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포커스>TMR 사료기술 발전 불구 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나

생산자 중심 조사료 지원정책, 과당경쟁 촉발…체질 약화로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국내산 조사료 사용 확대에 열 올린 정책 지원사업

TMR업체 난립 따른 가동률 하락‧품질 개선 지지부진


탄소중립 정책 인한 사료 내 질소함량 제한도 문제

단순 에너지 투입량 감축…업계‧농가 피해 감수 불가피


정부, 지역별 여건 고려한 지원으로 자급률 높이기 주력


한국축산의 경쟁력 향상에 있어 TMR사료 기술의 발전은 매우 큰 역할을 해왔다. 

관련 업계에서는 단순히 여러 원료사료를 조사료와 섞어 먹이는 방식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사용되는 원료의 가짓수부터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해졌고, 원료의 가공, 배합, 발효, 포장, 배송까지 어느 하나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곳이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에서는 오랜 기간의 연구와 경험으로 빚어진 이들의 기술적 노하우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몇 가지 원료를 혼합해 적당히 비벼서 먹이면 된다는 식으로 TMR 사료업계가 평가받는 것에 대해 내부에서는 매우 불쾌하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단순히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업의 존폐를 위협하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도 지적하고 있다.


과도한 지원사업이 독이 된 현실

우선 정부의 과도한 지원사업이 현재 국내 TMR 업계에 치명적 문제를 발생시켰다는 지적이다. 특히, 그 과정에서 지원사업 수혜자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나 경쟁력을 평가하기 보다는 단순히 국내산 조사료의 사용 확대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문제라고 지적됐다.

TMR사료의 생산량은 한국단미사료협회 회원사 기준(약 80개 업체) 2020년 110만톤으로 2014년 129만톤 정점을 찍은 후 매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전체 업체를 기준으로 하여도 생산량은 300만톤 수준에서 지난 몇 년 동안 증가하지 못하는 추세인데 반해 TMR 공장 수는 2010년 100여개에서 10년 만에 170여개로 급속히 증가하여 시장경쟁이 악화되었고 이는 TMR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일반 중소기업체의 경영악화 및 사업포기로 이어지고 있고 농가의 사료선택 다양성이 약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정부지원을 받아 만들어진 TMR 공장들 중 다수가 초기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는 상황을 겪었고, 운영주체가 교체되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 

경북 경주시 소재 알파사료의 이정근 대표는 “경주시 관내에만 TMR 사료공장이 7개가 된다. 소 사육두수가 전국에서 손꼽히는 지역이라지만 이곳에 과연 TMR 공장이 7개까지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개인사업자가 자신의 판단에 따라 자본을 투입해 공장을 설립해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굳이 문제를 삼을 수 없지만 중앙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공장을 설립하는 것이라면 분명 고려해 봐야 하는 문제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TMR 공장의 난립으로 전체적으로 공장들의 가동률이 떨어지고, 사료 품질에 대한 신뢰도 저하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요는 정해져 있고, 사료공장의 수는 많아지다 보니 전체적으로 공장 가동률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 제품의 품질이나 영업력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인 영향은 어느 공장도 피하기 어렵다. 더 큰 문제는 가동률이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덤핑이라 생각한다. 경쟁이 과열되면 제품가격을 과도하게 낮추는 업체들이 생기고 이에 따른 피해는 전 공장으로 확산된다. TMR 사료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낮아지고, 사료업체들이 과도한 마진을 보면서 장사를 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산 사용조건으로 지원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각종 지원을 받아 여기저기서 TMR 공장을 설립한 이후 수요에 비해 공장 수가 지나치게 많아지게 됐고, 전체적으로 가동률이 낮아지면서 업계 전체가 어려움에 빠졌다. TMR 업계로서는 이것이 더욱 뼈아프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2010년 이후 정부에서는 농후부산물을 활용한 축산생산비 절감이라는 명목상의 이유로 지역에 TMR 공장을 설립하는 것을 적극 지원해왔다. 지자체 역시 선심성 사업으로 영농조합법인들에 파격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TMR 공장 건립의 붐이 일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는 매년 10여 개 이상의 신규 TMR 공장이 생길 정도였다. 이후 열기는 식었지만 지금도 그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설립한 한 TMR 공장의 대표는 “국내산 조사료의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적으로도 만족스럽다면 공장에서 쓰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하지만 공장에서 사료제품의 원료로 사용하기에 국내산 조사료는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많았다. 우리 업계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국내산의 품질 개선은 지지부진했다. 지원금을 받아 세워진 공장은 지원 조건에 따라 의무적으로 일정 물량의 국내산을 구매해야 했으며, 원료로 사용하지 못한 볏짚을 농가에 되파는 사례도 비일비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국내산 조사료를 TMR현장에서 이용가능토록 정부에서 대형사이로(하베스토어)를 지원 받은 업체의 경우 초기에는 원료 일시투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품질문제 등이 발생하였으나 기존시설에 대한 보완지원으로 대형 분쇄기(절단기)를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소했다. 향후 연간 3천톤 이상의 국내산 조사료를 TMR원료로 이용할 계획이라는 사례도 있는 만큼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적재적소에 시설보완으로 방향을 잡는다면 이용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TMR 사료의 전문가 인정해야

경북 김천시 소재 다음사료 이수형 대표는 TMR사료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TMR 공장 지원사업 요건에 국내산 조사료의 사용 비율은 분명히 명시돼 있는 반면 정작 중요한 사료 생산 기술의 경쟁력이나 완성도, 경영 능력, 현장경험 등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사료를 먹는 것은 가축이지만 결국 사람이 그 사료를 먹고 자란 가축을 먹는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사료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개인 TMR 공장들은 축산농가에게 선택받는 사료를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지금까지 왔다. 다양한 원료를 사용해보고, 가공 방법을 고민하면서 사료를 만들었다. 하나 안타까운 것은 지금도 누구든 돈만 있으면 사료공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라며 “축산업이나 사료산업에 대한 기초나 이해도 없이 공장을 운영하는 것은 운전면허 없이 택시를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사료 내 질소 제한, 업계 의견부터 수렴해야

TMR 사료 전문가로 알려진 크린테크의 김석대 박사는 TMR 업계가 가진 구조적 문제 외에도 최근 탄소중립과 관련해 추진되고 있는 사료 내 질소 함량 제한에 대해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김 박사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사료 내 질소 함량을 제한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됐다. 사료에서 질소는 곧 단백질이다. 얼핏 생각해 보면 사료공장에서는 기준을 맞춘 제품을 만들어 생산하면 될 것 같지만 결국 전체적으로는 사료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고, 축산농가에서는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추가의 비용을 투입해야 할 수도 있다”며 “축산업에 있어 친환경은 최적의 생산효율을 지키는 것에 기준점을 둬야 한다. 하지만 지금의 모습은 단순히 에너지 투입량을 줄이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다. 업계의 의견 수렴을 거쳐 좀 더 디테일한 접근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김정빈 사무관은 “농식품부는 국내산 조사료 가공유통지원사업을 통해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려 하고 있다.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과잉인 지역은 신규 가공시설 지원을 줄이고, 거점별 유통지원센터를 만들어 품질을 높여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