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시행 한달, 소비 트렌드 변화 따른 축산 대응방안’은

  • 등록 2016.11.02 11:2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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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지 주관 좌담회 지상중계>

[축산신문 기자]

 

청탁금지법이 지난 9월 28일 부터 시행되면서, 한우 등 축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숫송아지 거래가격은 뚝 떨어졌고, 한우 도매가격은 도축 감소에도 불구하고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 한우고기를 파는 식당과 정육점 매출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수입육이 국내산 자리를 꿰차는 모습도 속속 감지된다. 결국 축산업이 지속 성장하려면, 이러한 시장동향을 꼼꼼히 살피고,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민과 함께 갈 때 비로소 국민사랑을 이어갈 수 있다는 주문이다.본지는 청탁금지법 시행 한달을 맞는 지난달 28일 ‘청탁금지법 시행 한달, 소비 트렌드 변화 따른 축산 대응방안’ 좌담회를 열고, 이 위기를 극복할 혜안들을 찾아봤다. 좌담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들을 정리했다.<편집자>

 

■일 시 : 2016년 10월 28일(금) 13 : 00 ~ 15 : 30
■장 소 : 축산신문 1층 회의실
■주 관 : 축산신문
■좌 장
   석희진 한국축산경제연구원 원장
■토론자
   최명철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권응기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장
   김영수 농협중앙회 축산경제 상무
   이근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백장수 축산물품질평가원 평가사업본부장
   형성길 안성CM 대표
   한수현 축산기업중앙회 전무
   이병욱 현대그린푸드 과장
■사진·정리 : 김영길·김은희

 

한우 소비기반 크게 위축…수입육 잠식 우려

 

도축 감소 불구 도매가 속락…산지가도 ‘뚝’
구이용 식당 매출 격감…수입육 대체 증가
소포장·알뜰매장·온-오프 직거래 활성화
모니터링 강화…소비 변화 긴밀대응 필요

 

‘한우 먹는 날<11월 1일>’, 또 하나의 명절로…수요 창출 협력을

 

내년 말 공급량 다시 증가…특단책 절실
홍콩시장 반응 좋아 수출 확대 지속 노력
이력제 정보 공유 기반 수급안정책 제시
유통단계 효율화로 가격 연동성 높여야

 

소비트렌드 대응 新 농식품 대책(안)

 

명절 소비 탈피, 일상 소비 전환 모색

 

식품기업 국내산 이용 유도…수출 활성화
신 유통모델 구축…간척지 축산단지 조성

 

1인가구 증가와 더불어 청탁금지법 시행 등에 따라 실속형(고품질·저가·적정량)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인가구 비율은 2005년 317만 가구(20%)에서 2010년 422만 가구(23.9%), 2015년 520만 가구(27.2%)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간편식 시장이 2011년 1조2천912억원, 2012년 1조5천80억원, 2013년 1조6천935억원, 2014년 1조7천460억원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아울러 온라인·모바일 등을 통한 농축수산물 구매도 늘고 있다.
청탁금지법 시행은 앞으로 명절·선물 소비 감소를 야기하고, 대신 고품질·저가 농축산물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식사접대는 줄고, 가정소비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직장인 3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73.6%가 식사접대 횟수가 ‘줄었다’고 응답했다.
가정에서 식사 비중은 46.4%였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시장동향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소비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新 농식품 소비·유통·생산 대책을 마련 중이다.
그 일환으로 소포장 상품 개발과 자조금을 활용한 캠페인·할인행사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이달 중에는 ‘(가칭) 실속형 농식품 소비 경진대회’ 개최를 구상해 놓고 있다.
아울러 명절 중심 소비를 일상 소비로 전환하고, 식품기업의 국내 농축산물·식재료 이용을 확대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농축수산물 의제매입세액공제 우대한도 적용기간은 2016년에서 2018년으로 연장을 검토하고 있다.
인터넷·모바일 플랫폼 등 新 유통망을 확대하고, 직거래 등 농가·소비자 상생 유통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시장 맞춤형 품목 발굴과 인지도 확산 등을 통해 수출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이밖에 간척지 활용 암소전문단지 조성, 쇠고기 등급제 개편방안 마련(12월) 등을 추진하고있다.

