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라이트산, 고온스트레스 완화·전해질 보충
싸이멕스·하이멕스, 유해곤충 살멸·진드기 방역
때이른 더위 속 가축들 건강한 여름나기 이끌어
삼양애니팜(대표 민필홍)이 내놓고 있는 고온스트레스 완화제 ‘슈퍼라이트산’은 비테인에 충분한 양의 전해질과 비타민C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나트륨과 칼륨 등의 전해질 보충은 물론 연변을 개선하고 체액 산성화를 방지한다.
일반적으로 비테인염산염은 천연비테인과 거의 동일한 삼투압 조절, 메칠치 공여체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낮은 용해도라는 단점이 있다. '슈퍼라이트산'은 최적의 성분 배합과 기술력으로 이를 극복했다. 오히려 천연비테인보다 뛰어난 용해도를 가진다.
돼지의 경우 고온으로 인한 식욕감퇴, 출하지연, 연변 등을 효과적으로 방어한다. 또한 모돈 분만 후 식욕회복, 그리고 폐사율 감소와 증체율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요산염 형태로 배설이 이뤄지는 닭은 포유류보다 쉽게 내장형 요산염 침착이 이뤄진다. ‘슈퍼라이트산’에 들어있는 구연산 칼륨과 구연산 나트륨은 탈수·질병(신장형IB, IBD 등) 발생 시 나타나는 요산염 침착을 확 줄인다.
아울러 탄산수소나륨과 구연산이 체액산성화를 신속 교정해 산란계의 난각 약화를 개선한다.
특히 '슈퍼라이트산'이 특징으로 하는 우수 용해도는 비테인제제의 뭉침과 변색 문제를 해결해 농장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싸이멕스’와 ‘하이멕스’는 출시 이래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강력한 유해곤충 살충제다.
‘싸이멕스’와 ‘하이멕스’에는 고농도의 high cis-cypermethrin과 chlorpyrifos가 함유돼 있다.
일반적으로 cypermethrin은 cis체와 trans체 비율이 4.5대 5.5다.
하지만 ‘싸이멕스’와 ‘하이멕스’의 high cis-cypermethrin은 cis체와 trans체의 비율이 8대 2다. 살충효과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cis체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은 거다.
이 때문에 일반 cypermethrin보다 살충효과가 1.5배나 더 뛰어나다.
여기에 Dusban-R(chlorpyrifos)이 더해져 살충효과를 한껏 끌어올렸다.
실제로 high cis-cypermethrin과 chlorpyrifos 합제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바이러스를 매개하는 진드기(작은소참진드기)에 30일 이상 탁월한 살충효과를 나타냈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싸이멕스’와 ‘하이멕스’는 진드기 유충이나 성충에 100% 살충효과를 가진다. 진드기 충란의 부화도 억제시켜 진드기 서식처에 대한 효과적인 방역을 가능하게 한다.
백신스트레스 완화제 ‘안티 VS-2’도 혹서기 구제역백신 접종 스트레스 완화에 톡톡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혹서기에는 구제역백신 접종시 백신스트레스에 더위스트레스까지 겹치기 일쑤다. 이 경우 사료섭취와 활력이 떨어지고 심하면 질병과 폐사율 증가로 이어진다. 유사산과 번식력 저하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 때문에 축산현장에서는 혹서기를 피해 구제역백신 접종 시기를 늦추거나 앞당기고는 했다. 하지만, 구제역백신 접종을 마냥 피해다닐 수만은 없다.
‘안티 VS-2’를 사용해 백신스트레스를 최소화는 것이 혹서기 생산성 저하를 막는 꽤 효율적 수단이 된다.
삼양애니팜은 “최근 수년 새 더위가 빨리 오고 길어졌다. 더위는 번식성적 등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며 이 더위에 능동대처할 수 있는 삼양애니팜 기술력과 노하우가 여름철 지쳐있는 가축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농가에는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 낼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