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2021년 자조금사업 역할과 성과 / 우유자조금

발상의 전환 통한 비대면 홍보 전략…소비자와 통했다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국산우유의 안전성과 신선함을 소비자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 발빠른 사업전환을 통해 홍보활동을 완벽히 수행해 낸 우유자조금. 올해 역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비대면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환경 변화에 발맞춰 뉴트렌드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인지도 높은 프로그램·인플루언서 활용 우유 가치 알려

프랜차이즈·스포츠·학계 등과 ‘협력’…홍보 영역 다각화 

소비 패턴·라이프스타일 변화 맞춰 뉴트렌드 홍보 집중


온라인 채널 활용 비대면 홍보 강화

우유자조금은 지난해 코로나19 발생으로 소비자들과 대면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사고의 전환을 통해 온라인상에서도 소비자들과 교감할 수 있는 홍보프로그램을 구상함으로써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에 우유자조금은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 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안)과 대체(안) 두가지를 마련해 공백없는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우유자조금의 대표적인 홍보사업인 ‘도심 속 목장나들이’는 지난해에 이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어서와 목장은 처음이지 시즌2’라는 주제로 ‘2020년 온라인 도심 속 목장나들이’ 콘텐츠와 연결된 스토리로 구성된 총 8편의 영상을 비롯해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우유 활용 간식 레시피 ‘즐거운 우유요리’와 우유팩을 재활용하여 장난감으로 만들 수 있는 ‘집콕 우유놀이’ 등 각각 8편의 영상을 제공했으며, 전체 영상의 조회수(10월 22일 기준) 19만7천415회를 기록했다. 

‘우유 공작키트’의 경우 사전에 신청 받은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156개소에 1만5천746개가 배포됐다.

영상콘텐츠를 보면서 아이들이 직접 따라서 만들어 봄으로써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킨 덕분에 유아들에게 우유음용의 거부감을 줄여주고 낙농산업의 친근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기여했다. 

연례행사로 입지를 구축했던 ‘세계 우유의 날’ 기념행사 또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2021 밀크 온 콘서트’로 대체됐다. 

온라인 라이브 공연으로 진행된 행사는 다양한 공연과 토크쇼 그리고 시청자들이 참여 할 수 있는 퀴즈코너로 구성돼 큰 호응을 이끌었으며, 그 결과 온라인 관객만 4만7천명을 동원하면서 지난해에 비해 2배에 가까운 성과를 거뒀다.

우유자조금이 2018년부터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밀크어트 챌린지는 올해 유명 헬스 트레이너 겸 유튜버인 핏블리와 협업해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했다.

핏블리는 유튜브 채널 ‘핏블리 FITVELY’에 생생한 밀크어트 도전기를 담아 낸 영상 4차례를 공개했으며, 이후에도 다이어트 식단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총 4편의 밀크어트 챌린지 콘텐츠를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우유의 효과를 알리는데 집중했다. 


영상매체 홍보 강화

우유자조금은 올해 우유소비 홍보캠페인 TV광고를 6월부터 3개월간 SBS를 비롯하여 지역민방, 연합뉴스, YTN 등에 3천290회, IPTV를 통해 962만1천122회 송출했다.  

이번 광고는 ‘남녀노소 모두의 면역지킴이가 되어줄 우유’를 콘셉트로 코로나19로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생활 속 가까이에 있는 우유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담았다. 

또한 유명인 대신 일반인 모델을 활용해 공감과 친밀도를 높였다. 다양한 연령층의 일반인 모델이 등장, 일상 속에서 건강과 면역력을 챙기기 위해 ‘우유’를 꾸준히 챙겨 마시는 모습을 연출했다. 

또한 인지도 높은 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해 우유의 효능을 소개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켰다. 

특히, 올해는 전연령대가 즐겨보는 ‘슈퍼맨이 돌아왔다’부터 트로트 열풍을 일으킨 주역들이 출연하는 ‘뽕숭아 학당’ 등에서 우유떡과 같은 색다르고 다양한 우유 요리를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에 녹여내면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높였다. 

