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준의 향상과 함께 소비자들은 단순히 의식주 해결의 수준을 넘어 모든 것을 ‘삶의 질’과 연계시키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이전까지는 무심코 지나쳤던 축산업계의 관행마저 사회 문제화 되면서 축산물 소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축산업 전체의 이미지 마저 실추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에따라 축산자조금연합과 축산신문은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는 축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범 축산업계의 실천의지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키로 했다. 핵심주제를 선정, 각 부문의 리더들이 패널로 참석하는 워크숍을 분기별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언론매체를 통해 국민들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그 첫 번째로 안전축산물 생산을 주제로 한 워크숍이 개최됐다.
이날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주 관 : 축산신문
■일 시 : 6월19일(금)
■장 소 : aT 창조룸
■발 제 : 박용호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
<식약처 축산물위생심의위원장>
■좌 장 : 손용석 고려대교수
■ 토론자
- 이천일 국장 /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
- 서세정 부장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위해평가부
- 김진만 원장 /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 이병규 회장 / 축산관련단체협의회
- 김연화 원장 / 한국소비생활연구원
- 김태환 상무 / 농협중앙회
- 이범권 대표 / (주)선진
- 이정희 대표 / 우진산업
■ 사회 : 김영란 편집국장
■기록·정리 : 김수형 기자
■사진 : 김길호 부국장
식품안전은 국가안보, 선택아닌 필수…사각지대 없어야
>> 주제발표 : 축산식품안전성 강화 방안
박용호 교수
각 부문 위생관리 취약시간대 한계점 보완
전문교육 거쳐 소비자 감독 권한 강화를
전 세계적으로 식중독으로 인한 피해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식중독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문제는 아직도 모르는 원인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 식중독의 경우 아직도 이에 대한 기술이나 진단이 뒤따르지 않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식중독으로 인해 매년 5천명 이상이 사망하는 것으로 통계가 조사되고 있다.
미국에서 발생한 식품과 관련된 사고를 살펴보면 광우병으로 시작되어 O-157사건, 다이옥신, 탄저병, 노로바이러스, 리스테리아 등이 식중독의 원인으로 밝혀진 바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식중독 환자가 늘어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식중독 발생은 일반 음식점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학교급식이나 기업체 식당에서의 발생이 뒤를 이었다. 반면 학교에서 위탁한 급식업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식중독 사건이 종종 발생하자 소비자들의 상담이 많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상담은 품질, 위생안전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식품안전관련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부분 신문보도를 통해 알아야 하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고 밝혔으며, 정보가 있지만 신뢰성이 없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그 동안의 식품 관련 사고와 소비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결국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생산이나 가공이 이뤄져야 하며 특히 수입제품이나 인터넷 상품 등에 대한 식품위생 안전이 이뤄져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식품위생 안전은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까?
우선 HACCP제도의 강화를 꼽을 수 있다.
축산물이 소비자에게 오는 과정인 농장, 도축 및 집유장, 육가공공장, 유통판매 모든 과정의 HACCP이 중요한데 최근에는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했다.
특히 야간이나 휴일 등 취약시간대에 관리가 어렵고 임도축을 하는 곳은 위생관리에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
일부 도축장의 경우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위생관리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곳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외부작업자의 출입 위생관리를 현대화 하고 시스템화 할 필요가 있다. 작업자가 ID카드를 갖고 인식을 해야 기계가 작동되도록 시스템화 하고 페널티나 강제성을 집어넣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지육을 운반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돼지는 3분할, 소는 4분할 하여 전체적인 길이를 줄여서 트레일러에 지육을 현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유통과정에서의 교차오염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의 제도적 시스템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HACCP을 인증받으면 사후관리를 지자체에서 맡고 있는데 이것이 과연 효율적인가에 대해서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소비자단체에 특사경(특별사법경찰)의 권한을 부여해 식품위생 관리에 소홀히 하는 업체에 대해 강력한 제제를 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단체들을 정규된 트레이닝 코스를 밟아서 전문가로 육성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봤을 때 축산물 유해 미생물에 대한 역학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하고 새롭게 발견되는 바이러스의 경우 인수공통전염병인지 여부의 확인이 이뤄져야 한다. 도축 및 유통과정에서도 위생관리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하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최근 식약처에서도 유통단계별 안전성 검사를 확립하고 안전관리인증 활성화와 함께 안전관리통합인증업체를 발굴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제도를 확대하고 HACCP 사후관리 강화, 처벌제도 강화, 지도관제 도입 등 위생안전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제 식품 안전은 국가 안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식품 안전이 안심으로 가기 위해서 각 분야 종사자들간 소통과 투명성이 필요하다.
