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형 배합기, 사료 품질 균일화·경제성 높여
중형 고밀도 포장장비, 2차발효 방지·운송 쉬워
조사료 장비 공급업체인 재인텍(대표 최현엽)에서 TMR 공장 및 조사료유통센터용 수직형 TMR배합기 및 중형 포장장비를 공급에 나섰다. 조사료 개념이 양적에서 고품질 위주로 전환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원가절감 압박과 TMR 사료 품질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향후 수년내에 국내 자가 및 TMR 사료공장의 배합기는 수직형으로 교체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현재 국내 TMR 사료공장 및 축산(한우·낙농)농가에 수평식 배합기가 주로 공급되어 왔으나, 생산된 사료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고 용량대비 생산성도 낮아 고품질 조사료와 더불어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할 시점에 대안으로 현재 유럽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수직형 배합기로의 대체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재인텍은 유럽에서는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볏짚까지 완벽하게 절단 및 배합(섬유조직분쇄)을 할 수 있는 한국형 수직식 배합기를 공급하여 고품질 TMR 배합사료 생산을 가능케 함으로써, TMR공장의 매출증대 및 생산성 향상은 물론 양축농가로부터 기호성과 선호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재인텍이 공급하고 있는 수직형 배합기는 STORTI사가 10여년의 연구와 개발을 거쳐 볏짚 및 청보리등 유럽이나 미국등지에서 사용하지 않는 원재료를 완벽하게 커팅하고 배합할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된 오거와 커팅날 그리고 트렌스미션이 장착되어 중국등에 이미 4천600여대를 이미 공급하므로써 성능 검증이 끝난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수 설계된 수직형 오거·커팅나이프
재인텍에서 공급하는 한국형 수직식 배합기의 특징으로 첫째, 같은 원재료를 투입하였을 경우 커팅 뿐만 아니라 건초 및 볏짚의 조직을 부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므로써 수평식보다 고품질 조사료 생산이 가능하고, 둘째, 같은 호퍼용량일 경우, 실제 생산량이 수평식 대비 약20%이상 높으며, 셋째, 소요전력과 유지관리비가 약30% 이상 절감효과가 있다.
수직형 배합기 용량은 TMR사료공장용 전기식 수직형 배합기는 20, 24, 27, 30, 33, 44루베 이며, 농가용은 중소형 위주의 7, 9, 12, 14, 16루베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국내 농·축협 TMR 사료공장에서는 대부분 20kg 단위 소형포장 형태로 생산되어 양축농가에 공급하고 일부에서는 톤백 형태로 공급중이다.
그러나, 20kg 단위 소포장은 생산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낮은 생산성 그리고 장기 보관이 어렵고 2차발효의 단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별도의 팔레트 작업이 필요하고 운송비용도 만만치 않다.
이에 재인텍은 새로운 개념의 TMR사료용 중형포장(450kg~600kg) 장비의 필요성이 절실히 대두되는 시기에 이미 축산 선진국에서 보편화 되고있는 노르웨이산 TMR 조사료 포장장비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STORTI사의 STATIONERY 수직형 배합기
재인텍이 공급하는 조사료 포장장비를 이용한 중형베일 포장은 개당 약450kg~600kg(원재료 및 수분함량에 따라 변동) 단위로 생산되며, 시간당 약25톤~30톤을 생산 하므로써 기존 소포장 대비 5~6배의 탁월한 생산성을 가진다.
재인텍이 공급하는 포장장비의 장점은 첫째, 완벽한 공기 차단과 고밀도 포장으로 1년이상 2차발효 억제하여 고품질 사료 공급 실현, 둘째, 시간당 약25톤~30톤 포장생산(기존 소포장 대비 5~6배), 셋째, TMR 사료공장 및 양축농가에서 품질변화 없이 장기 보관 가능, 넷째, 유통 운송비 절감을 꼽고 있다.
>>TMR 사료공장에 설치된 포장장비농산물 수입개방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격고있는 축산농가에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TMR조사료를 공급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재인텍에 따르면 새로 신축 예정인 TMR 사료공장 및 조사료 유통센터에 공급계약을 하였고, 기존 TMR 사료공장들도 높은 생산성을 통한 생산비 절감 및 고품질 TMR 사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 기존 소포장 라인을 중형 포장장비로 교체를 서두르는 추세에 있으며 향후 소포장 라인은 명맥만 유지하고 중형 포장라인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재인텍이 공급하는 고밀도 2차발효 방지형 중형 포장장비는 개당450kg~600kg의 포장기준 시간당 약25톤~30톤(약40~60개/시간당) 생산가능하며, 약40만~45만개의 경제 생산 능력을 갖춘 장비로 전국 농·축(낙농)협TMR 사료공장 및 유통센터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퇴비공장에도 보급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