 

▲좌장(석희진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지 딱 한달 됐다. 그 사이 한우 값이 100만원 이상 하락했다. 다들 경직돼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다. 특히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크다. 축산업계는 소비부진으로 한우 가격이 크게 떨어졌다. 소비실태 변화 동향을 파악하고 소비트렌드에 맞출 수 있는 대응방안을 찾아야 한다.

 

▲백장수 본부장(축산물품질평가원)=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한우 등급판정 두수는 60만6천두다. 전년동기 대비 13만7천529두 감소했다.
지난해 한우 경락가격은 연평균 kg당 1만6천243원이었고, 올해는 평균 1만8천506원 수준이다. 청탁금지법 시행 전 1만9천원대를 유지했으나 1개월이 경과한 10월 27일 현재 2천500원이 떨어져 1만6천424원에 머물고 있다. 추석 이후에는 연말과 설날 성수기를 앞둔 시장 분위기로 인해 보합세의 가격이 유지됐던 예년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추석 전과 대비해 각 부위별 가격이 9% 하락했다. 숫송아지 가격은 6월 400만원에 형성됐지만 이번주에는 370만원이다.
농식품부 발표자료를 보면 선물세트 판매액은 추석 한달 전 30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2%인 73억원이 줄었다. 판매 수량의 경우 24만개로 지난해 동기대비 7.4% 감소했다.
축평원에서 20곳을 정해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식당 매출은  조사해본 결과 25% 정도 하락했다. 고급식당은 32%, 정육식당은 19% 줄었다.
백화점의 경우 평일 주요 소비자 중 주부가 많아 매출의 영향이 크게 없지만 대형마트에서는 10% 정도의 매출하락이 있었다. 일반식육점은 한우고기 취급점이 수입산 쇠고기 취급점으로 바뀐 경우가 많았다.

 

