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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안티밀크 대응 우유자조금 역할 강화를

정보 유통망 다양해지며 부정적 이슈 즉각 대응 한계
우유자조금 사업예산 부족…기존 사업까지 축소 우려
“K-MILK 사업 등 실효성 제고 위해 거출액 인상 필요”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완전식품인 우유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우유정보 전달을 위한 유유자조금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학교우유급식을 폐지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부터 학교우유급식 개선 토론회에서는 학교우유급식 폐지를 주장하는가 하면 우유가 칼슘 공급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게다가 TV방송뿐만 아니라 다양해진 SNS 채널 등 정보의 유통 구조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면서 우유의 부정적 이슈는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현대 사회에서 수시로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있어 실시간 모니터링 자체가 불가능하다보니 효율적인 대처가 더욱 어려워졌다.
우유자조금에서는 위기대응 매뉴얼을 가지고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대처하고는 있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우유자조금이 의학, 영양학, 축산학, 유가공, 광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우유관련 부정이슈에 대응해 나가고 있지만 다양해진 정보 유통 채널을 모두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유자조금의 TV광고 예산은 10억원정도지만 1개월도 송출하지 못하는 수준으로 광고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PPL사업 즉 방송협찬 및 제작사업은 단가상승으로 인해 3~4년 전만 해도 한 달에 4~5편정도의 프로그램에 우유 홍보가 가능했지만 2019년 현재는 한 달에 최대 3번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유자조금 농가 거출액은 2006년 출범 이후 리터당 2원으로 현재까지 유지되오면서 2014년 42억7천만원이었던 농가거출액은 우유생산량 감소로 지난해 39억6천만원으로 줄었다. 정부보조금 또한 지난해 31억6천만원으로 2007년에 비해 28% 감소했다.
자조금 사업 예산이 점차 줄어들면서 기존 사업마저 축소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또한 부족한 예산 내에서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효율성은 낮아지고 효과는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우유와 관련된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한 효율적인 선제적 대처를 위해 우유자조금의 농가 거출액 인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유자조금 관계자는 “수입 유제품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산 유제품 소비 홍보가 더 필요하지만, 현재의 자조금 규모에서는 기존 사업을 유지하기도 어렵다”며 “낙농가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유의 부정적인 이슈대응을 위한 사업은 물론, K-MILK사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조금 인상에 대해 신중히 고려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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