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미래 세계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른 축산업의 중대성과 축산의 최종목표는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한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라는 점은 물론, 한때 세계 유통시장을 주도했던 윌마트(Wal-mart)철학이 식육시장에서 주춤거리는 이유는 축산식품은 민족고유의 풍미와 전통적인 맛의 차이 때문에 국제적 및 지역적으로 시장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상기하면서, 우리나라의 축산업이 생산비 경쟁에서의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품질경쟁에서 재도약 하기 위해서는 생산, 유통, 소비 분야 각 단계에서의 과감한 전환과 배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