▲김영수 상무(농협중앙회)=법 시행이 산지가격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송아지가격은 10월 통계상 8%인 두당 30만원이 하락했다. 하지만 현장에서 농가들이 체감하는 하락폭은  50만원에 이르고 있다.
사육두수와 출하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9% 정도 줄었는데도 가격이 하락했다는 것은 문제다.
판매동향을 보면 대형매장의 경우 법 시행 전후 한달을 조사한 결과 소매 판매가 30% 매출하락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추석 이후 매출이 올라 갔지만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에는 3주간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되고 있다. 농협계열 대형마트의 경우 평균 매출이 23.8% 감소됐다.
특히 플라자의 매출액은 50% 이상 줄었다. 다만 관광지에 위치하거나, 가족 단위의 소비자가 찾는 플라자는 8~9% 하락에 그쳤다. 앞으로 가족단위가 찾을 수 있는 플라자를 늘릴 계획에 있다.
가격이 심각하게 떨어지고 있는 만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협의해 가격하락을 막고, 소포장, 알뜰매장, 상품개발 등을 통해 수입육에서 다시 한우고기로 소비가 돌아올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생산부문을 보면 전체 사육두수는 늘었지만 출하물량은 줄어들고 있다. 내년 하반기에는 8% 정도 출하물량이 줄어들 것이다. 현재 추세가 내년 말까지 지속돼 소비처를 찾지 못하면 설 명절 등 출하두수가 늘어나는 시기에 한우농가가 큰 피해를 입을 것이다. 정부에서도 큰 관심을 가져 줘야 한다.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근수 위원장(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농가들 입장에서는 현재 외줄타기 하는 심경이다. 한우는 명품으로 나아가야 한다. 대중화는 농가들을 더 어렵게 할 것이다. 한우산업을 지키기 위해선 농가가 산업의 주체가 돼야 한다.
첫 번째 방안은 한우수출이다. 현재 홍콩으로 수출되고 있는 한우가 반응이 좋다. 일본의 경우 2008년 수출을 시작해 1톤 수출하는데 6개월 걸렸다. 홍콩에는 올해 30~40톤가량 수출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음 달부터 마카오를 시작으로 대만 등까지 수출선을 확대해야 한다..
물론 청탁금지법으로 인해 10만~18만두의 소비 감소가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고, 이를 수출로 대체하긴 당장에는 힘들다.
두 번째는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행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화이트데이, 밸런타인데이와 같이 또 하나의 명절처럼 만들어갈 계획이다. 전북의 경우 작년에 1곳의 한우협회 지부가 참여했지만, 올해는 10개 지부가 참여했고 예산도 5배 증가했다.
추석과 설날 사이 또 하나의 명절을 만들 수 있다면 10만~18만두의 소비는 이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지만 2~3년 안에는 이를 정착시킬 것이다.
세 번째는 경기도가 모델인데, 학교급식에 한우고기를 납품하고 있다. 올해 9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에 1등급 이상 한우고기를 제공한다. 지자체에서 172억 원의 예산으로 하고 있다.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한우 맛 들이기’ 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우는 100대 민족문화 상징에 들어가 있는 민족 산업이다. 이제는 생산자가 소비자를 직접 만나려고 계획하고 있다. 생산자와 직접 만나면 3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소비자들이 한우를 먹을 수 있다. 이를 실행하고 있는 곳도 많다. 한우조합을 만들어 농가들이 노력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형성길 대표(안성CM)=현재 유통, 육가공, 백화점 입점, 농협 안심한우 식당 등을 운영하고 있다. 청탁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식당을 접어야 하나 생각했다. 한우는 3만원 이하로 가격을 맞출 수 없기 때문이다.
청탁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소비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식당 매출이 30% 이상 감소했다. 공무원 등이 예약하고도 취소하는 경우가 많다.
백화점은 세트위주의 판매가 이뤄진다. 이번 명절에는 매출이 10% 가량 감소했다. 특히 보내는 사람보다 받는 사람이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올해 추석은 청탁금지법 시행 전이었는데도 받는 사람이 거부해 환불하는 경우가 많았다. 해당업체 입장에서는 이 고기를 환불해 주면 다시 판매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
한우가격이 떨어졌어도 그 고기를 소비할 곳이 없다. 청탁금지법 시행은 앞으로 더 큰 악순환을 가져올 것이다.
1+와 1등급의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유통하는 입장으로서는 대중화로 가기 위해 등급을 낮춰야 한다.
대형마트에서 할인행사를 할 때는 보통 1등급을 기준으로 행사하는데, 대중화로 가기 위해선 1등급의 고기가 더 생산돼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수현 전무(축산기업중앙회)=11월 1일 한우 먹는 날이 명절처럼 자리잡는다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농가가 소비자와 직접 연결해 판매를 하는 부분은 고려를 해봐야 한다. 식육판매장을 운영하는 것은 경험으로 얻어지는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농협은 생산자들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전국에 있다.
한우 먹는 날 행사 등 소비촉진 행사를 많이 하면 좋다. 반짝 할인행사 등을 통해 판매가 잘 이뤄진다. 다만 할인 행사 때 한우를 만원에 구입했던 소비자는 평상시 가격에 고기를 안 사먹으려 한다.
소비촉진행사를 통해 소비를 연장해 나가야 의미가 있다. 청탁금지법 이후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소비가 많이 줄었지만 지방은 크게 차이가 없다. 선물세트는 많이 감소했다.
기업중앙회에서 선물세트용 박스를 제공하는데 50%가 감소됐다. 이 말은 선물세트 소비가 크게 타격을 입었다는 의미다.
