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사료 의존…취약한 산업 구조 개선돼야

  • 등록 2009.07.06 08:39:53
크게보기

■기고 / 육우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상)

 
▲ 전상곤 전문연구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근 들어 곡물 가격과 환율 상승으로 사료비가 상승하고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재개됨에 따라 소비지 시장에서 수입육과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면서 육우 산업이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다.
더불어 국내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에 따라 과거 국내산으로 가질 수 있었던 프리미엄도 더 이상 누릴 수 없게 되었다. 그에 따라 국내 육우 비육농가들의 채산성은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국내 육우 비육농가의 채산성 악화가 젖소 수송아지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져 낙농가들의 부수입도 따라서 감소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육우란 무엇인가? 국내에서 유통되는 쇠고기는 크게 한우, 수입육, 그리고 육우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육우는 한우와 더불어 쇠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사육되는 국내산 소이며 품종은 홀스타인이 주를 이룬다.
육우고기란 육용종, 교잡종, 젖소수소 및 송아지를 낳은 경험이 없는 젖소 암소, 그리고 검역 계류장 도착일로부터 6개월 이상 국내에서 사육된 수입생우에서 생산된 고기를 포함한다.
2009년 3월 현재 국내 육우 사육 농가는 5천700여 가구이고 전체 육우 사육두수는 약 16만여 두이다.
한육우 전체 사육농가가 18만여농가인 것에 비하면 육우농가의 비율은 약 3%에 지나지 않지만 한육우 전체 사육두수가 248만여두인 것에 비하면 육우 사육두수의 비율은 약 6%에 이른다.
도축물량을 기준으로 보면 전체 소 도축두수에서 육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 기준으로 15%에 이른다. 국내 소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다.
육우산업의 위기는 무엇에 기인하는가? 한우와 육우는 생산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기본적으로 품종이 다르다. 한우는 그동안 식용 고기소를 목적으로 가축개량이 진행된 반면, 육우는 젖소 암소의 산유량 증대를 목적으로 가축개량이 진행되어 왔다. 그에 따라서 사양 관리 방식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한우의 사양관리에서 조사료와 농후사료 비율이 대략 3:7인데 비해 육우는 사양관리에서 농후사료 비율이 90%를 넘어 구조적으로 수입 사료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수입 사료의 가격 변동에 따라 육우의 생산비가 크게 변하는 취약한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품종과 사양관리 방식의 차이로 인해 한우의 1등급 이상 출현율이 2008년 54%인데 비해 육우의 1등급 이상 출현율은 11%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소비 측면에서도 육우 산업 위기에 대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수입쇠고기 증가에 따라 육우의 도매시장 경락가격이 하락하면서 2007년 7월 이후 젖소 수송아지 산지가격은 계속 하락하여 2009년 들어 두당 10만원대도 안 되는 가격으로 폭락했다.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