이와 함께, 인터넷플랫폼 유튜브가 주류 미디어로 급부상하면서 우유의 영양학적 가치, 우유 활용 레시피 등 우유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했다.

타깃이나 주제에 따라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우유의 장점을 재미있게 담아낼 수 있는 스토리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온라인 매체를 통해 확산시킴으로써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줬다. 


협업 통한 K-MILK 공동 프로모션 전개 

올해 우유자조금은 유통업계, 학계, 스포츠계와 손을 잡고 지속적인 우유소비 창출과 소비자 인식 제고에 힘썼다. 

GS리테일과는 지난 10월 국산 유제품 소비활성화 및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K-MILK를 소비홍보 관련 공동 프로모션 추진, K-MILK 인증 제품만을 구매할 수 있는 기프티콘 발행, 낙농 지원 활동 등 양 기관의 상생과 발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 10월동안 공동으로 진행한 ‘K-MILK 페스티벌’ 및 ‘낙농가 돕기’ 캠페인은 총 16만명이 참가했으며, 전년도 대비 K-MILK 제품 매출 신장률이 약 7%나 오르는 성과를 얻었다. 

또한 전국민이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과 우유를 접목시켜,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우유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올해 두산베어스와 스폰서십 계약을 맺었다.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의 일환으로 잠실야구장 회전식 롤링보드 광고를 통해 매 경기마다 관중 및 시청자들에게 우리 흰 우유를 홍보해 왔다.

이와 함께 2021년 시즌 동안 두산베어스 홈구장인 잠실야구장의 외야 좌측 3번째 구역을 ‘우리 흰 우유 홈런존’으로 지정하고, 해당 홈런존에 두산 소속 선수들이 홈런을 칠 때마다 흰 우유 100개씩을 결식아동단체에 후원하는 홈런존을 운영했으며, 지난 10월 개최된 ‘우리 흰우유 홈런존 우유전달식’ 행사에서 1천개의 흰우유를 기부했다. 

지난 6월에는 전국 5개 대학 230명의 학생들과 함께 4개월 동안 진행한 산학연계프로그램 ‘청춘락유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다.

학생들은 우유와 관련된 자유주제로, 비대면 형식의 언택트 홍보를 통한 우유소비촉진 방안 수립을 위해 크리에이티브 제작 결과물을 포함한 캠페인 기획서를 완성하는 과제를 수행했다. 

이를 계기로 우유소비율이 저조한 20대 학생들에게 우유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우유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한 새로운 우유소비홍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소비환경 변화 반영한 뉴트렌드 홍보 

우유자조금은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춰 우유간편식 및 라떼음료 등에 초점을 두고 식음료 시장 확대와 수급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이디야커피와 업무협약을 맺고, 각종 프로모션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세계 우유의 날’을 맞아 이디야커피의 ‘프로틴밀크’를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나만의 인증샷’ 이벤트를 개최했으며, 지난 10월에는 가을 시즌 쌀쌀해진 날씨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인 라떼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이디야커피의 신메뉴 토피넛 라떼 3종 출시에 맞춰 ‘나만의 라떼 문장 완성하기’ 이벤트를 통해 기프티콘 및 K-MILK 유제품 쿠폰을 제공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어려워지면서 휴가지 대신 집에서 바캉스 감성을 즐기는 ‘홈캉스족’이 늘어가는 추세에 따라 집에서 간편하면서도 휴가느낌을 낼 수 있는 우유레시피를 소개했다. 

마찬가지로 거리두기에 따라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여행들 즐기려는 캠핑인구가 급증하면서, 우유도 캠핑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요리재료임을 인식시키기 위해 5월부터 ‘우유야 캠핑가자’ 사업을 추진했다. 

전국의 캠핑장을 찾아 우유 및 유제품 밀키트 배포, 젖소 부채 만들기, 나만의 우유 색칠하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10월 23일 기준 3천81명이 참여했으며, 온라인 상에서도 우유·캠핑 관련 SNS 이벤트를 전개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