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돈장 M&A 등 규모화 위한 정부 지원필요 ■장성훈 회장(종돈업경영인회)=수많은 중소규모 종돈장들은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다. 기업에 대한 줄서기에 실패할 경우 앞날을 기약할수 없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우수한 AI센터 역시 사정이 다르지 않다. 정부는 시장논리만 앞세우기 보다는 중소규모 농장들이나 AI센터들의 구조조정을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 PRRS의 청정화와 안정화는 어느정도 무언의 교통정리가 이뤄진 것 같다. 물론 기본적으로청정화가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겠지만 일단 농장위치나 계획을 감안, 확실히 선별해서 진행돼야 한다고 본다. 다시말해 농장이 밀집된 곳이나 지속적인 양돈업이 어려운 경우엔 안정화를 추진하되, GGP 농장과 주변의 오염우려가 없는 지역이라면 반드시 청정화를 시도토록 하는 것이다. AI센터의경우 당연히 GGP 농장의 개념에서 접근해야 한다. 차후의 문제는 정부와 업계의 협력 및 지원이다. 잘하는 곳은 홍보해주고 못하는 곳은이끌어주는 기반조성이 필요하다. 청정화가 이뤄진 이후에도 이를 유지할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위뤄져야 할 것이다. ■서재호 사무관(농림수산식품부 축산정책팀)=각종 규제완화가 대세인 상황하에서 기업자본의 유입을 규제하는 것은 쉽지 않다.종돈장의 구조조정이 시급하다는데 공감한다. 위생이나 사양기술, 시설 등이 앞서있음에도 불구하고 질병 전파에 대한 비난에서도 자유로울수 없음도 물론이다. 종돈업계의 가장 큰 문제점은 GGP와 GP의 전문화가 미흡하다는 점일 것이다. 종돈업계의 상호신뢰와 협의하에 어떤 형태이던 전문화부터 이뤄져야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하다고 보며 이를위한 로드맵이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내년부터 종돈장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 이는 종돈장에 대한 정보를 비육돈농장에 제공하되 종돈장으로 하여금 위생과 유전능력에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평가, 그 결과를 홍보하며 이를 토대로 시설 뿐 만 아니라 운영자금까지 지원을 할 것이다. 이러한 지원체계가 정착될수 있도록 도와달라. 종돈능력검정소의 경우 현실적인 대안을 업계에서 먼저 제안해 주길 바란다. 한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돼지개량네트워크사업의 경우 청정돈만으로 국한하다 보니 그 대상이 제한적인 것은 사실이나 매우 의미있는 사업이 될 것이다. ■김성훈 대표(돈돈팜)=FAO가 식물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이미 인정한 만큼 동물이나 가축에도 적용될 날이 시나브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수입종돈을 오랜 기간 동안 우리의 풍토에 맞도록 개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로열티를 지불하게 되는 억울한 처지에 놓일수도 있다. 우리는 누가 보아도 우리의 유전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방안을 속히 마련하여 유전자의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여야 한다. 한편 돈군의 규모가 클수록 개량 효과가 크고 빠르다는 것은 모두가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돈군확대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이 시급하다. 한편 전업화와 규모화로 인해 능력이 우수한 종돈에 더 많은 프리미엄을 지불할 능력이 생기게 된다. 시각에 따라 양돈산업의 전업(기업)화와 브랜드화가 종돈장에게는 놓칠 수 없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다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파트너로서 똑같은 사양기술과 유전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보다 규모화된 종돈장을 선호할 것이다. 따라서 중소규모 농가들의 인수합병이나 수평통합을 통한 규모화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도 바람직할 것이다. ■좌장(유병현 박사·상원축산)=기업이 종돈까지 100% 자체 확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수직계열화 기업이 군림한다고 해도 전문화와 함께 개량이 제대로 이뤄진 종돈장이라면 상호보완적 관계로 발전할수 있을 것이다. <제2주제-지정토론> PRRS 실태조사 토대 청정화 로드맵 마련을 ■하태식 위원장(양돈협회 방역대책위원회)= PRRS에 대해 AI센터는 청정화를, 종돈장의 경우 궁극적으로 청정화가 최종목표가 돼야 하지만 안정화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종돈업계의 PRRS 감염실태가 어느정도인지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안정화나 청정화를 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않다. 이에 양돈협회에서는 내년도 사업을 질병실태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종돈장과 AI센터 등이 머리를 맞대고 종돈능력검정소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비육돈농장과 종돈장이 상생할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며 이를위해서는 학계나 연구기관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앞으로 양돈협회는 질병청정화와 검정소 활성화를 위해 종돈업계와 보조를 맞추겠다. 2천7백억원에 달하는 돈열청정화사업을 정부에 제시했다. 이 가운데는 수백억원 규모의 PRRS 청정화 예산도 포함돼 있다. 