>>좌장
손용석 교수
소비자시대 축산물, 욕구 충족만이 살 길
단백질 공급에 가장 이상적인 형태를 가진 제품이 바로 축산물이다. 하지만 식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격 뿐 만 아니라 안전성과 품질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 축산업이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해야 할 배경이 여기에 있다.
최근들어 잇따라 발생한 식품위생안전에 관련된 사건이 터지면서 소비자들의 신뢰가 떨어진 것도 사실이다.
소비자들이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갖는다면 생산, 유통단계에서도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자연스레 도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토대로 우리 축산업이 소비자들에게 한발자국 더 다가갈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지정토론
이천일 국장
당근·채찍 병행…실현 가능한 정책 초점
우선 농축산부 내 업무와 관련해 말씀드리면, 우리가 갖고 있는 갈등 중에 하나가 지난해 상반기부터 이어진 가축질병이 있었다.
가축질병과 관련해 방역을 반드시 해야 하지만 이것이 과도한 규제로 이어진다면 산업 자체의 기반을 해치는 경우가 있어 규제의 정도를 정하는 것이 큰 과제였다.
축산물 위생이나 안전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동통제나 규제들, 행동정책들이 잘 적용 되어야 하는데 상황이 개선될 수 있도록 당근과 채찍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식품위생 안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문제다.
당근과 채찍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거나 규제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해야 산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식품위생 안전은 축산업 자체와도 맞닿아있다. 생산이 위생적이지 않다면 아무리 관리가 위생적이어도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농축산부에서도 축산물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축산물 공급기반 지원, 유통체계 지원 강화, 도축검사 강화, 집유장 HACCP 의무화, HACCP 통합인증제 확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각종 지원책을 추진하고 논의하고 있다.
이제는 소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더욱 보완해야 할 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최근 FMD와 AI를 겪으면서 이러한 가축질병으로 인해 소비가 급격하게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을 습득할 수 있었다. 가축질병이 먹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는 것을 소비자도 반복 학습을 통해 이미 알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생산자와 도축, 유통인,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다.
서로의 입장을 계속 주고받고 산업이 수용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현 상황에서 국민소득 4만~5만불 시대의 정책은 필요없다. 당장 실현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뜬구름잡는 정책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 메르스 사태를 보면서 소통과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식품관련 업무도 마찬가지다. 각 단계별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로 산업이 진일보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농축산부에서도 많은 의견을 수렴해 농장에서 식탁까지 모든 단계에서 HACCP을 적용한 축산물의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서세정 부장
위생교육 제도 개선…수입 축산물 관리 강화
최근 발생한 다수의 언론보도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공급에 국민들의 신뢰도가 저하되는 현 시점에서 이번 토론회가 시기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식약처의 지난해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축산물 안전관리 제도 개선을 위해 집유장 및 유가공장에 대한 HACCP 의무적용을 시행 하고 단계적으로 확대 중에 있으며 닭ㆍ오리 도축장에서 도축검사 수행을 도축장 영업자가 고용한 책임수의사에서 공무원인 검사관으로 전환했다.
유통단계에서도 불법도축 근절을 위해 도축여건을 개선하고 단속을 강화하고 도축장 제빙기 지원사업을 통해 식육부산물 저온유통을 강화한 바 있다.
