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6 (수)

  • 흐림동두천 20.5℃
  • 구름많음강릉 22.2℃
  • 구름많음서울 22.4℃
  • 흐림대전 22.0℃
  • 흐림대구 23.0℃
  • 구름많음울산 22.2℃
  • 광주 23.3℃
  • 흐림부산 22.5℃
  • 흐림고창 22.5℃
  • 흐림제주 24.3℃
  • 구름많음강화 21.5℃
  • 흐림보은 20.3℃
  • 구름많음금산 21.6℃
  • 구름많음강진군 23.3℃
  • 구름많음경주시 22.4℃
  • 맑음거제 22.2℃
기상청 제공

이슈

<서울우유협동조합 인기제품 top10> 최고 지향 ‘혁신의 83년 성상’…스테디셀러 유제품 즐비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올해로 창립 83주년을 맞이한 서울우유협동조합은 대한민국 낙농산업과 역사를 함께 해오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두터운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이는 오랜 시간 소비자들을 생각하며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와 투자는 물론이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유제품 개발에 힘써온 노력의 결과이다. 특히 남녀노소 모두가 건강하고 재밌게 우유를 즐길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략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제품을 새롭게 재탄생시킨 서울우유의 노하우가 돋보인다. 이에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제품부터 새로운 컨셉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제품까지, 서울우유에서 출시 중인 유제품들 가운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10개를 선정하고 소개해 보았다.


1. ‘나100%’ 우유 


세균수에 체세포수 기준까지

최고등급 적용 프리미엄 우유


2016년 출시된 ‘나100%’는 원유 위생등급을 결정하는 양대 축인 ‘체세포수’와 ‘세균수’를 모두 최고 등급으로 채운 프리미엄 우유다.

서울우유는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 1A등급의 고품질 원유를 생산하기 위해 서울우유 전용목장에서 생산된 원유만을 등급에 따라 분리 집유하고 있다.

스트레스나 질병이 없는 건강한 젖소에서만 체세포수가 적은 고품질의 원유를 얻을 수 있다. 그 동안 우유의 위생 품질 기준을 세균수만으로 가늠해 왔다면 체세포수라는 새로운 기준까지 적용해 우유 품질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했다.


2. 서울우유 달고나우유


400번 저어야 만들어지는

달고나 커피 맛 그대로 구현


‘서울우유 달고나우유’는 ‘K-밀크’ 인증을 받은 서울우유 1등급 A원유에 진한 달고나 시럽을 듬뿍 담아낸 제품으로 달고나 특유의 탄 맛과 달콤 쌉싸름한 풍미가 일품이다.

이 제품은 최근 SNS상에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킨 400번 저어야 만들 수 있다는 ‘달고나 커피’의 맛을 그대로 구현해낸 우유로 재탄생했다.

패키지의 경우, 달고나의 레트로 이미지를 살릴 수 있는 귀여운 일러스트를 적용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으며, 300㎖ 대용량으로 맛은 물론 가성비까지 겸비했다.  


3. 흑임자·귀리우유 


각광 받는 블랙푸드 3종에

국산 아까시 꿀까지 환상 조화


최근 ‘할매입맛’이라는 신조어로 등장으로 향토적인 이미지의 전통 식재료들이 젊은 소비층에서 인기가 높아지면서 선보인 제품이다. 

지난 1월 선보인 ‘흑임자우유’는 흑임자‧서리태‧흑미의 깊은 맛을 살린 건강한 블랙푸드다. 식음료업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랙푸드 3종을 적용해 맛과 영양까지 고루 갖췄다.

신선한 국산 원유를 사용하여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국산 아까시 꿀을 넣어 곡물의 부드러운 맛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어 두 번 째 곡물우유 라인업 제품으로 고소한 맛이 특징인 ‘귀리우유’도 선보였다. ‘귀리우유’는 병아리콩, 퀴노아, 율무 등 6가지 곡물과 3가지 견과를 담아냈다. 


4. 비요뜨


국내 첫 ‘꺾어 먹는 요거트’

16년간 변함없는 사랑 받아


‘비요뜨’는 네모난 용기 한쪽에 서울우유 1등급A 원유로 만든 부드러운 플레인 요거트를 담고, 나머지 한쪽에는 맛있는 토핑을 담아 용기를 한쪽으로 꺾어 두 가지를 섞어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지난 2004년 국내 최초로 ‘꺾어 먹는 요거트’라는 신 시장을 개척하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비요뜨’를 시장에 선보인 이후, 초코링, 쿠키앤크림, 후르츠링 등 다양한 맛의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연속으로 발효유 시장 10위권 내에 진입했으며, 출시 16년만인 올해 상반기에 5억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스테디 셀러 제품이다. 


