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2023 신년특집> '인공육과 축산업' 간담회 / 지상중계

인공육, 정확한 정보가 중요…“결코 ‘클린미트’ 아냐”


[축산신문 김영길, 민병진 기자] 세계적으로 인공육(배양육, 식물성 원재료 기반 고기형태 식품)에 대한 관심이높아지며 관련 시장 역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일각에선 인공육이 기존의 축산물을 빠르게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면서 축산업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지에서는 인공육을 정확히 이해하고 축산업계에 미칠 영향 등을 조명해 보기 위한 ‘인공육과 축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요 내용을 요약했다.


■주 최: 축산신문 

■일 시: 2022년 12월14일

■장 소: 농협사료 5층 회의실

■참석자: 강혜영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테크정책과 과장

              박종석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기준과 과장

              김정훈 인테이크 이사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

              이기원 서울대학교 교수

              이찬호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축산기획유통 본부장

              김민기 홈플러스 과장

              박희옥 한국식품안전정보원 총괄 본부장

              최윤재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 <이상 발표순>

■사 회: 김영란 축산신문 편집국장

■정 리: 김영길·민병진 ■사 진: 서동휘 기자


정부 정책방향


<농림축산식품부>

강혜영 푸드테크정책과 과장 


푸드테크, 글로벌산업 육성

특별법 제정해 체계적 지원


푸드테크 산업을 글로벌 산업으로 키운다는 ‘푸드테크 산업발전대책 발전 방안’을 마련했다.

푸드테크에는 온라인 유통 플랫폼, 무인 주문기(키오스크), 배달·서빙·조리 로봇, 3D프린팅 등 첨단기술이 접목돼 있다. 생산, 가공, 유통 등 모든 과정을 아우른다. 특히 식물성 대체식품, 세포배양 등 인공육이 포함돼 있다. 나아가 푸드테크산업 발전 특별법 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는 한우보다 비싸지만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 더 저렴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로봇의 경우 주변에서 가끔 볼 수 있다. 식품 공장, 안전하지 않은 근무환경 등에서 로봇이 사람 대신 일한다. 외국에서는 3D프린팅을 활용한 식품소재 기술이 시도되고 있다. 아울러 햄버거 패티 등 식물성 대체육이 상용화돼 있다. 온라인 플랫폼이라면, 우리나라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미국, EU 등과 비교해 기술적으로 50점 갭을 뛰어넘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R&D, 신규기업,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로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만드는 과정에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목표는 국내 시장이 아니다. 해외로 나갈 수 밖에 없다. 해외 진출 전략에 푸드테크는 불가피하다. 정부 목표는 푸드테크 기업이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선도하는 것이다.

 


<식품의약안전처>

박종석 식품기준과 과장


안전관리 제도적 장치 마련

규정 지속적 업데이트돼야


안전이 얼마나 담보되는가에 포커스를 두고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용어에 대해서는 처한 입장에 따라 첨예할 수 밖에 없다. 협의체 등을 통해 현재 기본 방안을 마련했고, 행정예고 등 일정 절차를 거쳐 2023년에는 대체식품 정의 및 안전관리 기준을 정립할 계획이다. 농식품부와 식약처 뿐 아니라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많은 정부기관에서도 대체식품에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붐이 일고 있는 이유는 식량 자급자족보다는 신기술 확산 개념이 더 크다. 아젠다 정립을 서둘러야 한다. 사실 배양육 관련 아직 시제품을 본 적 없다. 업체들의 실질적인 상업화 계획도 드러나지 않은 상태다. 배양육 안전성을 들여다 볼 심사 지침규정을 2023년 상반기에 오픈할 수 있을 것 같다.

배양육 기술은 다양하다. 그리고 계속 나온다. 때문에 규정은 계속 업데이트돼야 한다. 큰 틀에서 심사할 수 있는 요건을 준비 중이고, 또 다른 기술이 나오면 그에 상응해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걱정이 많다. 안전을 어떻게 확실하게 보장할 것인가, 제도적인 관리 장치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계속 고민하겠다.


