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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뉴스앤이슈>한우·돼지 부산물 시장 현황과 과제

농가수익 대안 불구 침체 ‘허덕’
부가가치 제고…체질개선 시급

[축산신문  이일호·이동일 기자]


한우 뼈부산물 계절적 요인…내장, 유통구조 한계

돼지 머릿고기 수요 격감…외식시장 수입에 밀려

바닥 시세에 도축비도 못건져…윈윈 해법 찾아야


가축 부산물 시장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다. 

농가 수익에도 직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한 만큼 축산업계의 또 다른 ‘발등의 불’ 이 되고 있다.


◆한우부산물

한우 뼈의 경우 연중 11월부터 2월까지 4개월만 높은 가격이 유지될 뿐 나머지 8개월 동안은 그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현상이 매년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거의 모든 뼈 부산물이 냉동실에서 시간을 보내다 겨울이 돼서야 팔리기 때문이다.

유통업계에서는 “조리의 불편함과 식문화의 변화로 한우 뼈 부산물은 ‘잘해야 본전’인 품목이 된지 오래” 라는 시각까지 만연해 있다.

외식시장에 수요가 집중된 내장부산물 역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게 현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내장 부산물의 경우 가격적인 측면에서 수입산이 국내산에 비해 큰 메리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스펙과 공급량이 일정하기 때문에 식당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입산 사용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라며 “얼마 전 한우곱창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일부에서는 곱창 대란이 일어났고, 이후에는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어 많은 곱창가게가 수입품을 취급할 수 밖에 없는 웃지 못할 상황도 발생됐다. 이것이 바로 우리 내장 부산물 유통의 현주소”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급기야 생산자단체인 전국한우협회가 부산물 유통구조의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사실상 시장개입 의사를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우협회 김홍길 회장은 최근 전문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우협회의 유통관련 사업은 불합리한 구조적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것이 목적”임을 분명히 밝히고 “뼈 부산물이 연중 소비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우협회는 내장 부산물 유통구조 개선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김홍길 회장은 “도축장이나 공판장에서 나오는 내장부산물 중 상당수가 실수요자가 아닌 곳으로 배정되면서 소위 말하는 ‘딱지 장사’ 가 되고 있다. 일부 유통업자가 내장 부산물을 독점하면서 전체의 유통구조를 흐리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농협의 4대 공판장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입찰 물량을 50%까지 확대하고, 입찰날짜를 맞추기로 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돼지부산물

돼지부산물 시장의 침체는 상대적으로 그 심각성이 더한 실정이다.

지난 2017년 중반부터 머리 부위를 중심으로 재고가 쌓이기 시작하면서 한 벌당 1만1천원(생물기준)에 거래된 돼지부산물 가격이 3년 가까이 7천~8천원까지 떨어진 수준에 형성되고 있다. 지난해 9월 16일 국내에서 ASF가 발생하면서 잠시 회복되기는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하락한 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육가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순대국밥 식당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수입 전지로 대체하는 현상이 확산되면서 국내산 머릿고기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그나마도 사회전반에 걸친 외식수요 감소와 함께 머리 부위의 재고는 한계에 도달하게 됐다.

상대적으로 선방하던 내장부위도 코로나19로 외식시장이 얼어붙으며 직격탄을 맞았지만 다행히 내장을 이용한 가정간편식 제품 개발과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어느정도 수급은 맞춰지고 있다.

그러나 머리부위의 가격이 제대로 뒷받침을 하지 못하면서 전체적인 돼지부산물 가격은 바닥세를 면치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문제는 이들 부산물 시장의 침체와 가격하락이 농가 수익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한우의 경우 도축비와 상장비용 등이 부산물 판매비용으로 일부 대체되고 있지만 가격이 하락할 경우 농가의 추가 부담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돼지 역시 부산물가격이 바닥세를 보이며 도축비를 크게 밑돌게 되자 육가공업계가 돼지가격 정산의 기준이 되는 지급률 하향 조정에 나서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3의 상품으로서 부산물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홍보해 나가는 한편,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한 판로확대 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물 시장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위해 유관기관과 단체 뿐 만 아니라 농가와 도축, 유통업계에 이르기까지 범 축산업계가 지혜를 모아 윈-윈 할 수 있는 해법을 도출해 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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