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분뇨 자원화 법적 근거 마련…축산-경종농 상생의 시대로 축산물 안전위생 요구 부응 가공업무 일원화·HACCP 도입 1.소 도입 사건 후폭풍 소 값 파동 1986년 12월 한우 암소 400kg 기준 전국 평균 소 값 74만5천600원. 이는 3년 전인 1983년 4월 기록한 178만원 보다 무려 104만원이나 떨어진 것이다. 이는 1982년 당시 소 사육두수 부족을 이유로 미국, 캐나다 등으로부터 소를 마구잡이 도입한 결과다. 한우 사육 현장에서는 이같이 소 값이 폭락하자 마을마다 돼지 잡듯 소를 잡는 상황이 속출했으며, 이로 인한 소 사육 농가들의 한우 사육의지가 크게 떨어지면서 농촌 마을에 암운을 던졌다. 소 값 폭락과 한우 사육농가들의 도태, 이어 한우 공급 부족에 따른 소 값 폭등은 이후로도 주기적으로 반복됐는데, 1988년에는 불과 6년 전의 소 및 쇠고기 도입 파동이 언제 있었느냐는 듯 1만4천여톤을 수입하기도 했다. 2. 계열화 사업 본격화 지난 1970년대에 일부 축종에서 처음 시도된 국내 축산업계의 계열화사업은 UR협상개시와 1985년 정부의 계열화 육성정책을 계기로 본격화 되기 시작했다. 특히 WTO체제 출범에 따른 시장개방 추세와 함께 1991년부터 이뤄진 정부지원은 국내 계열화사업의 급속한 확산으로 이어졌다. 이에따라 육계의 경우 생산량의 90%를 계열화사업이 담당할 정도로 고속 성장을 구가해 왔다. 하지만 농가종속이라는 거부감, 그리고 계약조건이나 원자재 품질을 둘러싼 계열주체와 농가의 대립 및 불신 등 계열화사업의 태생적 한계는 지금까지도 별다른 해결점을 찾지 못한채 그 폐해가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대적으로 출하선이 다변화, 육계의 성장속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양돈계열화사업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확실한 입지를 구축해 왔다. 더욱이 시장전면 개방을 가져올 연이은 FTA 타결은 양돈 계열화 사업의 가속화를 예고하고 있다. 3. 축산물 등급제 시작 1993년 6월 11일 축산법이 개정되면서 축산물등급제도가 본격 시작됐다. 이는 생산자에게는 생산지표를, 소비자에게는 소비 지표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축산물 유통 선진화에 크게 기여했다. 이 제도 도입으로 축산 현장에서는 등급을 더 받기 위한 노력이 시작됐고, 특히 한우는 이 제도 도입으로 수입육과 차별화되는 고급육 생산을 가능케 했다. 또한 등급판정사업 확대와 함께 위생검사 절차를 거침으로써 우리 축산물의 안전경쟁력 확보에도 기여했다. 한우와 돼지에 이어 지난 2001년 12월에는 계란에도 등급 판정이 시범적으로 실시됐으며, 2005년 2월부터 닭고기 부분육에 대한 등급판정이 실시됨으로써 우리 축산의 전체적인 수준향상에 기여했다. 4. UR협상 타결과 WTO출범 1986년 9월 우루과이에서 개최되었던 GATT 각료회의에서 새로운 다자간무역협상 개시를 위한 각료선언이 채택됨으로써 우루과이라운드가 출범하고 7년7개월간의 협상 끝에 1994년 4월 협상이 종료됐다.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은 기존의 GATT체제로는 당시 만연하기 시작한 신보호무역주의와 GATT의 기능 약화를 해결할 수 없다는 판단이 배경이 됐다. 특히 우리의 관심분야는 농산물 교역으로 우리는 개도국의 입장에서 우리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노력했다. 아무튼 UR협상은 WTO출범과 함께 관세인하를 주요 내용으로 타결됨으로써 바야흐로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했다. 한국 축산의 큰 변화를 위한 변곡점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5. 1995년 고름우유 파동 고름우유파동은 1995년 10월 한 공중파 방송에서 “일부 유가공업체가 유방염을 앓는 소에서 짜낸 우유로 제품을 생산해 고름우유가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우려가 있다”는 내용의 방송이 발단이 됐다. 이 방송 이후 당시 신생기업이었던 파스퇴르가 ‘우리는 고름우유를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문구를 담은 광고를 일간지에 대대적으로 게재했다. 이후 유가공협회는 ‘파스퇴르우유는 고름우유임이 밝혀졌습니다’라는 반박광고를 신문에 대대적으로 게재하면서 파스퇴르와 유가공협회간 싸움이 시작됐다. 싸움이 격해지면서 결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나서 사과광고 게재라는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양측이 공정위의 중재안을 어기고 소송과 비방광고전이 이어졌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결국 파스퇴르와 유가공협회 모두를 검찰에 고발에 이르기까지 했던 사건이었다. 이 사건은 단순히 유업체와 유가공협회만의 싸움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우리나라 전체 유제품에 대한 불신을 갖게 함으로써 결국 모두가 패자인 싸움으로 끝났다. 6. 