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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aT, ‘친환경·편리함·나를 위한 소비’ 외식서 뜬다

2020년 떠오르는 외식 트렌드 발표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28일 2020년 외식 경향을 이끌어갈 키워드로 ‘그린오션’, ‘Buy me - For me’, ‘멀티 스트리밍 소비’, ‘편리미엄 외식’을 선정하고 2020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2020년 외식 경향 핵심어는 문헌조사, 전문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20개 핵심어에 대한 소비자, 전문가 동의여부 조사와 거시환경 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4개가 선정됐다.
이 중 ‘그린오션’은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을 떠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블루오션’을 넘어 친환경 가치를 경쟁요소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시장을 의미한다.
외식업계에서도 일회용 플라스틱 근절과 같은 친환경 운동부터 비건 레스토랑, 식물성 고기 등 친환경 외식시장을 주목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들어 확산되고 있는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문제 등과 맞물려 축산업계에는 달갑지 않은 내용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 외에 ‘Buy me - For me’는 ‘나를 위한 소비’를 뜻하는 개념으로 자신의 취향이나 감성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성향을 일컫는다.
‘멀티 스트리밍 소비’는 유튜브,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외식 소비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와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현상을 뜻한다.
‘편리미엄 외식’은 혼밥, 혼술 등 1인 외식의 증가와 배달앱 등 비대면 서비스의 발달에 힘입어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함께 추구하는 현대 사회의 소비 성향을 일컫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창·폐업률이 높은 외식산업 분야에서 외식 소비의 흐름을 분석해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외식관련 정보의 개발 및 보급 뿐만 아니라 외식업계, 소비자와의 소통을 적극 확대해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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