올해도 체계적인 축산물 위생 및 안전검사를 지속하고 HACCP 활성화를 추진하는 한편 각종 위생교육 제도 개선과 함께 수입축산물 위생안전 관리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축산물 위생안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축산물 품질 향상이라고 생각한다. 품질 개선을 먼저 논의하고 이후 위생안전을 논의하는 것이 순서라고 본다.
하나의 예를 들면 과거 멕시코를 가보니 멕시코 현지에서는 도축한 축산물을 아무런 위생장치도 하지 않은 채 오토바이에 걸고 운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멕시코 국민들은 정작 자국에서 생산된 축산물을 소비하지 않는 소비패턴을 보인다.
베트남에서도 현지에서 생산된 콜라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콜라가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음에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다.
이러한 현상들은 식품의 품질이나 위생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데 실패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우리도 이제 우리 축산물이 안전하다는 점을 소비자에 어떻게 알릴 것이냐를 생각해봐야 한다.
물론 식약처나 농축산부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겠지만 축산관계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일부 논란이 있기도 했지만 더 이상의 논란이 없게끔 함께 노력하면 소비확대는 물론 나아가 수출산업으로서도 충분히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생산-가공·유통-소비자 ‘소통’…신뢰 구축 최우선 과제
이병규 회장
유통과정 확인 어려운 축산물 수입도 문제
국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이 중요시되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있어서 생산과 유통, 판매를 모두 생각해야한다. 생산과정에 있어서 현재 가장 큰 문제는 부처간 소통문제이다.
농가는 HACCP 기준에 맞춰 사육을 하면서 시설 보완 등에 대한 의무가 생기는데 정부지원금을 받으려면 환경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련 부서가 너무 많아 혼선이 생긴다.
정부지원금을 이용하려고 하면 복잡한 행정처리로 인해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기 어렵고 정부는 농가에서 사용하지 못한 금액을 불용처리 해버리는 것이 현실이다.
종자만 개량하고 좋은 사료만 먹이는 게 생산성 향상이 아니다. 정부에서 농장의 시설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수입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브라질산 돼지고기를 돈열이나 FMD 등 질병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조건 수입하려고 한다. 하지만 수입축산물의 경우 소비자가 어떠한 유통과정을 거쳐 우리나라에 오는 지 정확히 알 수 없다. 또한 브라질은 1인당 돼지 사육두수가 우리보다 훨씬 많아 위생적으로 사육하기 힘든 시스템이다. 이러한 주먹구구식 행정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축산물을 판매하는데 있어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육류를 개발하고 판매하는데 있어 농가들만의 힘으로는 부족하다. 소통이 중요한 이유다.
우리나라는 각종 FTA로 인해 축산업이 위기에 직면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축산업의 현실은 이에 대한 대비책은 마련하지 못한 채 각종 규제만 강화되어 안타까운 마음 뿐이다.
생산만 가지고는 축산업을 논할 수 없다. 하지만 제도적인 문제를 생산자와 소비자가 다루기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FTA 시대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산업 전체가 큰 그림을 보고 논의해야 한다. 나도 농민의 한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다.
김태환 상무
가공업체 중심 유통체계, 도축장 중심으로 전환
육류 유통에 있어서 상차문제만 해결한다고 능사는 아니다.
상차, 운반, 하차를 한 세트로 생각해야 하는데 정육점이라는 곳이 전부 트럭이 바로 댈 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2층이나 지하에 있는 정육점엔 어쩔 수 없이 어깨에 짊어지고 운반할 수 밖에 없는데 상차문제 해결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부분육으로 유통하는 문제도 생각해봐야 한다. 지금은 부분육으로 유통하는 것이 20% 남짓인데 이는 식육유통구조가 가공업체 위주이기 때문이다. 유통구조를 도축장 위주로 바꾼다면 부분육으로의 유통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쉽지 않은 문제지만 향후 도축장 육성방안을 중점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
HACCP에 대한 지원도 필수다.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는 도축장이 아닌 곳에서 HACCP을 안받는 이유는 매리트가 없기 때문이다.
