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조사료 완전 자급화 시대로 / 우산CST

한국형 헤일리지 저장 시스템 구현…사료 가치 차별화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50년 노하우 기반 기밀식 저장 사일로 설비 구축

이용 편리…기호성 높이고 변패·건물 손실 최소화


(주)우산CST(대표 최정)는 사료(수입 건초·첨가제), 헤일리지 도소매·무역·제조 등 사료 도매 업체로 50년 전통의 축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형 조사료 저장 시스템인 하베스토어(Harvestore)와 대규모 액비 저장조 설비를 구축하며 조사료 생산 장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우산CST의 하베스토어는 최고 가치의 조사료인 헤일리지를 생산하는 유일한 기밀식 저장 사일로다. 헤일리지는 오직 하베스토어에서만 생산되는 고품질 사일리지로 최고의 조사료로 평가받고 있다. 하베스토어 헤일리지의 차별화된 경쟁력 중 핵심은 최적의 발효로 기호성 및 안전성을 꼽을 수 있다. 

우산CST의 최정 대표는 “헤일리지와 일반 저수분의 사일리지는 확연히 구분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베스토어(Harvestore)

하베스토어에서만 생산되는 고품질 사일리지 헤일리지ⓡ는 건초와 사일리지의 합성어로 하베스토어의 등록상표이며, 저장된 조사료의 수분이 40~55% 상태를 저수분 사일리지라 칭하고 하베스토어의 완벽한 진압과 공기차단 시스템으로 생산된 저수분 사일리지만을 진정한 헤일리지ⓡ라 명칭한다.

하베스토어 헤일리지ⓡ는 많은 장점이 있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적의 발효로 기호성과 안정성이 뛰어나고 건물 섭취율과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고 저장성이 뛰어나며, 저질조사료라 불리는 생볏짚도 고품질의 헤일리지ⓡ로 만들어 생산성과 이용성을 높인다는 점이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헤일리지ⓡ와 일반 저수분 사일리지는 확연히 구분돼야 한다. 조사료의 가치 향상을 위한 하베스토어ⓡ는 조사료의 최고가치로 인정받는 헤일리지ⓡ를 생산하는 유일한 기밀식 저장 사일로이다. 

하베스토어의 헤일리지ⓡ제조는 부패를 일으키는 공기접촉 제어 기술로 유산균 증식과 언로더로부터 인출되는 신선한 헤일리지ⓡ를 만들어 건물손실과 부패 감소, 높은 기호성과 고효율을 조사료의 경험하게 만들고 있다.

우산CST 하베스토어는 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 투입과 인출의 빠른 속도와 편리함으로 대규모 조사료 생산과 유통시스템에 적합하게 개발되어 대규모 조사료 소비처에 적합하다.

그간 공급되었던 베일 사일리지 랩과 벙커 애그백 방식 등은 자가생산 및 급여용이지 판매용이 아니라는 지적과 랩 사일리지는 품질 변이가 크고 이물질 혼입이 많아 판매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 왔었다.

수입 건초가 금액 대비 낮은 사료가치에도 불구하고 축산농가가 선호하는 이유는 품질의 변이가 적기 때문으로 사료가치를 높이고 품질의 변이가 적은 하베스토어를 통한 헤일리지ⓡ 공급은 국내 조사료 품질 향상과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는 데 최선의 방안이다.

조사료를 건초로 수확하다 보면 탈엽현상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목초의 영양분은 잎에 70%, 줄기에 30% 비율로 존재하고 있으며 잎을 최대 사용하는 것이 사료 영양가를 높이는 대안이다.  

생산된 목초를 총체적으로 년중 보관하는 방식은 건초와 사일리지로 나뉘고, 장단점이 있다. 건초생산 방식은 건물손실이 비교적 적게 발생하고 장기간에도 품질 저하가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지만, 한 달 이상 햇빛 노출에 의한 양분손실과 곤포 베일링되는 과정 중에 잎이 많이 떨어지는 탈엽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탈엽현상과 고수분 사일리지의 건물손실과 변질을 보완하여 만든 조사료 저장방식이 하베스토어 헤일리지ⓡ이다.


하베스토어 경제적 가치 

하베스토어 1기는 46㎡(약 14평)에 랩 사일리지를 최대 1천600개 저장과 2차 이동 및 보관비용 절감할 수 있어 적은 면적에 많은 량을 저장이 가능토록 하여 저장이 쉽고 비용 절감 할 수 있다. 

랩 비닐 절감으로 랩 방식에 사용되는 사일리지 랩 절감과 사용과정에서 제거해야 하는 쵸핑 방식에서 노동 작업비용 절감하며 작업 과정에서 허실되는 건물손실 비용을 절감한다. 

우기에 수확했거나 저장과 유통과정에서 일부 변질된 저품질 랩 사일리지 등을 하베스토어에 투입으로 재생처리(Reconstitution)하여 폐기되는 양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포장비용 절감은 당일 인출된 신선한 헤일리지ⓡ를 벌크(Bulk) 또는 톤백(재사용)으로 공급할 수 있고 연간 최대 6회전으로 연속생산방식(선입선출방식)으로 하베스토어는 일반 사일로 여러 기를 대체하는 생산 효용성이 높고 이동 재설치 가능하여 반영구적 가치의 특징이 있다.

내구성은 50년 이상 반영구적 수명인 범랑식 코팅 구조물과 조립식 구조물로 조사료 유통센터와 공장형TMR에 적합하고 인근 농장에 벌크차량 배송을 할 수 있는 조사료 생산지에 적합하다. 