------------------------------------------------------------------------------------------------------




천연 축산식품 맛·풍미 구현도 어려워…경쟁아닌 공존관계로


사회=식물성 대체식품, 배양육, 대체 단백질등 포털에 들어가면 너무 많은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용어정리가 시급하다. 거부감을 가질 수 있는 분도 계시겠지만, 오늘 간담회에서는 인공육이라는 말로 통칭할 것이다.

과학이 발달하니 사람이 고기를 만들어 먹는 시대가 왔다. 전통 축산업계는 긴장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시대 흐름이 있다. 인공육에 대해 소비자들은 어떻게 정확한 정보를 얻고, 축산인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등을 토론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


인공육 산업 어떻게 봐야하나


배양육, 연구할 수 있지만

상품화는 바람직하지 않아


강혜영 과장=굉장히 유망하지만, 우리나라는 그간 체계적 지원·육성에 부족했다. 이제 정부가 나서려고 한다. 미국, EU와 비교하면 인공육 기술은 50점에 불과하다는 것이 전문가들 평가다. 식물성 대체식품의 경우 원료 소재가 우리나라 기술이 아닌 경우가 많다. 기술개발을 통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식물성 대체식품을 만드는 것이 R&D 목적이다. 커피잎에서 커피 원료를 추출하고, 미생물을 배양해 단백질을 생산하는 시대다.

동물세포를 이용한 것이 배양육이다. 우리나라 배양육 기술력은 다른 나라와 비슷하다고 본다. 하지만 가격이 관건이다.


박종석 과장=인공육은 현재 하나의 식품원료로 자리잡았다고 하지만 원료 하나에 이렇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출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물론 소비자 요구에 보조를 맞추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배양육 상업화는 아직이다. 다만, 싱가포르에서 미국 스타트업 기업에서 내놓은 배양 닭고기 판매승인을 받았다. 미국 FDA는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의견을 낸 상태다. 최근 2~3년간 배양육 기술에 특화된 회사가 투자를 받았다는 언론기사가 경쟁력으로 나오고 있다. 이제 언론을 통해서도 배양육 등 대체식품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연화 회장=2021년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고기 대체식품에 관심있다’, ‘구매의향이 있다’고 답한 비중이매우 높았다. 소비자들은 왜 인공육에 관심일까. 2021년에는 건강이 주된 이유였다면 최근에는 환경 때문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뉴디맨드, 뉴컨슈머 등 다양한 소비층이 생기고 선택권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비건도 채소만 먹는 것이 아니라 세분화됐다. 과거에는 콜레스테롤, 잠재적 질병상태 우려에 대한 불안감으로 채식을 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근래엔 환경과 동물복지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더해 주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 뉴트로 유행 등에 따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인공육의 상용화가 멀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김정훈 이사=배양육 이슈는 한국에서부터 나온 것은 아니다.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가치를 인정받고, 성장하고 있는 과도기다. 그렇다고 배양육 산업을 피하거나 없는 일로 할 수는 없다.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 트렌드가 된 이유는 여러가지다. 환경, 비건, 동 물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다.


최윤재 회장=동물세포학이 전공이다 보니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 기업에서 세포배양 연구 제안이 있었다. 하지만 인류 건강을 위해 안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거절했다.

배양육은 연구 대상이 될 순 있어도 상품화 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특히 투자하고 빼먹으려는 행태는 없어져야 한다. 벌써 과잉투자 징후가 보인다.


인공육 산업 해외에서는


美 등 인공육 시장 성장 대비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에 심혈


박희옥 본부장=미국, EU 등은 대체식품 성장에 대비, 안전관리 감독기관을 지정하는 등 관리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미국의 경우 대체식품 표시 광고에 축산업계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축산물처럼 표시광고하는 것에 대해 금지토록 하는 입법안이 지속 발의 중이다. 하지만 의회를 통과하지 못해 현재 규제는 없다. 

