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연찬회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강원도청 이남선(축산과), 전라북도 부안교육청 한근영, 원주단관초등학교 김찬희(영양교사) 3명을 학교우유급식 유공자로 선정하여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이번 연찬회에서 발표된 정부의 우유급식관련 정책과 우수사례 발표내용을 요약, 정리했다. -학교우유급식 현황 및 정책방향 이성주 사무관농림수산식품부 교육확대·제도개선 통해 급식률 63% 증대 목표 학교우유급식 현황=학교우유급식은 우유소비기반을 확충하고 학생들의 체력증진과 필수영양소 공급, 영양불균형 해소를 위해 실시하고 있다. 2008년도 현재 정부의 학교우유급식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생활보호대상자 등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일일 37만4천명에게 총 252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공급하고 있다. 학교우유급식을 통해 일일 810톤, 연간 15만2천톤을 소비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백색시유 소비량의 11.2%에 해당한다. 학교별로 보면 초등학교가 76.8%로 가장 높았으며 중학교 27.6%, 고등학교 19.5%, 특수학교 96.1% 였으며 전체 학생 수 대비해서는 50.5%의 급식률을 보이고 있다. 우유급식 형태별로는 유상급식이 89.4%이고 무상급식은 10.6% 였다. 학교우유급식 확대 방안=농림수산식품부는 오는 2015년까지 현재 50%대인 급식률을 63%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우유의 가치 및 우유음용의 필요성 인식을 위한 교육을 확대하고 우유급식 제도를 개선해 나갈 것이다. 우선 제도개선 방안으로 유업체들의 학교급식 사업 확대를 위해 내년도에 현재 270원인 급식단가를 현실화 시켜 330원으로 상향 조정할 예정이며 가공유 등을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급식품목을 다양화 할 계획이다. 또 학교급식법을 개정을 추진하고 각 지자체 및 학교단위에서 우유급식업무의 표준화를 위한 표준메뉴얼을 보급할 예정이다. -학교급식 정책방향(우유급식을 중심으로) 김동로 주무관교육과학기술부 우유품목 다양화·우수학교 인센티브 부여 우유급식 개선방안=우선 버려지는 우유 방지대책으로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급식 지도 및 사후관리와 함께 희망자 조사시 반드시 먹을 학생만 정확히 파악해 공급함으로써 남겨지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해 나갈 것이다. 또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 학생용으로 급식용량을 150ml로 축소하고 강화우유 등 품목의 다양화는 물론 우유급식 우수학교 및 담당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 사업으로 유업체, 낙농가, 낙농체험 등 다양한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TV 등을 통한 우유의 영양적 우수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결석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남겨지는 우유에 대해서는 학교 운동부에게 간식용으로 제공하거나 학교 인근의 복지시설 및 경로시설에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특히 우유급식 품목의 다양화에 대해서는 가공유 공급을 확대할 경우 백색시유에 대한 급식기피 현상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다. 우유급식 확대 방안=농식품부를 비롯해 지자체, 생산자단체들은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제고와 중·고등학교 급식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도교육청 및 각 급 학교는 우유의 영양적 우수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해 우유급식 확대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우유급식의 저변을 확대하고 학생·학부모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급식법 시행령을 개정해 나갈 것이다. -우유급식 확대 사업 추진 방향과 과제 서극수 전무낙농진흥회 낙농체험 현장학습 확대 운영 낙농의 소중함은 물론 자연의 선물인 우유에 대한 소중함과 자원순환을 이용한 친환경 농업에 대한 현장학습을 확대키 위해 학교당 전세버스를 지원하고 유가공공장 및 목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것이다. 특히 세계우유급식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세계 각국의 관심과 노력을 교육관계자 및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우유급식의 중요성에 대해 홍보해 나갈 것이다. 