배합사료 부가세 영세율 적용 축산농가의 오랜 숙원이었던 배합사료 부가세영세율 전면 적용이 1996년 정기국회에서 풀렸다. 이는 당시 축협중앙앙회를 중심으로 낙농육우협회, 양돈협회, 양계협회 등 축산4단체장이 부가세영세율 전면적용을 위해 관계요로에 관련규정을 강하게 건의한 성과이다. 축산단체와 축산농가들은 지난 81년부터 배합사료 부가세 영세율 적용을 끈질기게 요구해왔는데 정부가 농기계와 비료, 농약 등 다른 농업용 자재에 대해서는 89년부터 모두 영세율을 적용하면서도 배합사료를 대상에서 제외시키자 차별대우라며 강력 반발해왔다. 정부는 2005년 10월1일부터 부업축산농에 대해서는 배합사료 부가세 영세율을 적용, 연간 6백50억원의 세부담을 줄여준데 이어 2006년 1월부터는 영세율적용 부업축산규모를 확대, 41억원의 부담을 추가경감시켜 줬다. 7. 가축분뇨자원화 가축분뇨를 ‘자원’ 의 시각에서 접근한 ‘가축분뇨 관리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1996년 8월 국회를 통과한데 이어 9월27일 공식 공포됐다. ‘가축분뇨 자원화법’으로도 불리우는 이 법률 제정작업에는 농림수산식품부(당시 농림부)와 함께 환경관련 부처까지 공동 참여, 이전의 ‘오수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하에서 가축분뇨를 폐기물로 취급해 왔던 정부의 시각에 일대 전환이 이뤄지는 신호탄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실제로 ‘가축분뇨 자원화법’에서는 정화처리에 초점에 맞춰졌던 ‘축산폐수’ 를 ‘가축분뇨’ 로 제명, 자원화의 의미를 강조하는 한편 퇴 · 액비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자원화시설과 설치 및 관리기준은 물론 이용촉진, 사후관리를 위한 법적 근거를 제시했다. 8. 축산물 가공업무 농림부로 일원화 국회는 1997년 11월 18일 금년도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어 전날 법제사법원회에서 진통을 거듭하여 처리한 축산물위생처리법 개정안을 표결처리하고, 축산물 가공업무를 농림부로 일원화토록 했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가축의 사육·도살·처리와 축산물의 가공·유통·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 복지부는 위생관련 기준을 제정토록 함으로써 축산물 위생관리의 효율성 및 객관성을 제고하여 소비자보호와 축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9. 낙농진흥법 개정 우리나라 낙농산업의 변천사 중 가장 큰 변화를 가져다 준 것은 1967년 낙농진흥법이 제정된 이후 무려 30년만인 1997년에 법이 개정된 것이다. 낙농진흥법은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집유체계개선, 원유검사공영화, 원유가격차등가격제 도입 등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개정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1990년 정부가 낙농진흥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으나 2년간 표류 했으며 다시 93년도에 국회에 상정했지만 96년도 자동 폐기됐었다. 이러한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1997년 8월 개정된 낙농진흥법이 공포됐으며 원유 위생기준 강화 및 검사공영화, 우유수급 및 가격조절기능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낙농진흥법 개정 이후에는 우리나라 낙농산업은 낙농진흥회 설립, 기준원유량 제도 도입, 잉여원유차등가격제, 민간자율가격고시 등 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0. HACCP 도입 국민 소득이 올라가면서 축산물의 위생·안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에 따라 정부 정책도 이에 부응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에 농림수산식품부는 HACCP제도를 도입, 축산업 전반에 적용하고 있다. 지난 98년 8월 도축장과 가공장에서 자율적으로 도입한 HACCP로 인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그 후 2004년 7월부터 집유장과 판매업에서 이 제도를 도입하면서 2005년 1월 배합사료공장, 농장에서는 2003년 7월부터 도입한데 이어 2004년 7월부터 판매업분야에서도 HACCP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이로써 명실공히 생산 전단계인 배합사료부터부터 생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단계에까지 HACCP가 도입 전면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도축업을 제외한 나머지 단계에서는 자율 적용이다. 11. 