예를 들어 2019년에는 육류를 포함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담은 모조(imitation), ‘Real Meat Act’, 2021년에는 ‘Dairy Pride Act’ 등 여러법안이 발의됐다. 텍사스 등에서는 ‘식물성(Plant-based)’ 제품이라는 것을 표시토록 하는 주법이 입안 중이다. 미국 FDA는 2022년 연내 식물성 대체식품 표시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미국 농무부 식품안전국(USDA FSIS)은 2023년 세포배양육 제품에 대해 일반 라벨링 원칙을 개발할 예정이다.EU도 비슷한 행보다. 특히 축산업계와 대체식품업계 사이 갈등이 소송을 넘어 EU 차원 이슈로 심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통축산물에만 스테이크, 치즈 등 고기명칭을 사용토록 하는 제언안이 상정됐지만, 기각됐다. 현재 유럽식품안전청(EFSA)에서 안전성을 검증받아 시판 승인된 세포배양육은 없다. 판례나 지침에 있어서는 우유가 포함되지 않은 음료엔 우유 표시를 전면 금지하고 있다.


박종석 과장=최근 국제 식품규격위원회 총회에 참석했다. 당시 몇몇 국가에서는 배양육에 대한 특별위원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럽은 준비 분위기다. 반면, 다른 여러 국가들은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공육 산업 지금 쟁점은


먹거리 안전성·동물복지 역행

탄소중립 정책과도 맞지 않아


김연화 회장=소비자들이 갖는 관심의 핵심은 ‘안전성’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다. 일단 소비자들은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우려했다. 맛에 있어서도 상당히 낮게 평가했다. 사전 준비와 제도적 뒷받침으로 소비자 불안을 덜어내야 한다. 아직 GMO 문제도 해결이 안되고 있다. 인공육도 이와 같이 아이러니컬한 부분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전략적인 관점에서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자연스럽게 시장이 형성된다고 해서 대비를 안하면 혼란이 올 수 밖에 없다.


이승호 회장=배양육은 먹거리로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 배양육은 생산과정에서 과도한 항생제를 투입하고 있다. 대체 배양 신기술에 대해서도 인체유해성이 전혀 검증되지 않았다. 동물복지에도 역행한다. 임신한 가축을 도축해야 배양이 가능한 모순적인 구조를 지닌다. 탄소중립 정책과도 맞지 않는다. 배양육 생산과정에서는 그 어떤 가축생산 모델보다도 훨씬 많은 에너지(시설건축, 토양이용, 원료생산)를 소모한다.

여기에 사용된 화석연료는 가축사육으로 인한 메탄보다 대기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장기적으로 지구 온난화를 촉진 시킬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도 배양육 등 인공육에 대해 ‘고기’라는 표현을 사용치 못하도록 해야 한다. 명칭문제는 축산업계 이권문제가 아니라 소비자 오인방지를 막는 차원으로 접근해야 한다.

고기나 가축 이미지 사용제한 등 포장지 규정, 화학물질 사용 등 영양학적 표기사항을 규정해야 한다.


이기원 교수=기술은 발전한다. 하지만 그 기술이 늘 좋은 방향으로만 쓰이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으로 이끌어갈 것인가는 사회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그래서 산업 관계자, 소비자 등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마땅하다. 아울러 대학은 새로운 연구를 계속 시도하는 것이 맞다. 과학적으로 데이터화할 필요성도 있다. 배양육, 식물성 인공육의 경우, 고기를 잘 아는 사람이 제일 잘 만들 수 있다.

기업이 세포배양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쇼가 아니다. 그만큼 ESG 경영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효모 아이스크림도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박희옥 본부장=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GMO에서도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게 많다. 대체식품도 이슈될 수 있다. 용어, 표시 등에서 전통축산물과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 향후 인공육 식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와 산업 발전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최윤재 회장=인공육 산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갖는 이유는 세포배양을 통해 만들어진 식품을 사람이, 내 후손이 먹을 수 있겠는가란 생각 때문이다. 그렇기에 인공육 성분 표기는 반드시 법제화돼야 한다.

콩을 고기처럼 만들기 위해 가공하는 과정에서 식이섬유 등 많은 영양소가 제거되며 포화지방 비중이 높은 야자, 코코넛 기름이 첨가된다. 미국 FDA에서 알레르기 주된 식품으로 꼽은 것 중 하나가 콩이기도 하다. 게다가 아미노산 조성을 잘했다고 하더라도 장내이용률이 떨어진다. 동물성보다 식물성 식품 에너지 공급량이 더 적어 결국 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한다. 미국 FDA에서 세포배양 닭고기의 경우 안전성을 인정했지만, 아직 환경, 맛, 경제성에 여러 문제가 있을 것이다.