5. 듀오安(안)  


세계특허 듀얼코팅 기술로

유익균이 장을 편안하게


‘듀오安(안)'은 서울우유 전용 목장에서 생산한 국산 원유 72%와 세계특허 듀얼 코팅 한국산 유산균 듀오락을 결합한 농후 발효유 제품이다.

제품에 함유된 ‘프리바이오틱'은 유익균의 먹이로 설사 및 변비 완화는 물론 ‘비만 세균'이라고 불리는 퍼미큐티스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유익균의 장내증식을 강조한 ‘신바이오틱스' 함유 발효유로 몸에 좋은 더덕과 홍삼 분말까지 첨가해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심플하면서도 세련미 있는 용기 디자인으로 한손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 덕분에 휴대성 또한 좋다.


6. 짜요짜요


1회 섭취 분량씩 개별포장

스푼 없이 간편하게 짜 먹게


짜먹는 요구르트 카테고리 1등 브랜드 ‘짜요짜요’는 1회 섭취 분량을 개별 소포장해 언제 어디서든 스푼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딸기, 포도, 복숭아 등 어린이들의 좋아하는 과일 맛을 첨가한 제품과 ‘플레인 젤리’가 들어가 씹는 재미를 더한 플레인 맛도 함께 판매 중이다. 더불어 성장기 어린이들을 위한 필수요소인 비타민A, 비타민D3, 칼슘, 아연 등이 들어있어 맛과 영양까지 모두 잡았다. 

제품 패키지의 윗부분을 잘라서 짜먹는 방식으로 되어있어 먹는 즐거움까지 선사해 나들이 간식으로도 안성맞춤일 뿐만 아니라 아이는 물론, 바쁜 일상을 보내는 어른까지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다.


7. 강릉커피 


커피 명인의 장인정신과

강릉 커피거리 감성 담아


‘서울우유강릉커피’ 2종은 대한민국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가 운영하는 ‘보헤미안 로스터즈’와 협업하여 선보인 제품으로 커피명인 박이추의 장인정신과 품격을 더해 강릉 커피거리의 감성을 담은 프리미엄 RTD 커피다.

‘서울우유 강릉커피 블랙’은 에티오피아 원두만을 사용하여 원두 자체의 꽃향과 과일향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으며, ‘서울우유 강릉커피 라떼’는 서울우유협동조합과 보헤미안 로스터즈가 찾아낸 최적의 블렌딩을 통해 단맛은 내리고, 커피 본연의 풍미와 우유의 부드러움은 한층 끌어 올렸다.


8. 아침에주스


냉장주스 시장 점유율 1위

신선함이 살아 있는 과채음료


서울우유의 ‘아침에주스'는 냉장주스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프리미엄 과채음료 브랜드로 1993년 첫 출시 이후 오랜 시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 온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아침에주스'는 유기농 제품군의 리뉴얼을 통해 오렌지, 자몽, 포도, 사과 등 다양한 맛으로 라인업을 확대했으며 유기농 과일 고유의 신선함은 물론 맛과 풍부한 영양까지 고스란히 담아냈다.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이 냉장상태로 유지되는 콜드체인시스템을 적용해 최상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으며, 여성 일러스트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협업)을 통해 젊고 감각 있는 패키지로 탈바꿈, 2018년 포장 식·음료부문 ‘우수디자인(GD, GOOD DESIGN)’ 상품으로 선정됐다. 


9. 까요까요


이색 용기에 까먹는 치즈 

동심에 색다른 재미 선사


‘앙팡치즈 까요까요’는 동글동글 귀여운 썸썸 캐릭터들의 모양을 살려 국내 최초로 납작한 알 모양의 패키지에 플레인 이외에 딸기, 바나나, 망고, 초콜릿 맛의 치즈를 다채롭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납작한 슬라이스 치즈 형태에서 벗어나 까먹는 스타일로 제작돼 어린이들에게 치즈 먹는 색다른 재미까지 선사한다.

국내 어린이 전용 치즈 중 ‘앙팡치즈 까요까요’의 자연치즈 함량은 66%로 가장 높고,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연성가공치즈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10. 구워구워치즈 


1A등급 국산 원유만 사용

구워먹는 프리미엄 자연치즈


구워먹는 독특한 조리법이 특징인 ‘구워구워치즈’는 국산치즈 패밀리 브랜드인 ‘서울우유 목장나들이’의 라인업 제품으로 1A등급 국산원유만을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자연치즈다.

우유의 깊고 진한 맛과 더불어 치즈의 고소함과 매운 맛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제품이다. 특히, 열에도 형태가 흐트러지지 않는 할루미(Halloumi) 치즈로,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구워도 형태가 유지되며 특유의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구이 외에도 찌개,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하며, 국내 최소 중량인 80g의 이지오픈 포장 방식을 채택해 소비자들이 항상 신선한 제품을 맛볼 수 있도록 했다.     

 








포토



축종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