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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워인터뷰>농식품부 여 인 홍 차관이 말하는 농축산 6차산업화 전략

지역특색 살려 농촌경제 살 찌운다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생산·유통·관광 연계 지역단위 시스템 구축
중국·할랄시장 개척 등 농식품 수출 확대 총력
신유통경로 확충…부가가치 ‘업’·가공 활성화
외국인 10만명 유치 지역특색 관광상품 개발

 

Q. 새해가 시작되고 벌써 두달이 지났습니다. 올해 주요 농정 방향은.

A. 농식품부는 지난 2013년 농정 로드맵인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경쟁력·소득·복지 3대 축을 기초로 5대 분야 100대 과제를 선정해 일관성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지역특산농산물 생산과 가공·유통, 관광을 연계한 지역단위 6차산업화 시스템을 구축해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고, 수출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또한 우리 농업·농촌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영세고령농에 대한 배려농정도 소홀히 하지 않고, 지속 추진할 것입니다.

 

Q. 그간 성과가 올해 방향을 설정하는 잣대가 됐나요.


A. 그렇습니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첨단화·규모화, 6차산업화, 정예인력 양성, 수출확대, 정주여건 개선, 복지 증진 등 핵심과제별 성과확산에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ICT 융복합과 스마트팜이 확대돼 농업의 첨단화·수출산업화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6차 산업 창업자 수와 인증사업자 평균매출액도 크게 늘었습니다.
영세고령농을 위한 가사도우미 지원, 교통오지에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 공동아이돌봄 센터(30개소)·농업안전 보건센터(8개소) 등 복지서비스를 시행해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농업 현장에는 아직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개별농가를 중심으로 소규모·분산 생산하는 구조로, 농산물 생산과 가공, 유통, 수출 간 연계성이 낮고, 경영주체 기술과 자본, 경영능력도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6차산업화를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전문경영체 육성, 외부 자본·인력 활용, 기업 상생협력, 규제개선, 관계기관 협업 등을 통해 정책효과를 높이고, 체감성과를 확산할 계획입니다.

 

Q. 구체적인 추진방향이 나왔나요.


A. 지역단위 6차 산업화의 경우, 우선 탄탄한 생산기반을 갖춰야 합니다. 전략품목을 중심으로 스마트팜을 보급하게 됩니다. 또한 농산물 제조·가공 및 식품산업을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그 과정에서는 창조경제혁신센터와 6차산업지원센터 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유통효율화와 수출확대도 추진됩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포스몰·공영홈쇼핑 등 직거래 확대를 모색하고, 수출을 위한 기술개발과 규제완화, 한류마케팅 등에 힘쓰게 됩니다. 특히 ‘2016~2018 한국방문의 해’와 연계해 내외국인 농촌관광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쌀산업 대책, 유통구조 개선, 가뭄대책, 축산물 유통개선 등도 차질없이 수행할 것입니다.

 

Q. 농가단위에서 가공활성화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A. 예. 농가단위에서 가공활성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 소득을 증진시켜야 합니다.
농식품부에서는 농산물 종합가공센터를 확충(2015년 30개소→2016년 44개소)하고 창업·농산물 가공 활동 희망 농업인에게 기술이전, 보육프로그램 운영, 기술개발 등을 종합지원할 계획입니다.
도별 6차산업 지원센터(9개소)에서는 센터별로 관련 분야 40~70여명 전문가를 위촉해 6차산업화 경영체의 경영·기술애로사항 등과 매칭해 지속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원료농산물을 고부가가치화할 R&D 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Q. 이렇게 생산된 농산물이나 가공제품이 제값에 팔려야 할텐데요.

A. 다양한 농식품 신유통경로를 발굴·육성하고 있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이 직거래 대표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전국적으로 확산추세(2012년 3개소→2015년 103개소)입니다. 또한 지난해 7월 개국한 농수산 전용 공영홈쇼핑도 농식품 취급규모가 점차 확대(2015년 509억원)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aT에서 운영 중인 ‘사이버 거래소’ 등 다양한 온라인 판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9월 건립한 ‘농협 안성 농식품물류센터’를 활용한 생산자단체(농협) 유통계열화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Q. 또 다른 길이 있지 않나요.

A. 수출 말씀이십니까? 농산물 판로에서 국내 소비 말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이 바로 수출입니다.
수출 여건은 사실 녹록치 않습니다. 신흥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기부진과 저유가 등에 따라 지난 1월말 기준으로 국가 전체 수출이 18.5%나 감소했습니다. 농식품 분야도 5.9% 줄었습니다.
농식품부는 이를 이겨낼 수 있도록 수출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쌀·삼계탕·김치 등이 전략품목입니다.
예를 들어 삼계탕은 중국인 입맛을 사로잡을 맞춤형 상품(레토르트·소포장 등) 개발을 지원하고, 현지 유통·외식업체를 통해 판로확대를 꾀할 방침입니다. 또한 한·중FTA를 활용해 기존 동부연안 중심에서 서부 내륙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손잡고 생산부터 시장조사·물류·판로개척·검역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출 지원정책을 추진할 것입니다.

Q. 중국 외 최근에 할랄시장이 뜨고 있습니다.

A. 무슬림 인구가 빠르게 증가해 할랄식품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 국가들은 높은 농식품 수입의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농식품부는 ‘할랄식품 산업 발전 및 수출활성화 대책’을 지난해 6월 30일 수립해 할랄 시장·인증 정보 뿐 아니라 국산 농식품 현지 홍보 등 농식품 기업들의 할랄식품 시장 진출을 지원 중입니다.
올 3월에는 할랄식품 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해 할랄시장·인증 정보, 인증에 필요한 성분분석, 컨설팅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Q. 농가소득을 올릴 또 하나의 길로 농촌관광이 거론됩니다.

A. 그렇습니다. 농식품부는 올해 농촌 체험관광 방문객 1천만명, 외국인 10만명을 유치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승마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고택·종택, 전통음식 테마상품 등 지역별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쇼핑·건강 등 외국인이 선호하는 관광상품과 연계한 패키지 관광상품(5종), 코레일·민간여행사 연계 관광상품(10종) 등을 선보입니다. 아울러 전국의 자연휴양림(163개), 치유의 숲(13개), 국립산림치유원(경북 영주) 등 지역명소를 연계한 관광상품(20개소)을 내놓을 방침입니다.
오는 5월에는 체험마을 등 우수 관광자원 중심 농촌관광 스탬프 투어도 도입됩니다.

Q.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고 해도, 예산이 없으면 뒷전으로 물러날 수 밖에 없지 않습니까.

A. 올해 농식품부 예산은 14조3천681억원입니다. 전년보다 2.3% 늘었습니다.
어려운 농업·농촌 여건을 감안할 때 충분하지는 않지만, 농정방향에 맞추어 꼭 필요한 곳에 집중투자할 계획입니다. 특히 농식품 수출 신시장 개척과 ICT 융복합 확산, 6차산업 내실화, 전문인력 등 농업 미래성장 선업화 기반 구축(총 1조2천754억원)에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활기찬 농촌 프로젝트(89억원), 농식품벤처 창업 활성화(24억원), 청년 농산업 창업지원(26억원), 귀농인·창업농 맞춤형 농지 지원(90억원) 등 농식품 분야 일자리 창출과 농촌 활력 제고를 위한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했습니다.
정책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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