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많음동두천 4.1℃
  • 흐림강릉 2.3℃
  • 구름조금서울 6.1℃
  • 흐림대전 8.4℃
  • 흐림대구 5.0℃
  • 구름많음울산 5.3℃
  • 구름많음광주 6.7℃
  • 구름많음부산 6.0℃
  • 맑음고창 3.8℃
  • 구름조금제주 9.8℃
  • 맑음강화 2.1℃
  • 흐림보은 6.2℃
  • 흐림금산 7.6℃
  • 맑음강진군 7.0℃
  • 흐림경주시 4.5℃
  • 구름많음거제 6.9℃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낙농

새 한우인공수정프로그램 높은 현장성 ‘주목'

인공수정사협 경북도지회 10년만에 완성…30여 회원 활용
맞춤형 정액 선택 도와 개량 효율화…농가소득 향상 일조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경북도 30여 가축인공수정사들은 한우인공수정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관내 한우농가 소득증대와 한우산업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가축인공수정사협회 경북도지회(지회장 김상호(56세·영천시 한국가축인공수정소장)는 10년전 한우개량현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한우인공수정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하고, 최근 완성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한우 임신유무를 비롯해 ▲분만 예정일 ▲백신접종예정일 ▲정액재고관리 등을 한우농가에게 실시간으로 전송, 관리함으로써 농가들의 반응은 아주 뜨겁다.
이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는 경북가축인공수정사협회 회원은 6월말 현재 30명으로 2019년 12월말 기준 전체 회원(86명)을 감안하면 높은 비율이며 앞으로 이용 회원은 더욱 증가할 전망으로 이목을 모은다.
경북가축인공수정사협회 김상호 회장은 “지난 10년 동안 협회 사무국장으로서 협회장 세분을 모시면서 이상적인 한우개량프로그램을 개발하려니까 주위의 일부 관계자들은 이미 가축개량 기관단체에서 수억원을 들여 만든 한우개량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되지 않느냐고 질책까지 했다”며 “그러나 관용적인 한우개량프로그램은 현장에서 동떨어져 가축인공수정사로부터 이용도가 낮아 그동안 약 7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최근 한우인공수정프로그램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어 “프로그램 이용 월 회비는 이 프로그램 작업에 투자한 회원은 3만원, 투자하지 않은 회원은 6만원”이라면서 “한 때 대구 모 업체와 잘못된 계약체결로 서버가 중단되는 사태까지 빚었으나 비온 뒤에 땅이 더 굳게 다져지듯 이제 최적의 프로그램을 완성하다보니 이용 회원은 증가추세”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과 함께 일하는 정형식 부회장(55세·문경시 산동가축인공수정소장)은 “가축개량이라는 것은 우수한 종자를 유지 발전시키는 것으로 수정란이식과 인공수정업무는 전문가의 자질을 갖춘 가축인공수정사가 맡아야 옳다”고 말하고 “우리 협회(경북)는 회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8년전부터 공일근 교수(경산대), 장구 교수(서울대), 김병기 박사(축산과학원) 등을 초빙하여 다양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덧붙였다.
안정섭 사무국장(47세·경산시 키움가축인공수정소장)도 “본 협회가 완성한 한우인공수정프로그램은 근친이 안 되도록 맞춤정액 선택과 축주관리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한우육종가를 보다 상승시켜줄 수 있어 A 한우농가의 경우 연간 1천만원 이상을 지급하면서까지 우리 협회 회원에게 업무를 위탁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북도가축인공수정사협회 많은 회원들은 가축개량관련 기관과 단체는 가축인공수정사들이 피부에 와 닿는 지원책을 마련하고 실행해주길 갈망하고 있다. 
이들은 또 최근 한우정액 번호는 물론 바코드 번호와 생산일자, 일련번호 등이 아예 기록되지 않은 무자격정액이 유통되는 것은 한우산업발전에 역행요인으로 하루빨리 근절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매일유업 뉴스 브리핑>