요즘 청탁금지법 때문에 소 값이 떨어져 150만원가량 가격이 낮아졌다. 그 덕에 소를 구하기가 좋다는 말이 들린다. 고기 구하는 데 부담이 없다는 이야기다. 또한 수입육 쇠고기를 판매해야 된다고 서울지역에서 말이 나오기도 한다. 농가에서 죽어라고 키웠는데 매장에서 비싸게 팔아 소비가 안 된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축협에서 만원 받는다면, 우리도 그 가격 수준에 판매할 수 밖에 없다.
유통이 투명화 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자, 유통, 소비자 등 모두가 살아갈 수 있는 큰 틀의 정책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이병욱 과장(현대그린푸드)=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의 15개 축산매장을 관리하고 있다. 이번 청탁금지법을 한번 겪어보니 판매하는 입장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됐다. 준비도 많이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예를 들면 그동안 한우 등 모든 축산물의 매출이 매년 신장해 왔고, 선물세트판매량도 늘었다. 하지만 올 추석에는 처음으로 선물세트 부문에서 9% 정도가 감소했다. 2017년, 2018년 등 향후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이때 한우선물세트가 얼마만큼 빠질 것이냐가 중요하며, 이를 조사해야 한다.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비율은 법인기업이 48% 정도 된다. 법인기업에서 공직자 등에게 선물하는 비율이 21%에서, 많게는 48%까지 되기 때문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고민이 많다.
일본처럼 명품화로 가는 방법도 강구하고 있다. 선물세트를 5만원 수준으로 쪼개서 만들 수 없고, 받는 사람은 금액에 상관없이 받으려고 하지 않는다. 공직자 입장에서도 4만9천원짜리를 만들어서 선물을 주더라도 받는 것을 꺼려한다.
냉동육 선물세트 물량을 늘리거나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또한 고급육을 전제로 민간 소비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권응기 소장(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소 값은 떨어지고 있지만, 소비는 되지 않는다. 수입육이 18.4% 증가했고, 앞으로 약 8% 더 증가될 전망이다. 그래서 한우의 생산비를 더 줄여야 한다는 생각에 이 부분을 연구하고 있다.
소비기반이 있는 품질 고급화는 유지하되, 저비용 생산으로 수입산 쇠고기에 대한 경쟁력 제고와 소비확대를 통한 농가 자생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개체 유전 특성(육질형, 성장형)을 이용해 사육기간과 사육방법을 조정, 비 소비트렌드인 저지방육도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투트랙’으로 가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08년부터 400여개의 계통을 연구하고 있다.
고급육 쪽의 유전적 특성이 강하다면 명품화로 가는 것이 맞는데, 그렇지 않는 소도 고급육으로 가기 위해 30개월 이상 사료를 급여하는 것은 결코 합리적이지 못하다. 기존의 고급육 사료프로그램 자체가 육성기, 비육전기의 저에너지 형태에서 비육후기에 고에너지 형태로 가는데 이는 사료효율이 좋지 않다.
육성기, 비육전기에 고에너지 급여하고, 비육후기에 약간 에너지를 낮춰 급여해 출하해도 높은 등급이 나올 수 있다.
최근 한우농가 번식실태를 조사해보니 50두 전후 소규모 농가의 송아지 생산 비율이 50%대로 가장 좋고, 50두 이상 이상 규모에서는 30%대로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번식농가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명철 과장(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가장 큰 피해를 본 산업은 화훼산업이다. 한우산업도 큰 피해를 입었다.
한우는 도축두수가 20% 정도 감소됐다. 송아지가격도 16% 떨어졌고, 정육점, 식당 등의 매출도 20% 정도 하락됐다. 외식의 경우에는 저가식당은 아직 괜찮지만, 고급식당은 어려운 상황이다.
1인 가구 520만 가구가 있는데 앞으로 실속형 식당, 상품 등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선물류 소비는 감소될 수 밖에 없으나 저가상품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T/F를 통해 지속적으로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명절중심의 소비를 일상 중심으로 소비시키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홍콩, 마카오 등 수출을 늘리려고 생각하고 있으나 구제역 청정지역 등 당장 추진하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다.
경쟁력 제고를 위해 쇠고기 등급제 개편을 생각하고 있다. 2004년 1++등급을 도입한 후 10여년을 지켜본 결과 지방이 120% 정도 늘어난 부분이 있다.
한우농가들이 1++등급을 생산하기 위해 사료를 오래 급여하다 보니 C등급 출현율이 높아졌으며 이는 못 먹는 지방이 많다는 것이다. 회전률을 높여 농가소득을 증가시킬 방안을 찾고 있다. 1++에 대한 수요보다 1+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인 것도 감안하고 있다.
유통 쪽에서 수입육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축평원과 협업해 정확한 정보파악을 할 것이다.
전부를 명품화 전략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 직거래 확대와 경기도에서 하고 있는 학교 급식 납품은 현재 검토하고 있다.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지만 21% 정도 소비 감소한 영향이 농가에서 완충하고 있는데 이는 농가에서 출하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농가에서 다시 출하하면 이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화우의 출하월령이 28.5개월이다. 이것도 26개월로 줄이려고 하고 있다. 시장에 따라 옆에서 보조해 주는 것이 정부에서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좌장=청탁금지법에 대응하기 위해선 모니터링을 잘해야 한다. 소비촉진을 위해선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 강구해야 된다. 이에 대한 논의를 해보자.

