부 정책 및 환경단체, 그리고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홍보가 필요하다. 즉 친환경축산물이 환경 친화적인 축산업의 결과물임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연계 판촉으로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인증마크를 통한 시장 차별화
인증마크를 통한 시장 차별화가 필요하다. 본인의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가 친환경축산물을 선택하는 속성에 인증표시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한편 친환경 인증제도가 시행된지 7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인증마크에 대한 인식이 아직도 부족하다. 더욱이 소비자들은 인증마크 밑에 있는 작은 텍스트를 통해 구별해야 하므로 인증여부를 확인하고 구입하기가 더욱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인증마크 인식 제고를 위해 친환경축산물이 무엇이며, 구분하는 방법과 다양한 정보를 담은 리플렛과 배너 등을 매장 입구에 설치하여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안전성을 강조한 시장 차별화
안전한 무항생제 및 유기농 제품임을 강조하여 시장 차별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안전성은 소비자가 친환경축산물 구매 시 고려하는 선택속성과 소비 후 평가하는 만족도에서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으로서 모든 계층의 관심이 높다.
가격차별화 방안
>> 고가격·고품질을 통한 시장차별화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접근하면 일반축산물과 가격 차이가 나지 않아 품질에도 오히려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 우려가 있으므로 일반축산물보다 높은 가격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가격은 민감한 사항이기는 하지만 높은 가격 대비 고품질을 강조하여 고소득층에서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친환경축산물이 품질, 환경보호, 안전성, 신선도 등을 확보하기 위한 생산 및 유통과정에 대한 노력과 인증기준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소비자들이 친환경축산물의 가격형성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노력하여, 적정 수준의 가격으로 생산자들을 보호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친환경축산물만이 갖고 있는 특유의 가치를 판매한다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직거래를 활용한 할인 가격 판매
조사결과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불만 중에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저소득층 및 가격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 그리고 단골 상시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등 특정 일을 정하여 정기적인 직거래장터를 개설하고 할인판매를 한다면 친환경축산물의 지속적인 소비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유통차별화 방안
>>전문매장을 통한 시장 차별화
친환경축산물은 일반축산물과는 다르게 인증 받은 축산물을 친환경축산물 취급자 인증을 받은 전문매장에서 신뢰를 강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취급자 인증에 대한 홍보를 통하여 취급자 인증을 받은 판매점에서는 믿을 수 있는 친환경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음을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취급자인증을 받은 전문판매장에서는 특별한 시설과 장비 및 조직을 갖추고 안전하고 청결하게 판매하고 있다는 특성을 강조하면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친환경축산물 전용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한 시장 차별화
현재 온라인 쇼핑몰은 일반축산물과 친환경축산물을 동시에 판매하고 있어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인의 조사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지속적 구매를 위한 친환경축산물 전용 온라인 할인장터를 개장하여 유경험자가 정기적으로 구매하게 해야 한다.
>>대형 마트의 전용코너를 통한 시장 차별화
매장이 넓은 대형 마트에서는 친환경축산물을 일반축산물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판매대를 분리 진열한 후 판매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들이 친환경축산물의 구입처로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뢰성이 높다는 것이므로 친환경축산물은 일반축산물과 확실하게 구분해서 전용코너를 통해 판매하거나 아니면 취급자인증을 받아 전문매장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촉진차별화
>>TV 프로그램을 활용한 판매촉진
조사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TV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많이 얻고 있고, TV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가 또한 높으므로 주부들이 선호하는 TV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판매촉진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주부들의 시청율이 높은 TV프로그램에 PPL광고를 하거나 기획방송 등을 통한 친환경축산물의 정확한 정보(아토피를 치료한 실제 사례 등)를 방송한다면 효과가 더욱 클 것이다.
>>인터넷(SNS,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 전달
인터넷을 통하여 인증제도 및 인증마크 등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은 소비자가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거나 구매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 인터넷 특성상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또한 소문, 주위 평판, 주위 사람 권유 등도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되므로 사용 후기, 댓글 등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젊은 계층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므로 앱을 이용한 마케팅도 중요하다.
>>생산자를 직접 연결하여 품질에 대한 신뢰성 제고
QR 코드를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연결하여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품질이 기대치와 차이가 나거나 부정적인 방송이나 언론보도를 접한 후에 불신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품질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기능 중 QR 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잘 활용하여 생산자가 누구인지, 원산지가 어디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친환경축산물 유경험자의 구전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한 공간 마련
본인의 소비자인식 조사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친환경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구매를 결정할 때 주위 평판, 주위 사람 권유, 소문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바, 구전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하도록 한다. 식품은 매일 소비하는 필수 소비재이므로 일상적인 대화 가운데서도 가장 쉬운 대화 소재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매장에 들러 먹고 놀다 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자연스럽게 구전마케팅이 일어나도록 하거나 인접한 take - out 커피 매장 등과 연대하여 홍보한다면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은 친환경인증 축산물을 취급하는 농가와 가공. 유통업자들이 고려해야 할 차별화 방안이다. 그러나 이중 상당부분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도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고 그럴 경우 차별화 시기가 훨씬 더 빨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