‘울음으로 알아보는 5가지 아기 언어 교실’ 진행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 통해 ‘언택트’ 강의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지난달 24일(수) 오전 10시 30분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통해 ‘앱솔루트 맘스쿨’을 진행했다.
매일유업은 1975년 업계 최초로 ‘예비엄마교실’을 열어 부모교육 특강을 진행한 이래로 45년 간 전국의 부모 대상 ‘앱솔루트 맘스쿨’을 열어 부모교육을 지원해왔다. 
특히 이번 앱솔루트 맘스쿨 강의는 던스턴 베이비 랭귀지 한국 공식 트레이너이기도 한 ‘해피벌스요가’ 최윤나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이목을 모았다는 평이다. 
강의 주제는 ‘울음으로 알아보는 5가지 아기 언어 교실’로, 던스턴 베이비 랭귀지가 제안하는 아기 울음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소개했다. 
전통적 양육방식에서는 부모가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거치며 대응방법을 직접 파악해왔다. 이 경우 아기 울음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부족해 울음의 강도나 횟수 등 불특정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기의 상태를 파악할 수밖에 없다. 
반면 던스턴 베이비 랭귀지에서는 본격적인 울음 전 소리(Pre-Cry)를 바탕으로 아기의 상태를 파악할 것을 제안한다. 아기의 울음소리는 신체적 반사를 기반으로 다섯가지 특성 소리를 갖고 있고, 각각의 소리는 특정한 욕구를 표현한다는 것이다. 양육자가 다섯 가지 특성 소리를 파악하면 아기의 울음소리를 언어로 해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알맞은 대응을 할 수 있다.


활력 증진 고단백<메디웰 고단백 활력플러스> 영양음료 출시
매일유업·대웅제약 합작 기업 엠디웰서

매일유업과 대웅제약이 함께 설립한 환자식 전문 기업 엠디웰(대표 서종원)이 일반인들도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활력 영양음료 ‘메디웰 고단백 활력플러스’<사진>를 출시했다. 
특히 이 제품은 일상에서 간편하게 영양과 건강을 챙기도록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로 영양을 채웠다. 
또 190ml 한 팩에 단백질이 12g 들어있어 한 팩으로 우유 3컵(125ml 기준)을 마셨을 때와 같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식이섬유도 하루 권장량의 20%인 5g을 넣어 영양을 충분히 섭취토록 설계했다. 
또한 백출을 비롯해 복령과 당귀, 천궁, 숙지황, 작약, 황기, 계지, 감초의 9가지 대보 원료와 계피까지 총 10가지 전통 소재 원료로 건강음료를 만든 것이 특징이다. 
엠디웰 한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을 맞아 기력이 달리는 분들의 기운을 북돋고 회복을 돕기 위한 활력 영양식으로 고단백 활력플러스를 추천한다”면서 “엠디웰은 앞으로도 환자용 영양식 뿐 아니라 일상에서 간편히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영양식까지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엠디웰은 매일유업과 대웅제약이 2007년 설립한 의료영양전문 기업으로 특수의료용도식, 환자용 균형 영양식, 어린이 영양식 등 다양한 의료영양식을 선보이고 있다. 


개인카페 특화 메뉴로 대형 프랜차이즈와 승부
개인카페 점주 위한 ‘테너 여름 메뉴 레시피 클래스’ 성료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개인 카페 점주와 예비 창업자를 위해 진행한 ‘테너(TENNOR) 여름메뉴 레시피 클래스’<사진>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매일유업은 6월 11일 용산구 소재 커피플랫폼 ‘더컵’ 미디어센터에서 개인 점주를 위한 카페 메뉴 클래스를 개최했다. ‘2020년 여름 시즌메뉴’를 주제로 자체 B2B브랜드 ‘테너’ 음료 베이스와 소스를 이용한 에이드와 아이스티 등 13종의 레시피를 선보였다. 
이번에 소개된 레시피는 매일유업이 B2B(Business-to-Business) 채널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 자체 개발한 것으로 쉽고 간단하지만 맛있는 메뉴가 주를 이뤘다는 평이다. 
특히 이번 테너 레시피 클래스 종료 후 진행된 설문조사에 의하면 20여 명의 참가자 전원이 ‘만족도 높음’이라고 응답할 정도로 본 행사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행사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혼자 카페를 운영하다 보니 대형 프렌차이즈 카페에 비해 신메뉴 개발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 트렌디한 메뉴를 배우면서 제품 샘플도 받아볼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영양 간식 ‘상하치즈 미니’ 2가지 맛 선봬
2019년 하반기 소비자 조사결과 가장 선호하는 치즈 브랜드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의 치즈 전문브랜드 상하치즈가 ‘상하치즈 미니’<사진> 아몬드고다, 베이컨체다 2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로써 기존의 상하치즈 미니 3종(칼슘체다, 크림치즈, 스모크 모짜렐라)에 더해 총 5종의 라인업을 갖춤으로써 선택의 폭이 보다 넓어졌다.
특히 ‘상하치즈 미니’는 기존 수입 제품 중심이던 국내 스낵치즈 시장을 다변화하고 소비자들이 치즈를 쉽고 간편하게 즐기도록 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또 원터치 개별포장을 적용해 간편하게 바로 먹을 수 있고 한 번에 먹기 좋은 크기로 아이 간식 뿐 아니라 캠핑과 피크닉 등 야외활동에도 제격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