 

▲백장수 본부장=지난해 거세 한우 출하두수는 44만2천두 였지만 올해는 32만두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에는 금년대비 4.3%, 내 후년에는 10% 정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가격이 빠른 속도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고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단기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소비자가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될 것이다. 식당 등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도매가격에 비해 소매가격이 아직까지 변동이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김영수 상무=직거래 매장의 경우 시골에서는 가능하더라도 도시권은 힘들다. 한 달 월세 등에서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단기 대책으로 ‘칼 없는 정육점’ 등 에서 소포장을 출시할 예정에 있다.
장기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수급안정이다.
다들 내년 말까지는 줄고, 2018년부터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값의 등락이 급격히 이뤄지고 있는 이 상황에서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어렵다. 안정적으로 수급조절이 돼야 한다.
이력제 데이터는 가장 정확한 데이터다. 이를 공유해 협회나 농협 등에서 앞으로 어떻게 수급조절을 해야 할지 예측을 가능 하도록 해야 한다. 그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

 

▲이근수 위원장=한우수급조절은 한우협회에서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회원 수가 2만5천명으로, 나머지 7만5천명은 회원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을 강제할 수는 없다.
농가들의 부채현황 조사도 필요하다. 한우 사육이 경제활동인 만큼 부채상황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다큐를 제작하고 있다. 국민들에게 한우산업을 알리려는 의도다.
송아지나 비육 등 각 구간별로 어느 정도의 가격이 적정한지 조사도 필요하다.
번식농가가 있어야 한우산업이 살아갈 수 있다. 송아지생산안정제가 사라지면서 번식농가들이 힘들다. 번식농가들의 소득부양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한우농가들이 이득을 보면 전후방 산업은 손해를 본다. 전후방 산업 종사자들과 한우농가가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기 때문에 전후방산업협의회를 구성했다.
농가들이 저지방육을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농가에서 2, 3등급의 한우를 생산하면 손해를 본다. 그렇기 때문에 명품화로 나아가는 것이다. 명품화 전략이 아닌 대중화 전략이라면 농가의 손해는 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과 함께 고민해 봐야 한다.

 

▲한수현 전무=축협이 앞장서야 한다. 축협이 정한 가격이면 적정 마진 등을 고려한 가격이기 때문에 일반 소매점에서는 따라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소비자들은 ‘정육점에서는 속여판다’ 고 생각한다. 이력제가 있음에도 소비 가격을 높인다는 것이다.

 

▲김영수 상무=송아지 가격이 중요하다. 그렇기 위해서는 번식농가의 소득 보장정책이 이뤄져야 한다. 농가의 부채상황 파악은 농협 자체적으로 고려해 보겠다.
직거래 식당을 지원하는 정책이 있는데 여기에 농·축협은 빠져있다. 영농조합 법인에 한정돼 있다 보니 어려운 점이 있다. 조합도 지원 대상에 포함해 달라는 조합장들의 건의가 많다. 도시권의 경우 판매장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관리비 등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형성길 대표=1만8천원대 이하로 소 값이 내려갔지만 등심단가를 5만원 이하로 맞출 수 없는 것은 특수부위를 제외한 정육이 판매되지 않아서다. 현재 이들 부위의 정육가격이 매주 2천원 꼴로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등심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이유다.
소비자들이 고기 섭취량을 줄이지는 않는다. 단지 그것이 한우냐, 수입산이냐는 문제다. 또한 당장 다음주가 되면 특수부위를 제외한 정육가격은 더욱 하락될 것이기 때문에 판매처 확보가 중요하다.

 

▲최명철 과장=시장 동향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소비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시장에서 도매가격이 내려갔지만 소매가격이 안내려가는 문제에 대해선 유통단계를 더욱 효율화 하는 방법으로 대처하겠다. 수급조절의 경우 한우는 장기적으로 사육하기 때문에 공급 사이클의 적정함을 정하는 것이 어렵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가정소비의 흐름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대책 방안이 필요하다.
번식농가 소득 보장책은 ‘양날의 검’ 이다. 너무 강한 보장책으로 인해 번식농가에서 송아지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면 소 값은 다시 폭락하고 너무 약한 보장책은 번식농가의 붕괴를 막을 수 없다. 적정한 보장책 마련이 돼야 한다. 한우 직거래는 협동조합을 통해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 그리고 고급육이나 저급육 선택은 국민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임을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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