한우협회 창립 1999년 9월 14일 대전광역시 충무체육관에는 한우농가 5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사적인 전국한우협회의 창립총회가 열렸다. 당시 김종필 국무총리가 참석했으며, 초대 회장으로는 이규석 현 한우협회 고문이 선출됐다. 한우협회의 창립으로 인해 한우산업은 급격한 변화를 맞게 됐다. 특히, 한우농가의 결집된 힘은 협회를 작지만 강한 단체로 만들었고, 이후 빠른 발전으로 농업계를 대표하는 생산자 단체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수입생우 파동이나 유통투명화 활동, 한우자조금 추진 등 현안에 대해서 만큼은 황소같은 뚝심으로 물러서지 않고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12. 해외 악성 전염병 발생 지난 2000년. 말로만 들어왔던 구제역이 우리나라에도 터졌다. 구제역이 할퀴고 간 상처는 컸다. 살처분 등 직접 피해액 3006억원. 축산물 인식 추락, 소비위축, 수출중단 등 이런저런 사회적 비용까지 따지면 10배 이상 피해액이 불어났다. 그리고 2002년과 2010년. 또 다시 구제역이 발생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는 2003~2004년, 2006~2007년, 2008년 세 차례 들이닥쳤다. 역시 피해액 수천억원이 공중으로 사라졌고, 농가들은 애써 키운 가축들을 땅에 묻으며, 울분을 삼켜야만 했다. 구제역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축산농가 방역시스템을 확 바꿔놨다. 소독의 날, 특별방역 기간, 예찰활동 등 이제 일상이 된 이런 말들이 속속 등장했다. 특히 방역에 대한 농가인식을 전환하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통합농협’ 개혁 칼날에 일선축협 뼈아픈 구조조정 감내 ’04년 축산 생산액 10조 돌파…쌀 추월 ‘농촌경제 버팀목’ 확인 구제역, 돈육 수출 발목…4년10개월만에 제주산 대일수출 재개 광우병 파동 따른 ‘촛불시위’, 한우산업 국민적 관심 받는 계기 13. 돼지고기 수출과 중단 연간 수출액이 3억불을 넘어서며 수출효자 품목으로 부상했던 돼지고기 수출. 하지만 지난 2000년 구제역 발생을 계기로 중단된데 이어 대일수출 재개가 결정된 직후인 지난 2003년5월 구제역과 돼지열병이 연달아 재발하면서 일본으로 선적됐던 제주산 돼지고기마저 퇴짜를 맞고 되돌아 오는 아픔을 겪었다. 이후 러시아나 필리핀 등지로 일부 수출되며 명맥을 이어가던 돼지고기 수출은 지난해 9월 4년10개월만에 제주 양돈농가들이 생산한 21톤의 냉동육 일본에 선적되며 수출양돈의 재기를 꿈구고 있다. 올해 7월에는 국산 돈육가공품이 첫 수출되면서 세계 최대의 일본 가공품시장 공략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14. 농·축협중앙회 통합 2000년 7월1일 축협중앙회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정권이 바뀔 때 마다 도마 위에 올라왔던 협동조합 개혁이라는 칼날을 피하지 못하고 정부에 의해 농협중앙회에 강제로 통합된 것이다. 정부가 추진해온 전문화·규모화, 그리고 정예화에 가장 앞서 나간 축산인, 일선축협, 축협중앙회는 통합 논의 과정에서 시대정신에 역행하는 개악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지만 다수의 논리에 밀려 축산전문조직을 잃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신구범 당시 축협중앙회장이 국회에서 온몸으로 반대했던 일은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을 정도로 축산인들에게는 물론 사회적인 충격을 줬다. 15. 한국마사회 농림부 환원 한국 마사회가 9년만인 2001년 1월 29일 문화관광부에서 농림부로 공식 환원됐다. 집나간 말이 제집 찾아온 것이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92년 당시 6공 황태자로 불리는 박철언씨가 체육청소년부장관 재직시 농림수산부에서 체육청소년부로 관할권이 이관됐었다. 농림부에서 체육청소년부 다시 문화관광부로 이관된 지 9년만에 농림부로 이관된 것이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49년 우량종마의 육성, 마사진흥을 위하고 우리나라의 축산발전을 위해 설립됐으며 92년 체육청소년부로 이관되기 전까지 계속 농림부에서 관장해왔다. 한국마사회는 6공 정부 시절 당시 실세들의 실세논리에 의해 체육청소년부로 이관됐다. 이관당시 부처간 협의가 있었지만 이관의 타당성을 찾지 못하자 대통령의 하명이란 말에 협의회는 중단되고 이관케 됐다. 이 때 당시 신구범 축산국장이 이관에 반대하자 인사의 불이익을 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16. 생우 수입 파동 2001년 4월 16일 인천항을 통해 호주산 수입생우 633두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한우업계는 수입생우와의 치열한 싸움을 시작한다. 1999년 탄생한 한우협회를 필두로 전 한우농가들이 수입생우와의 전쟁에 적극 나서면서 그야말로 전면전을 벌였다. 