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창간 34주년 특집-인터뷰>한국축산학회 성경일 회장

“축산단체-학회 실질적 교류·협력 강화 급변하는 환경 속 축산발전 도모해야”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한국 축산업은 총성없는 글로벌 전쟁터의 한 가운데 놓여있다. 축산강국과 한판 승부에 나서고 있지만 FTA의 출범과 함께 마지막 보루였던 ‘관세장벽’마저 무너져 가며 완전 무장해제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 축산학계를 이끌고 있는 한국축산학회 성경일 회장으로 부터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우리 축산업의 현주소와 전망, 그리고 ‘지속 발전 가능한 산업’이라는 궁극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축산, 연관산업 포함 시 전자제품시장보다 커

공존·상생의 기반 위 경쟁…공동이익 창출 주력

학계, 현안대응 논리 개발·정책제안 역할 충실

중장기적 시각서 ‘집단지성’ 통해 문제 해결을


Q. FTA 출범 이후 한국축산업에 많은 변화가 이뤄져 왔다. 두드러진 특징 을 지목해 주신다면.

A. 우리나라는 50여개 이상의 국가와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하고 있다. 시장개방이 영세한 국내 축산업에는 위협적이지만 상대국의 수출 장벽이 낮아지는 만큼 우리가 공략할 수 있는 세계시장을 열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국내축산업의 본격적인 개방에 따른 축산물의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축산물의 생산 확대와 지역의 다양한 축산물브랜드가 거래되고 축산물 저장 및 운송기술 등과 함께 마케팅기술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부 축종의 경우는 공세적인 수출을 시도하는 성과도 얻고 있다. 정부의 축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 피해보전대책 등의 지원사업이 다양하게 추진되기도 했다. 학계도 안전·안심의 축산물 생산과 친환경 축산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가적 이익'이라는 명분에 밀려 국내 축산업계도 어쩔수 없이 개방을 받아들이고 있지만 소규모농 및 영세농 보호와 농촌·농업의 다양한 가치 보전을 위한 측면에서의 시장개방에 대한 찬반론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Q. 국가경제를 논할  때 마다 축산의 가치는 소홀시 되는 느낌이다. 

A. 우리나라의 축산업 규모는 연관산업을 포함해 약 60조 2천억원이며, 고용유발효과도 56만 5천명명에 달한다. 전체 농업생산액 중 축산분야 비중이  42%이며 10년간 축산업 생산액은 2007년 11조3천억원에서 2017년 20조2천억원으로 79% 증가했을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다. 영농형태별 농가소득에서도 축산이 벼보다도 월등히 높으며, 축산관련 연관산업의 시장규모는 국내 전자제품시장규모보다 클 정도로 성장했다.    


Q. 한국 축산만이 가진 강점이 있다면, 또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A. 강점으로는 우수한 축산인력과 남다른 도전정신, 높은 기술수준과 연구개발 능력과 정부의 강한 투자 의지를 들 수 있다. 단점으로는 협소한 토지면적으로  인한 밀집형 축산과 영세농 구조, 높은 땅값과 높은 임금 등의 고비용 구조 및 유통, 물류시스템의 낮은 효율성 등을 들 수 있다.   


Q.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의 발목을 잡는 요인도 있을 것이다.

A. 축산업이 지금까지 눈부신 발전을 해온 것은 농업총생산액 중 축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40%를 넘는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입증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결정적인 요인은 미허가축사 문제에서 나타났던 것처럼 농민, 정부 및 학계 모두가 미리미리 철저히 준비하거나 세심하게 접근하는 것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모두가 난리를 치며 대책을 세우지만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갈등과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며, 그 대책의 내용조차도 들여다보면 허술하기 짝이 없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축산관련 모든 문제에 대해 관계자 모두가 보다 섬세하게 접근하는 의식, 습관 및 풍토가 중요하다. 

우리 축산업 내부를 들여다보면 공동의 이익을 위해 잘 뭉치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가 많다. 만약 우리 축산업계의 분위기나 구조적 생태계가 주체별 폐쇄적 한계에 와 있다면 더 이상 축산업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축산업계 모두가 마음을 열고 합심해 협력해야 한다. 다행히도 우리 축산업계는 상호협력에 필요한 기본적인 네트워크를 잘 구성하고 있어 우위 조건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따라서 공존과 상생을 강조하는 기반 위에서 경쟁 단위를 확장하고 적극적인 외부와의 관계 속에서 축산의 발전을 모색해야 한다.

 

Q. 한국 축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보시는가.

A. 우리나라는 높은 수준의 축산관련 과학기술과 소비자의 친환경 축산에 대한 의식이 높아 미허가축사, 분뇨문제 및 가축질병 문제에 집중해 해결한다면 한국축산업은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판단한다.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ICT 등 첨단과학기술의 융복합은 필수적으로 접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축산물 생산이 석유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인 축산물생산을 위한 화석에너지 탈피형 축산물 생산방식에 대한 장기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Q. 축산학회를 비롯한 학계의 역할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A. 축산업계 제반 현안 문제에 대해 기술적, 제도적 및 논리적 뒷받침을 학문적으로 해야 하는 역할이 급선무이다. 예를 들면 미허가축사는 올 9월 27일에 일단락되고, 부숙도 검사는 내년부터 실시한다고 한다. 그러나 미허가축사의 경우 상수원보호지역의 농가나 건폐율의 문제 등이 있으며, 부숙도의 경우도 간편한 분석방법의 개발, 소규모 농가의 처리 등의 문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학계는 이러한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논리를 개발해 축산업게에 기술적, 제도적 및 정책적 해결방안을 세심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Q. 정부와 축산업계에 제언을 해주신다면.

A. 정부는 물론이고 축산업계에 바란다. 축산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할 수 있는 단기적인 것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전에 미리 치밀한 계획을 수립해 최소 3년 이상의 중장기적 연구가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축산관련 단체를 포함해 축산업계는 꾸준한 투자를 해야 한다. 일반농업이나 산림분야의 경우 관련학회와 공동으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해결하고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반면 축산분야의 경우 축산단체를 중심으로 현안문제에 대해 학회에 다양한 요구가 있어 몇 차례 회의를 하기도 했지만 실질적 지원을 한 적은 없었다. 

앞으로는 축산단체와 전문가집단인 축산학회와의 실질적인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강력히 희망한다. 

특히 이러한 노력들이 모인 ‘집단지성’을 통해 급변하는 축산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축산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인류역사를 다시 쓴 세계적인 발명품은 한 명의 천재가 만든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집단지성에 의해 대부분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5~96시즌 미국농구 역사상 최고승률 72승 10패를 기록한 필잭슨 감독은 우승의 요인을 “None of us is as smart as all of us(우리 중 누구도 우리 모두를 합친 것만큼 똑똑하지 않다)‘고 풀이했다. 마이클 조던, 스카티 피펜 및 데니스 로드맨 등 당시 세계 최고의 쟁쟁한 선수들이 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승의 동력을 조직의 팀워크로 지목한 것이다.

집단지성의 모범적인 사례가 아닐수 없다. 아무쪼록 우리 축산업계가 집단지성을 받아들이고 장려할 수 있는 개방적 조직문화로 변화해 가길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