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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조사료 완전 자급화 시대로 / 대동공업

강하고 빠르게…산지축산·수도작 작업 혁신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대동공업(대표이사 김준식·원유현)은 축산 및 대형 수도작 농가를 대상으로 한 강력한 유압 성능으로 손쉽게 트랙터 전후방 동시 작업을 수행해 뛰어난 작업 성능을 발휘하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125마력 대형트랙터 PX1300 
전후방 동시 작업 손쉽게
유압 성능·연료효율 우수

PX1300은 기존 100마력 이상의 국산 대형트랙터들로는 전후방 대형 작업기 동시 작업이 어려워 구매를 고려하는 대규모 벼농사 및 축산농가를 겨냥해 개발했다. 
유압 승강력이 3천600kgf에 달해 랩핑기 등의 대형 작업기를 손쉽게 들 수 있다. 유압 펌프를 1개 더 추가해 유압 성능을 개선, 일반적으로 2대의 트랙터가 각각 진행하는 집게 및 랩핑 작업을 PX1300 한대만으로 전후방에 집게 및 랩핑 작업기를 부착해 동시에 할 수 있어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여기에 전후방 각각 6포트씩 총 12개의 유압 포트와 집게 작업에 필수인 3기능 조이스틱을 채택해 다양한 작업기 사용이 가능하다. 신규로 버튼 하나만으로 8단 변속 가능한 파워시프트 기능을 부변속 레버 및 팔걸이에 신규 채택, 작업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연료 소비율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작업 상황에 맞춰 최적의 엔진 운전을 구현하는 전자제어식 티어(TIER)4 엔진에 최소 연료 사용을 유도하는 실시간 연비 모니터링 기능인 ‘모니터(Monitor)5’를 채택했다. 
엔진 관리도 편하게 설계했다. 엔진룸에 개방형 연료 및 오일 냉방기를 적용해 청소가 쉬우며 대용량(9인치) 에어 클리너를 신규 적용해 교환 주기가 200% 증대,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PX1300은 뛰어난 사용 편의성도 강점이다. 7인치 컬러 LCD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장착해 엔진, 변속기, 히치 등 트랙터 상태 체크와 조작을 할 수 있는 인포메이션 기능과 비디오, 음악, 라디오를 재생하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위치 조작만으로 PTO RPM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PTO크루즈 기능, 2가지 주사용 작업을 저장해 스위치 한번 조작으로 작동시키는 HMS 기능 (작업상태 저장), 시동을 꺼도 30초간 라이트가 켜져 야간에 길을 비추는 에스코트 기능이 포함됐다.

6조 직진 자율주행 이앙기 DRP60 
다양한 전자동 기능 탑재
1인 1이앙 시대 ‘해결사’

6조 직진 자율주행 이앙기 DRP60은 국내 농기계 업체 중 최초로 선보인 직진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했다. 
이앙을 시작할 때 최초 1회 직진 자동 레버를 조작해 간편하게 직진 자동 구간을 등록하면 해당 구간 내에서 이앙기가 자동 직진해 작업자는 별다른 조작 없이 모를 심을 수 있다. 모판 운반자 1인과 이앙기 운전자 1인, 2인 1조로 가능했던 기존 이앙에서 운전자가 최소 운전만 하며 모판을 운반할 수 있어 1인 이앙 작업이 가능해졌다. 
직진 자율주행 시 페달 또는 레버로 전·후진 전환 및 속도 고정이 가능한 ‘이중 시프트(DUAL SHIFT)’ 기능으로 속도를 고정하고 이앙을 해 작업 효율성이 높일 수 있다. 
DRP60은 이앙 작업의 편리함을 높이는 자동화 신기능을 대거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선회(턴) 시 이앙부 및 전부의 승 하강, 이앙클러치 연결·해제가 자동 작동하는 ‘스마트 턴’, 모 공급 시 한 번의 버튼 조작으로 설정 위치까지 이앙부가 상승하는 ‘편리한 모 공급’, 최초 이앙 시 묘판이 가장자리로 이동하는 ‘원터치 모 가장자리 맞춤’ 기능으로 사용자는 최소한의 조작만으로 손쉽게 이앙 작업을 할 수 있다.
신규 채택된 자동화 기능들과 기존 레버로 조작 가능했던 기능들을 ‘전자식 선택 다이얼’로 사용자에 작업환경에 맞춰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여기에 연료 소비율이 타사의 동급 모델보다도 낮은 274(g/kWh)로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다목적 운반차-‘메크론2450’ 
주행성·안전성 대폭 개선
덤프 기능으로 상하차 용이

메크론 2450은 이전 모델 대비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 모델 대비 최대 출력은 22마력에서 24마력으로, 최고속도는 40km/h에서 50km/h로, 연료탱크는 28ℓ에서 37ℓ로 높여 좀 더 강하고 빠르면서 장시간 주행할 수 있게 설계했다. 진동과 소음은 각각 0.9m/s2, 83.5Db(A)로 낮춰 운전 피로감을 줄이고, 운전자 체형에 맞도록 조절 가능한 상하 조정 핸들과 인체공학적 운전석 설계로 좀 더 편안한 조작을 가능하게 했다.
다양한 야외 환경에서 사용하는 제품답게 안정감도 극대화 것도 강점이다. 2륜·4륜 구동을 구현하고 안전하면서도 편안한 험로 주행을 위해 핸들링이 뛰어나고 바닥 접지력과 충격 흡수력이 우수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Double wishbone suspension)을 채택해 조정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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