특히 현재 인가가 난 것도 맛 구현이 비교적 쉬운 닭고기에 한정돼 있다. 돼지고기, 쇠고기의 깊은 고유 맛을 따라잡기엔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배양육을 만드는 과정에서 줄기세포가 인체에 유해한 세포로 분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인공합성물은 동물성 자연 식품 속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복제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소비자들은 식물성 인공육을 웰빙식품, 배양육을 클린미트라고 생각하고 있다.


박종석 과장=기술이 어떻게 산업에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지만, 신기술에 능동대응을 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대체식품에 대해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장논리에 따라 필요하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하자말자를 결정하는 것은 조심스럽다. 다만, 미리 준비해서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축산업에 미칠 영향은


인공육, 환경보호·식량안보 명분

왜곡된 정보 기반 축산입지 위협


이찬호 본부장=인공육, 대체육이란 용어는 많이 들어봤다. 하지만 전통 축산이란 말은 너무 생소하다. 수십년 내가 해왔고, 지금도 하고 일이 옛날 것이 돼버렸나 싶어 놀랐다. 하지만 축산은 아직 갈 길이 멀고, 계속 발전해 가고 있다. 첨단 생명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축산물과 인공육이 함께 존립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경쟁하면서도 상생한다고 할까. 어찌됐던 축산을 담당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상당한 위기로 받아들여진다.


김민기 과장=우리 회사에서는 아직 인공육을 취급하지 않는다. 인공육이 입점된 다른 회사의 매대를 찾아 주기적으로 가서 확인하고 있는데, 사실 매출은 점점 줄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이유는 뭘까. 직접 제품을 먹어봤다. 구이용의 경우 맛과 향은 비슷하지만 육즙 측면에서는 축산물과 비교해 상당히 부족하다.

물론, 우리 회사도 론칭을 검토 중이다. 시장반응이 좋지않은 것 같아서 보류해놓은 상태다. 판매하는 입장에서 봤을 때 패티, 만두소 등에 사용되는 분쇄육 시장에서 인공육은 가능할 것 같다. 구이용은 아직이다.


김정훈 이사=축산업 규모가 커졌다. 아울러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이견이 없다. 인공육 업계는 특히 국내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배양육을 팔았을 때 나올 수 있는 업사이드(상승잠재력)는 최대값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적인 식품을 만들어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는 있어도, 한국을 메인 시장으로 삼고 있지는 않다.

우리나라 마트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는 있겠지만 해외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 성격이 강하다. 배양육이 축산물 마트 자리를 뺏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 미국 최대 축산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슨푸드가 배양육 개발에 나선 것도 축산업과 배양육이 충분히 함께 갈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고 생각한다.


강혜영 과장=인공육이 한우 맛과 풍미를 구현하지는 못한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구이문화 중심이다. 때문에 식물성 대체식품은 미트볼, 패티, 제육볶음 등 가공육 원료로 많이 활용될 것 같다.


이승호 회장=식량안보 측면에서 축산업의 공익적 기능이 가려지고 있다. 또한 환경오염 주범이라는 왜곡된 안티여론으로 축산업 입지는 크게 위협받고 있다.

인공육은 이러한 상황을 대변하는 이슈다. 농식품부는 배양기술 개발을 위한 R&D에 5년간 200억원이 넘는 예산계획을 세웠다. 2021년부터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데, 인공육 시장 자체가 커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러나 전통 축산업 진흥에 대한 예산투입은 배제한 채 인공육 기술개발에 힘쓰는 것은 부적절하다. 아울러 식약처는 ‘세포배양식품’을 식품원료로 인정하려는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에 나섰다.

문제는 ‘세포배양’이 ‘배양육’으로 통용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현행 축산물위생관리법 규정과 배치된다. 여기에서 식육이란 ‘식용을 목적으로 하는 가축의 지육, 정육, 내장, 그 밖의 부분’으로 규정하고 있다. 합성물인 배양육에 고기(미트, 육)라는 명칭은 부적합하다. 미국, EU 등 선진국에서는 고기라는 표현을 인공육에 쓰지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다.