부산, 인천, 경주, 정읍, 화성 등 수입생우가 들어오는 길목과 입식농장 주변에서 수차례 시위를 벌였고 한우농가들의 단합된 힘이 겉으로 드러난 최초의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다. 수입생우에 사료를 공급한 업체에 대한 사료불매운동을 전개하기도 했으며, 지금 한우유통감시단의 시초가 된 수입생우 감시활동이 이때 시작됐다. 2년여의 투쟁기간 동안 한우농가들은 하나로 뭉쳤고 결국 승리했다. 17. 축산물 브랜드시대 개막 UR/WTO 출범에 따른 국내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양축농가가 고품질 축산물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1991년부터 브랜드경영체 운영자금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2000년부터는 소비자 및 유통업체에 대해 브랜드 축산물을 홍보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판로를 개척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 및 전시회도 개최하기 시작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04년부터는 소비자 및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간의 경쟁을 유발시킴으로써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축산물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우수축산물브랜드 육성 및 인증사업, 축산물컨설팅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18. 자조금 도입 2002년 5월 13일 ‘축산물의 소비 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 공포 됨으로써 축산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자조금 사업이 빛을 발할 수 있게 됐다. 이 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이 해 11월14일 공포되고 2003년 11월12~13일 양돈자조금 대의원 선거에서 193명의 대의원이 선출된 데 이어 12월 19일 개최된 대의원총회에서 돼지 마리당 400원의 자조금을 거출키로 의결함으로써 자조금 시대는 마침내 개막됐다. 이후 한우, 낙농, 육계, 산란계가 줄줄이 의무자조금을 거출, 축산물 소비 촉진의 원동력이 됐다. 19. 축산 생산액 쌀 앞질러 2004년 농림업 생산액 통계에 축산업계가 환호했다. 축산업 생산액이 쌀 생산액을 처음으로 앞질렀기 때문이다. 즉 축산업 생산액이 10조8천3백99억원으로 10조원을 넘어선데 비해 쌀 생산액은 10조에 못 미친 9조9천6백31억원에 머물렀던 것이다. 이와 동시에 양돈, 한육우, 계란, 우유, 닭고기 등 축산물이 농림업 생산액 10대 품목에 모두 포함되는 기염을 토했다. 이같은 기조는 지난 2009년까지 계속되고 있는데, 이는 축산업이 농촌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축산업계와 축산 전문가들은 농정의 중심축을 경종농업에서 축산으로 옮겨와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20. 배합사료용 항생제 규제 2002년 1월 4종. 2003년 1월 2종. 2005년 5월 25종. 2009년 1월 7종. 그리고 2011년 7월 9종. 이렇게 배합사료용으로 쓰이던 항생제들이 빠져나갔다. 결국 2011년 하반기 이후부터는 배합사료용 항생제는 하나도 없게 된다. 항생제 사용량을 줄이려는 정부조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안전한 축산식품을 찾는 소비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배합사료용 항생제 규제는 동물약품 시장 유통체계를 흔들어 놓았다. 사료공장이 이선으로 물러서고, 필드 시장이 새로운 중심축으로 떠올랐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동물약품은 사료공장을 통해 70% 이상이 판매됐다. 그렇지만, 지금은 30% 이하로 뚝 떨어졌다. 대신 도매상과 동물병원이 그 자리를 꿰찼다. 21. 농지법 개정…축사부지도 농지로 축사부지를 농지로 인정하는 농지법 개정안이 지난 2006년 11월29일 국회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서 통과한데 이어 2006년 12월7일 국회를 본회의를 통과했다. 당시 조일현 의원이 입법 발의했다. 그동안 농지내 축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농지의 전용 또는 신고를 거쳐야 가능했으나, 농지법 중 제2조(농지의 정의)가 개정됨으로써 농지 전용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농지의 축사 진입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축산업계의 오랜 숙원이 마침내 해결된 것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기까지 축산관련단체는 물론 전국축협장이 한 마음이 되어 축사부지를 농지로 인정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한 논리 개발과 함께 법안이 개정될 수 있도록 그야말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특히 이 같은 노력에는 본지 윤봉중 회장의 역할도 적지 않았다. 