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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에서 HMR<가정간편식> 시장까지…닭고기 영역 확대

외식업계도 잇따라 HMR시장 진출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닭고기를 활용한 메뉴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 끼 식사에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닭고기를 활용한 메뉴들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1970년 약 1.4kg이었던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2019년 기준 14.8kg으로 10배 가량 성장했다.
외식업계도 이에 발맞춰 닭고기를 활용한 이색적인 메뉴를 출시하며 가정간편식(HMR)시장 등으로 다양하게 영역을 뻗어 나가며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버거킹은 치킨버거 라인업을 확장하며 닭고기 열풍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단품 2천900원, 세트 4천1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킹치킨 버거 2종을 새롭게 출시 공격적으로 치킨버거를 홍보하고 있다.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온라인 브랜드 숍 맘스터치몰을 통해 HMR 시장에 진출해 있다. 맘스터치는 최근 맘스터치몰에 떡볶이 소스가 가미된 닭가슴살 ‘소스맘닭’ 2종을 출시했다. 국내산 닭가슴살에 맘스터치 인기 사이드 메뉴 ‘김떡만’(김말이 튀김, 떡강정, 튀김만두) 소스를 입힌 제품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도 HMR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교촌치킨은 지난해 3월 오픈마켓에 처음 선보인 ‘닭갈비 볶음밥'이 호응을 얻자 아예 자체 온라인몰을 구축하고, 교촌만의 특성을 살려 닭고기와 관련된 여러 HMR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BBQ도 2017년 자체 쇼핑몰 ‘비비큐몰’을 오픈한 뒤, 스모크치킨, 통다리 바비큐치킨과 같은 치킨류 외에도 삼계탕과 닭개장 등 닭을 활용한 HMR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 관련업계 전문가는 “기존 식품기업들에 이어 외식업계도 닭고기를 활용한 HMR 시장에 진출, 닭고기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면서 “닭고기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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