이기원 교수=솔직히 비싼 탓에 한우고기 먹기는 어렵다. 모든 사람이 그 좋은 한우고기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과제다. 세계인구는 80억명이고 수명은 계속 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경제수준도 올라갔다. 지금의 방식으로 그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먹거리 생산이 가능하겠는가.인공육은 대체육보다는 대안육, 선택육에 더 가깝다.


축산업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축산업 공익적 기능 홍보·교육

인식 개선·올바른 가치 알려야


최윤재 회장=축산이 환경오염의 주범인양 몰아가는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인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특히 축산분야 각 단체들이 조직적으로 시스템화시켜 지속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다.

실제 축산업계는 착한 축산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더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축산업이 탄소배출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산업 부분의 1.3%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줄이기 위한 각고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차별화된 친환경 안전 축산물 생산, 저메탄 사료 첨가제 및 저탄소 실천 사양프로그램 개발, 저탄소 축산물 마케팅 방안 마련 등에 적극 힘써야 한다. 축산이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살리고 있다는 점을 알려야 한다. 농식품부, 식약처도 전통축산물과 인공육이 확실히 구분될 수 있도록 명확한 표기 기준을 규정해주길 바란다. 


이승호 회장=축산업 기반 유지를 위한 정책 구현도 이뤄져야 한다. 실제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 중 축산업의 배출 총량은 1.3%에 불과하다. 극단적인 안티축산에 대응해 무분별한 축산규제를 개선해주기를 바란다.


이찬호 본부장=최근 농협에서는 소 600두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탄소중립, ESG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인공육은 또 다른 파도다. 다만 축산에 대한 오해는 풀어야 한다. 예를 들어 메탄가스 주범이라고 매도되지만, 소를 통해 배출 되는 메탄가스는 화학발전소 하나보다도 적다. 축산에 뒤집어씌워서는 안된다. 전통 축산이 무너지면 경축순환도 악영향을 받게 된다.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양질의 퇴비인 동물의 축분이 부족, 유기농이란 말 자체가 없어질 수 있다. 

축산은 계속 규제다. 얽힌 규제를 하나하나 넘어가는 것이 너무 힘들다. 게다가 사료값 상승 등 생산여건이 좋지 않다. 부디 농가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


이기원 교수=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에도 사회에 도움을 주는 쪽에 돈을 지불하는 가치소비를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축산물을 윤리적으로 생산하면 소비는 늘고, 가격은 더 올라갈 것이다. 메탄이 이산화탄소보다 온난화 주범이라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대표적 탄소저감 기술이 푸드테크다. 국내 한 회사는 탄소발생을 줄이면서 한우를 사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제 한식 세계화에서는 1++한우가 아니라 감탄한우를 소개하고 있다.

축산업은 이미 규모화, 기업화가 많이 진전됐다. 스마트팜, 그린바이오, 맞춤형 등 혁신으로 가야한다. 결국 전통 축산은 고급화 전략으로, 인공육은 대량생산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글로벌적인 선택지를 주게 될 것으로 본다.


김정훈 이사=국내 식품 시장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파이를 나누고 지키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우리나라 인구는 줄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국내 배양육 기업은 해외로 나가야 한다.


김민기 과장=소비자 반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시장이 커진다면 우리회사도 인공육 판매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축산업계도 현실적인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강혜영 과장=우리나라는 식품관련 후발주자였다. 하지만 푸드테크는 선두주자가 될 수 있다. 그렇기에 빨리 갈 필요성이 있다. 축산도 저메탄 등 환경친화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인공육도 경쟁력을 갖추는 형태다. 그리고 소비자 선택을 기다린다.

다양해진 식품소비 형태만큼 인공육도 다양한 유형으로 자연스레 녹아들 것으로 보인다. 축산물과 인공육은 상호 경쟁이 아닌, 공존하는 시장이 될 것이고, 실제로도 그렇게 돼야 한다.


사 회=기존 축산물 시장보다는 수출을 비롯한 새로운 시장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농식품부와 인공육 산업계의 설명이지만, 축산업계도 냉정한 시각으로 대응논리를 마련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는 생각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