현정권하에서 수출이 이뤄지려면 전폭적인 정부지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종돈업계의 적극적인 동참도 당부한다. ■ 박최규 실장(국립수의과학검역원 질병진단센터)=종돈장이나 AI센터가 청정화되지 않는다면 비육돈 단계는 더욱 기대할수 없다는 점에서 종돈장에 대한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를위해 우선 종돈장 방역관리의 통합운영과 함께 정부 지원방안도 확실히 규정돼야 한다. 올해 205개 종돈장과 AI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PRRS 항원검사에서 단 7개업체만 피알알에스 양성으로 나왔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봐야할 문제다. 다만 항원으로 이뤄지는 PRRS 검사는 당장 종돈장이나 AI센터에 청정화를 요구하자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판매예정인 후보돈이나 정액은 PRRS 항원을 보유하고 있지 말아야 한다는 수준이다. 중국의 경우 수년전 강성변이형 PRRS바이러스로 인해 수백만두의 피해를 입기도 하는 등 변이가 심한 만큼 써코바이러스와 같은 PRRS 자가백신 공급 방안이 적극 검토돼야한다. 현재 이동제한 우려로 인해 행정기관에서의 검사를 기피하고 있어 청정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임상증상 보이는 것만 조치토록 돼 있고 나머지는 이동제한 없도록 하는 방안 검토중이다. ■이봉재 대표(피아이씨코리아)=국내에 PRRS가 처음 보고될 당시만해도 종돈장들은 음성돈군을 유지하거나 수입해왔다. 그러나 종돈장들이 모르는 사이에 양성화되면서 피해를 입고 말았다. 그런데도 종돈장이 국내 PRRS 감염의 원인인 것처럼 인식되는 현실은 잘못된 것이다. 종돈장은 PRRS가 반드시 청정화돼야 한다. 안정화는 청정화의 한 과정일 것이다. 후보돈을 입식하면 비육돈농장 차원에서 항체검사까지 바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 과연 종돈장들은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항원검사가 의미가 있겠나. 진단기관의 신뢰성도 문제다. 정부에서 청정화를 추진하려면 실태조사부터 이뤄져야 하며 그 과정이 중요하다. 양성을 지원하기에 앞서 음성을 유지하고 있는곳부터 지원해야 한다. 만약 양성농장 지원이 이뤄질 경우 그 목표가 안정화인지 청정화인지 구분돼야 한다. 한편 PRRS가 3종전염병이라고 해도 이동제한이 가능하다보니 GP와 GGP의 혼합형태인 농장은 상당히 힘들다. AI센터의 경우 청정화가 필요하지만 이를 만족할수있는 음성돈군 공급이 가능한지도 짚어봐야 한다. ■좌장 PRRS 청정화가 종돈업계가 가야할 목표는 분명하다. 다만 단계별로 연차적 목표설정이 필요하다. 만약 이러한 목표 달성이 어려운 종돈장이라면 비육돈으로의 전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정부에서는 그 실행이 원활이 이뤄질수 있도록 지원과 배려를 해야한다. <종합토론> 써코·PRRS 조직백신 지원 시급 청정화 유지 위한 정책적 배려부터 △이준길 북부유전자 대표=AI센터도 도축업계와 같이 구조조정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김수길 대표(풍년축산)=모돈 3백~4백두의 중규모 농장을 중심으로 한 정책이 필요하다. 종돈능력검정소는 활성화와 사료구매자금의 실질적 지원대책이 필요하다. △배상종 돼지유전자협회장=1백두 정도인 수퇘지보조금을 대폭 확대해야한다. △박현식 김제유전자 대표 =PRRS음성인 웅돈을 국내에서만 확보하기 어렵다. 수입돈에 대해서도 보조를 검토해달라 △김건호 양돈협회 경기도협의회장=써코백신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해달라. 종돈장의 PRRS 청정도를 단계별로 구분할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희득 전종돈업경영인회장=중소규모 종돈장들의 인수 합병이나 수평통합을 통한 규모화 추진시 정부지원이 가능한가. 종돈장만 PRRS청정화가 돼서는 의미가 없다. 반드시 비육돈농장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권혁만 (주)선진 양돈BU장=PRRS는 재감염도 문제다. 청정화하면 주변에서 또 들어오는 만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클러스터 부분도 시범운영후 국가정책으로 채택돼야 한다. △박봉균 교수=후보돈 분양이후 초교배까지 격리시간이 충분치 않다. 110일령에 보급이 이뤄지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미국 파이프스톤의 경우 아이오와주 북서부, 미네소타 등 4개주 경계지역 농장들에 의해 이뤄진 클러스터의 대표적 성공사례다. 정부 지원하에 미네소타 대학에서 자문을 맡았는데 5년이 지난 지금 완전히 자리잡아 미국 양돈업계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국내 양돈산업의 수직계열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여러농장이 연합해서 대응해야 한다. △서재호 사무관=AI업계가 구조조정을 원한다면 먼저 도축업계와 마찬가지로 시장진출입 관리에 대한 밑그림부터 그려져야 할 것이다. 정부에 지원을 강요하기 이전에 국민들이나 타부문의 공감대가 있어야 하는데 종돈업계가 너무 무관심했다. 검정소의 경우 소비자가 요구하는 서비스부터 제공돼야 한다. AI센터에 대한 수퇘지구입비 지원은 유전력이 뛰어난 개체를 확보토록 도와주자는 것인 만큼 전체적인 지원은 문제가 있지만 점진적으로 확대하겠다. 수입돈은 보조가 힘들다. △좌장=과거처럼 직접적인 지원이 아닌, 방역이나 교육, 연구, 조직정비 등 간접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방역이나 위생,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한예로 써코백신 지원은 명분은 충분하면서도 농가의 생산비 부담을 최대한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지원요구에 대해서만 검토하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어느부분에 지원돼야 하는지 보다 찾아보는 사고의 전환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