세계학교우유급식의 날에는 우유신문 공모전을 비롯해 우유 포스터 경연대회, 우유팩 디자인 경영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운영함으로써 학교 및 학생들의 참여를 높여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우유급식 우수학교를 지정함으로써 우유급식 관련 시설 및 교육용품은 물론 최우수 학급에게는 무료 목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기적인 우유정보 전달을 위한 ‘Milk News’를 매월 발생, 보급해 학생·교사·학부모들에게 우유급식의 필요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2교시 후 우유급식 시간을 ‘Milk Time’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우유음용의 동기를 부여해 나갈 것이다. 이 밖에도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교육교재를 제작, 보급해 우유 음용교육을 활성화 시키고 학교 현관 등 학생들의 왕래가 빈번한 장소에 우유를 상징할 수 있는 키 재기 도구를 설치함으로서 우유급식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갈 것이다. |
-강원 원주 단관초등학교 김찬희 영양교사 맞춤우유급식 프로그램 운영 학교운영위원회의의 심의를 통해 우유급식 방법을 결정하고 있으며 학교급식과 통합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를 갖고 있거나 특이 체질의 아동에 대해서는 맞춤우유급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맞춤우유급식은 가장 먼저 학부모와 전화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상담과 영양상담 및 개별화 교육을 실시해 맞품프로그램을 적용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따뜻한 우유 급식, 20ml에서 200ml까지 개인차에 따라 급식량 조절, 락토프리 우유 및 요구르트 급식 등 다양한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영양교육 및 상담함으로써 성장기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영양공급으로 체위를 향상시키고 식생활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중한 자원의 낭비도 감소했다. -경기 동두천 신지초등학교 윤수진 영양교사 우수반 선정 통해 우유마시기 동기 부여 1교시 후 우유 마시는 시간을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평가기준을 마련해 우수반을 선정, 시상함으로써 우유를 마시는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우수반이 되기 위한 평가기준은 3가지로 우유급식을 실시하는 모든 아동들이 우유 마시기, 다 마신 우유팩은 잘 접어서 정리하기, 정리된 우유팩은 우유 상상에 담아서 다시 우유 냉장고 안 각 반자리에 갖다 놓기로 정하고 있다. 우수반으로 선정되면 시상식과 함께 상품이 주어진다. 이 같은 프로그램 운영으로 통해 4월 중 32%에 불과하던 우유 섭취율이 9월에는 76%까지 향상됐다. 또한 학부모들의 불만이 감소했으며 우유에 필요성을 깨달았고 버려지는 우유 량이 크게 감소했다. -경기 용인 운학초등학교 배영록 영양교사 섭취량 매일 조사 통계…주제별 교육 실시 전교생을 대상으로 월별 우유섭취량 및 잔반량 누계 및 우유섭취량의 매일 조사해 통계를 내고 있으며 매월 우유 영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결과에 따라 연 2회 시상식을 갖고 있다. 매월 주제별로 우유 마시는 방법, 우유의 영양성분, 우유의 좋은 점, 우유 상식, 유제품 종류, 우유에 대한 명언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매월 우유급식에 대한 통계를 작성해 우수학급에 대해서는 상품을 지급함으로써 우유 소비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필요성을 우유급식의 인식하고 매일 다른 종류의 우유를 공급함으로써 적극적인 반응과 음용습관이 길러지고 있다. -강원 철원 토성초등학교 신석근 교사 매월 1회 전교생 영양교사 교육 우유급식 확대를 위해 매월 1회 우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교생을 대상으로 우유 급식에 대한 영양교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실천사항으로는 담임교사의 수시 교육과 함께 우유급식 현황을 확인하고 있으며 우유 반장제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또 우유급식 시간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영양교사가 각 교실별로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유 선호도가 73%에서 97.7%에 향상됐으며 일과 시작 전 우유 마시기가 정착됐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방과 후 및 휴일에도 음료수를 대신해 우유를 마시는 가정이 증가해 유제품 섭취량이 크게 늘어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