한편 이 법안은 6개월 후인 2007년 7월4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22. 한미 FTA 협상 타결 지난 2007년 4월 2일 오후 한미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일제히 쏟아져 나왔다. 무역촉진권한(TPA) 만료 시한을 하루 앞둔 30일부터 끝장 협상을 시작한 한미 양국은 두 차례의 협상 시한 연장 끝에 돌파구를 찾았다는 것. 최후 순간까지 가장 큰 쟁점은 역시 쇠고기 문제였다. 당시 광우병 관련 ‘뼈 있는 쇠고기 수입’ 구두 약속 선에서 의견이 접근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어쨌든 축산업계의 충격은 컸다. 쇠고기는 15년차에, 돼지고기는 10년후 관세철폐 등 대부분의 축산물이 15년내 관세가 철폐되는 협상 결과에 축산농가들은 협상 무효를 외치는 한편 선대책 후비준을 강조하며 축산농가의 피해를 막을 대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후 국가간 FTA는 줄줄이 이어져 개방이 더욱 가속되는 기폭제가 됐다. 23. 美 쇠고기 수입재개와 광우병 파동 미산 쇠고기 수입재개 문제로 촉발된 촛불문화제는 무척 이례적인 일로 기억된다. MB정부 역시 이 사건이 이렇게 까지 확대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 동안 한우농가들이 시위를 주도했었던 것과는 달리 촛불은 학생들에게서부터 타올랐다. 물론 나중에는 정치적인 문제로 비하되기도 했지만 한우가 논란의 중심에서 이렇게 전 국민의 관심을 받게 되리라고는 누구도 예상 못했다. 2008년 4월 서울광장은 물론 전국 각지에서는 촛불이 밤을 밝혔다. 국민의 안전을 무시한 국익은 국익이 아니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뜨겁게 퍼져나갔다. 결과적으로 한우업계의 입자에서는 그간 지지부진했던 소 생산이력제의 시행과 음식점원산지표시제의 확대시행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는 적지 않은 소득이 있었다. 또 하나, 국민들의 우리 한우에 대한 뜨거운 신뢰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가슴 뿌듯한 사실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 사건이다. 24.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와 소 생산이력제시행 과거 한우산업의 발목을 잡은 것은 생산이 아닌 유통이었다. 시중에서는 수입육이 한우로 둔갑 판매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던 때도 있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이 같은 사례가 더욱 빈번했다. 그 때 당시 한우유통감시활동을 했던 한 공무원은 ‘둔갑판매 다잡아 내자면 이곳 일대 가게 전부 문 닫아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금은 사정이 달라졌다. 음식점원산지표시제가 시행되고, 소 생산이력제가 작년 6월부터 유통단계까지 확대시행 됐다. 소비자들은 이제 한우를 판매하는 음식점을 메뉴판만 보고 선택할 수 있게 됐고, 판매되는 쇠고기에 대한 이력을 그 자리에서 12자리의 이력번호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25. 국제 곡물가 파동 원유 가격 상승과 환경 재앙이라 불릴 만한 환경 위기의 대안으로 바이오 연료 산업이 부상하면서 옥수수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여, 2006년 8월 톤당 80달러대였던 옥수수 가격이 2007년 1월 150달러 대를 돌파해 2월 170달러까지 상승했다(CBOT 기준). 이에 따라 옥수수 파종 면적도 급격히 증가하여 2007년 2월 이후 옥수수 가격은 하락세로 돌아서는 듯 했으나, 2007년 하반기 다시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2007년 12월 다시 170달러 선을 회복했다. 대두 역시 바이오연료산업 확장과 옥수수 파종 면적 확대에 따른 대두 재배 면적 축소 여파로 2006년 상반기 톤당 200달러대였던 가격이 하반기부터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07년 9월 350달러를 넘어서, 2007년 12월 현재 400달러를 갱신했다. 우리의 사료 산업은 옥수수와 대두를 중심으로 주요 사료 원료들의 가격이 연달아 상승하면서 원료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사료가격 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