HACCP을 받는데만 2천만원이 들고 갱신에도 100~200만원씩 소요되는데 그만큼의 혜택이 있어야 한다.
즉, HACCP을 받는데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드는데 이에 합당한 판로나 유통채널이 부족하다보니 도축장이 아닌 곳에서는 HACCP 인증을 꺼려하고 있는 것이다.
정육점에 대한 인식도 개선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정육점에 대한 인식은 어두침침하고 지하에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낙후된 식육점의 경우 현대화쪽에 정책적 포커스가 맞춰져야 한다.
또한 최근 메르스로 인한 소비형태 변화를 보자. 식육점은 줄고 모바일이 늘어났다.
인터넷과 택배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이것은 긍정적으로 보여지며 다양한 유통채널 개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HACCP 인증제도의 원활한 운영과 확대를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하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도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운송업쪽의 HACCP도 의무화 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이정희 대표
탁상고민 과감히 탈피…현실 직시한 정책 수립을
국민소득 3만불 시대. 소비자들은 안전축산물을 요구하는데 과연 우리나라는 소비자들이 이런 요구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일까?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국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은 점점 선진화되고 5만불 이상의 요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당장 눈앞에 있는 재래시장이나 농장을 살펴보자.
물론 선진화된 농장들도 많지만 영세한 농가도 많다. 현 실태를 잘 모른다.
그 동안 도축장은 HACCP 의무화제도로 인해 피해의식을 갖고도 사업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HACCP 인증비율은 어떠한가. 도축장 100%, 농장 5%, 유통 0.5%로 분명히 문제가 있는 수치다.
우리나라에서 제도를 만드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소통이 안된다는 점이다. 탁상에 앉아서 고민만 하고 있으니 현실에 접목했을 때 매끄럽게 시행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아직도 경매가 끝난 지육들은 좁은 골목시장으로 어깨에 짊어지고 들어가서 내려주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삶이고 현재 처한 현실이니까 그렇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제도를 만들고 정책을 세우는 건 어떠한가. 전형적인 탁상행정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누군가는 탁상에 앉아서 무엇을 해볼까 고민을 하는데 이것이 현실적으로 접목이 됐을 때 매끄럽게 시행이 되겠느냐는 의문이 생긴다.
예를들어 한쪽에서는 LPC정책에 의해 유통이 이뤄지며 이에 따른 시행착오도 겪고 있는데 이는 협의없이 정책을 추진하기 때문이다.
업계의 교육 수준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은 임금이 낮고 비용도 낮은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그들에게 큰 책임을 묻곤한다.
이러한 것도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이다.
벌금, 영업정지 등의 정책만 만들어서는 안된다.
다른 입장의 얘기도 충분히 들어가며 정책을 수립해야 다람쥐 쳇바퀴 도는 정책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김연화 원장
최종 소비단계 불신땐 이전 노력 물거품…틈새 차단을
최근 소비자의 생각과 행동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생산자도 빨리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축산업계는 위기가 있을 때 규제 일변도로 흘러왔다.
생산자들은 왜 이렇게 목을 죄느냐고 하소연을 하지만 소비자는 그렇지 않다. 최종 소비단계에서 실망이 크다보니 앞의 과정에서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버리는 일도 종종 발생했다.
틈새가 있는 부분을 냉철하게 비판하고 철저하게 점검 후 보완하는 작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는 생산자, 소비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도축 유통과정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물론 교육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건 교육 이후에 변화가 찾아와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 모두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책임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소비자들도 우리 토지에서 우리의 물을 갖고 생산된 축산물을 소비해야 한다는 의지는 충분히 갖고 있다. 소비자들이 생산자들을 지켜내야 한다. 그러려면 상호간의 믿음은 필수요소다.