하베스토어 헤일리지ⓡ는 변질 및 건물손실 최소화 함으로서 곤포 사일리지 대비 약 15% 이상 손실 감소하고 1기의 하베스토어는 연속생산 시스템으로 2개월에 1회 회전이 가능해 2~3 작목체계에 적합하고 곤포된 사일리지도 재투입으로 헤일리지ⓡ로 만들 수 있다.


사료 자동인출 시스템 ‘언로더 XL’ 시리즈

하베스토어 하단부에 부착한 최신형 언로더는 기존 언로더보다 더 빠른 속도와 더 강한 힘으로 효율적인 투입만큼이나 중요한 게 발효된 사료의 인출이다. 오랜 노하우와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을 통해 탄생한 새로운 개념의 언로더 XL 시리즈를 개발된 언로더를 공급하고 있다.

XL400은 3상 모터를 이용한 30마력의 힘을 내며, 두 기종 모두 단상 또는 3상의 전기 연결이 가능하다.

작업 속도는 55% 수분을 함유한 헤일리지를 시간당 10톤을 인출할 수 있는 속도이며 다양한 조정 시스템은 4단계까지 속도 조절이 가능함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적절한 시동 시스템으로 충격 완충 기능이 있으며, 재단기와 컨베이어 체인의 내구성도 훨씬 강해졌다.

하베스토어와 연계한 언로더는 한나의 시스템으로 조사료와 고수분 곡물을 저장하기 위한 최선이며,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우산CST 하베스토어는 최상의 부픔을 사용하고, 엄격한 시공지침에 따라 설치되며, 비닐랩(Wrap), 애그백(Bags) 또는 벙커(Bunker)보다 훨씬 큰 수익을 경영체에 회수하게 한다.


하베스토어 시스템 구조

버튼방식 투입구는 버튼 하나로 쉽게 출입구를 개폐하는 간단한 조작으로 하베스토어 구조물에 올라갈 필요가 없어서 안전하고 사고 방지한다.

브리더백 (Breather Bags)은 하베스토어의 기본적이고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구조물내 가스의 팽창 또는 수축시 허파와 같은 역할로 공기의 유입을 줄여 사료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유산균 발효 생성을 돕는다.

다양한 목적의 디자인은 조사료, 고수분 곡물을 효율적으로 보관하도록 하고 조립식으로 확장 및 이전이 가능하고 46㎡(약 14평)에 수직 32m 높이까지 설치 가능하다. 희망에 따라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사이즈를 주문 설치할 수 있다.

기본적인 모델 사이즈는 2579형 직경 7.62M, 높이 24.08M, 저장량 660톤이고 25106형은 직경 7.62M, 높이 32.31M, 저장량 955톤이다. 

콘크리트 기반 구조물은 단일 구조물 설계로 지반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맞춰진 특수 설계로 유리로 표면이 처리된 강판의 1층 면을 바닥면에 설치하고 언로더의 철제 통을 접합시키기 위한 일관되고,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구조물을 위해 종합적으로 결합 유리판과 언로더가 결합된 가공된 기초 구조물 위에 조립한다.

유리코팅된 강판 구조물은 강판의 내외부를 유리막으로 코팅하여 장기지속성과 견고성 보장하며 모든 투입종류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켜주는 강판 설계로 조립된다.

발효된 사료의 산성에도 잘 견뎌내는 특수 내장 코팅제 바이트리움(vitriumTM)을 사용하고 엣지코트(Edgecoat)로 모든 모서리를 열코팅 처리하고 내부 벽면 표면은 매끄럽고 부드럽게 처리하여 내용물인 조사료가 아래로 잘 내려가게 하여 정체 현상이 없도록 했다.


공기 유압 감소 장치 ‘브리더백’

브리더백은 공기 유입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하베스토어의 특별한 장치이다. 대부분의 사료 저장 시스템들이 공기와의 접촉이 발생하는 데 반하여, 하베스토어는 저장 중에 사료가 공기와 접촉하는 것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특별한 시스템은 사료의 품질을 보존시키고, 건물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런 작용을 하는 브리더백 공기공급 주머니들은 대개 하베스토어 안쪽에 위치한다. 만약 공간이 있다면 구조물 밖에 설치될 수도 있다. 가스들은 온도의 상승과 하락 때문에 팽창하거나, 수축한다. 즉, 하베스토어 안에 가스가 차갑거나 수축하면 주머니 안으로 공기가 유입되고 추가적인 공기의 공간을 확보한다. 반대로 열기가 가스를 팽창시키면 공기를 배출시킨다. 이것은 저장된 곡물이 공기의 접촉 없이 마치 숨을 쉬고 있는 것과 같다. 공기의 유입량과 유출량을 조절하면 가치 있는 발효 가스의 희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안정적인 저장 및 발효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곤포나 벙커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가 없고 하베스토어만 있는 장치이다.

버튼 하나로 조작할 수 있는 투입구는 하베스토어의 편리한 옵션으로 일반적인 투입작업에서 중앙 투입구 또는 공기 배출구를 구조물에 직접 올라가 여닫을 필요 없이 버튼으로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다.

지상에서 간단한 계기판의 조작으로 사용하며, 한 번의 버튼 조작으로 중앙 투입구와 공기 배출구의 개폐가 모두 가능하며, 표시등을 통하여 개폐의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모든 CST 탱크는 환경이 제어되는 공장에서 설계 및 제작되며 그 결과로 최적화된 코팅 공정이 결합된 정밀 강판 패널이 생산된다.

CST는 ISO 9001인증의 완벽히 현대화되고 자동화된 제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CST의

최첨단 운영시스템이 시장에 최상의 코팅 강판 탱크를 공급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