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홍보 통한 편견 불식…수입육과 차별화 시급

  • 등록 2009.07.11 08:24:59
크게보기

■기고 / 육우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하)

 
▲ 전상곤 전문연구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젖소 수송아지 가격하락의 원인은 육우와 대체관계라 볼 수 있는 수입되는 쇠고기 수입량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광우병으로 중단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2006년 10월 재개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국내 육우에 대한 소비가 상대적으로 감소하면서 젖소 수송아지 가격도 동반 하락한 것이다.
육우에 대한 소비 저하는 기본적으로 육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하여 생긴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많은 요인 중에 첫째, 한우는 그동안 자조금 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우 홍보 사업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한우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육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정보의 부족과 홍보 부재로 육우에 대한 편견, 혹은 잘못된 인식으로 시장에서 제 값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한우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화 사업을 통해 한우 전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각각의 브랜드로 연결하여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려 시도하고 있다.
반면, 육우는 대형마트 혹은 정육점 등과 같은 일반 매장에서 찾아보기 어렵고 전문매장도 극히 부족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향후 육우산업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수급 양쪽 측면 모두를 고려하는 대응방식이 필요하다. 먼저 생산 측면에서는 수입 사료에만 의존하는 사양관리 방식이 최선인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농가의 경영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사양관리 방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한우 사육농가의 평균 사육두수가 14두인 것과 비교하면 육우 사육농가의 평균 사육두수는 28두로 한우 농가의 약 두 배에 이르러 한우에 비해 규모화 측면에서는 장점도 있다.
사양관리 방식의 개선과 규모화의 장점을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소비 측면에서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 육우 가격 하락의 근본적 원인은 육우에 대한 소비자들의 잘못된 인식과 편견에 기인하고 이러한 오해가 수입육과의 차별성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육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로잡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를 위해 소비 홍보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고 과거 둔갑 판매로 인한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유통질서도 한층 더 투명하게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은 후, 소비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 예를 들면 브랜드 사업, 육우전문 매장 설치 등과 같은 전략을 세운다면 육우산업 발전에 일조할 것이다.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