현재 축산업은 TPP, FTA 등으로 위기에 직면해있다. 지금 소비자들은 양적성장이 아닌 질적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추세로 생산자들도 이에 대한 요구를 받아들이고 변화한다면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에서도 의견이 나왔지만 정보의 투명성 있는 공개, 진정성이 있어야 소비자들도 공감할 수 있고 소비자의 공감이 높아졌을 때 축산업의 가치도 높아질 수 있다.
김진만 원장
HACCP 인증-사후관리 업무 이원화 비효율적
최근 HACCP과 관련된 문제가 불거지면서 우리 인증원에서도 많은 질타를 받았다.
현 HACCP제도는 인증원에서 인증을 해주면 향후 조사평가를 실시하는데 지자체에서 실시하며 정작 인증원에서는 참여를 못한다.
인증만 해주고 사후관리는 참여하지 못하는 것이다. 현재 입법예고 등을 통해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현 HACCP제도는 분명히 허점이 존재한다. HACCP은 농장에서 식탁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의 관리감독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도축장은 HACCP 인증이 의무이기 때문에 잘 지켜지고 있지만 HACCP을 받지 않은 농장에서 사육된 가축도 도축장을 거치며 HACCP을 받은 제품으로 판매가 되어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최대 목표를 안전관리통합인증의 정착으로 정했다. 안전관리통합인증은 Farm to Table 어느 한 곳 구멍없이 청결하게 관리하고 이력관리를 하는 시스템이다.
HACCP제품의 판로확대도 과제다.
현재 군납 제품 중 PX에서 판매되는 소시지 등은 HACCP을 받지 않아도 물자조달이 가능한 상황으로 군대에서도 식품안전이 지켜질 수 있도록 국방부와 논의하고 있다. 병원에서도 마찬가지. 병원에도 HACCP 의무급식을 통해 HACCP인증을 받은 축산물을 많은 소비자가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범권 대표
돼지 생체가격 기준 거래부터 개선돼야
식품위생 안전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관리기준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우선 돼지 거래 가격을 생체 기준에서 도체 기준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돼지를 생체 기준 가격으로 거래하다 보니 출하시기를 지난 돼지에게 사료를 먹이는 등 사료가 낭비되고 있는 현실이다.
도체를 기준으로 거래를 할 경우 지육률이 중요해지는데, 지육률에 대한 도축장 간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도축장 간 약 1%정도 차이가 나는 걸로 전해지고 있는데 농가들이 이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 이를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다.
식육제품 유통 문제도 보완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식육제품의 보존 및 유통보관 온도는 -2~10℃이다. 유럽의 경우는 -2~5℃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유럽의 수준으로 따라간다면 유통 중 운송차량 온도 유지관리를 위한 냉각기 비용 등의 부담은 생기지만 소비시점까지 미생물 생장억제를 통해 안전한 식육 및 육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생긴다.
돼지고기 이력제도 보완할 점이 존재한다.
현재 이력제 홈페이지가 실무자 조차 다루기 불편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력제를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려면 개선이 필요해 보이며 관련 제도가 보완되게끔 노력해야 한다.
>>청중토론
이력제 보완…모든 식육과정 시료 의무보관 필요
토론회를 마친 후 이어진 청중토론에서도 안전축산물 생산과 관련된 많은 제언이 있었다.
토론자 중 한 명은 수입축산물의 경우 유통시설의 선진화로 칠레나 미국에서도 냉장육이 수입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국내산 냉장육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쇠고기 개체 이력제에 대한 맹점을 지적했다. 현재 쇠고기 개체이력을 관리할 때 식육포장처리업체에서 시료를 채취하도록 되어있는데 결과가 불일치가 나오고 유통단계에서 문제없었다고 해명하면 생산단계에서만 그 피해를 보게 된다며 모든 식육과정의 시료를 보관하도록 의무화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 이천일 국장은 “축산업과 관련된 예산이 3/4정도가 생산 쪽에 치중되다보니 유통관련 업무에 속속들이 모르는 경우가 생긴다”며 “앞으로 유통 및 안전에 대해 TF팀을 구성해 현장에서 나오는 소리를 집대성하고 개선할 부분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