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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국산 치즈 소비 활성화의 길, 해외 사례서 찾아야

낙농선진국, 자국산 소비 늘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할인 쿠폰 발매·다양한 음식과 페어링 통해 친숙도 높여야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국산 치즈 홍보에 실효성을 더하기 위해서는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국내 원유자급률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국산 치즈 소비 확대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자연 치즈의 경우 대부분이 외산이 차지하고 있어 국산 자연 치즈의 자급률은 3% 수준에 그치고 있다.
게다가 국내 제조사가 만든 가공 치즈라 할지라도 외산 치즈를 원료로 사용하는 제품이 많다보니 국산 원유로 만든 치즈 제품은 종류가 적고 소비처를 찾기 어려운데다 국산 치즈를 구입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어 치즈 소비량을 늘리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에게 국산 치즈가 외산 치즈에 비해 더욱 우수한 점을 알리고 국산 치즈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치즈의 수요가 가장 많은 미국이나 세계적 품질의 치즈를 생산하는 유럽국가들 역시 자국산 치즈의 소비를 늘리기 위한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캘리포니아 유제품협회는 치즈 소비촉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캘리포니아 치즈가 왜 품질이 좋은지를 우수한 환경과 연관 지어 지속적으로 방송에 노출시켰으며, 캘리포니아 치즈 로고를 개발해 적용한 결과 로고가 붙은 제품을 발견한 사람들 중 90%가 제품을 구매하는 효과를 거뒀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쿠폰을 배포하고 캘리포니아 치즈 로고가 부착된 제품이나 메뉴를 구매할 시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법을 적용해 소비자들의 가격 부담감을 덜어줬다.
미국 낙농관리국은 글로벌 테이크아웃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 제휴하여 업체들의 테이크아웃 메뉴에 자국산 치즈를 높은 함량으로 사용하도록 독려하는 활동을 전개했다. 메뉴 개발 시 식품영양학 전문가들이 참여해, 단순히 자국산 치즈를 많이 소비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평소 즐겨 먹는 테이크아웃 메뉴를 통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도록 했다.
영국 치즈위원회는 균형 잡힌 다이어트에 치즈가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영국인들이 즐겨먹는 맥주, 위스키 등과 영국 치즈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를 어필해 기호식품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낙농선진국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홍보 전략을 구상해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외식업체, 페스트푸드 체인과 제휴하여 국산 치즈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하거나, 와인·맥주 등과 궁합이 잘 맞는 국산 치즈를 세트상품 판매한다면 국산 치즈의 친숙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구입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와 함께 사용처를 확대한 상품권·할인 쿠폰을 제작·배포함으로써 가격부담을 줄여 제품 구매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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