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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 소비시장 K-MILK인증, 인지도 제고를

우유 소비에 영향 크지만 인지도 낮아
국산 우유 차별점 강조 정보 제공 필요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소비자들의 우유섭취 의향 변화에 K-MILK인증마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면, 인지도는 낮아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최근 발표한 ‘2019년 우유자조금 성과분석’에 따르면 K-MILK인증마크 효과 평가 결과, ‘K-MILK인증마크 홍보사업을 접한 후 신뢰도’에 대한 평가 점수는 5점 만점 중 3.65점으로 나타나는 등 전반적인 항목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소비자들의 K-MILK인증마크 인지여부는 2.18점으로 보통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들은 국내 유업체에서 생산한 백색시유는 일반적으로 국산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 굳이 K-MILK인증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건강을 중요시하는 30~40대 여성들이나 성장기 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 K-MILK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K-MILK의 기능과 이해도는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소비자들이 K-MILK인증 제품과 다른 우유 간에 차별점을 찾기 어려워하고 있으며, 축산 환경의 불신으로 K-MILK인증이 국산 우유의 품질을 보증해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신뢰를 하지 못하고 있어 K-MILK인증 홍보사업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K-MILK인증이 단순이 ‘국산’임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차별적이고 특별한 정보를 제공하고,  K-MILK의 기능과 의미를 인지시키기 위한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우선 국산 우유가 제도적·환경적으로 철저한 관리 하에 생산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지표를 제시해 K-MILK인증이 국산 우유의 높은 품질을 보증하는 단서로 인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세부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K-MILK 제대로 알기’ 캠페인 등을 시행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마트나 편의점 같은 현장에서 할인이나 경품 제공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성장기 자녀를 둔 주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 아이와 함께하는 참여형 SNS 홍보 캠페인이나 아이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현장 이벤트 진행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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