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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 전략, 베트남 조제분유시장 공략을”

베트남 소비자, 식품 안전성 민감…수입산 선호
영양성분 강점 부각 홍보·다양한 포장 개발 필요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고품질의 조제분유를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프리미엄 전략으로 시장공략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다.
aT센터 호치민 지사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지난 2008년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도 일어났던 분유 파동으로 분유의 원재료가 되는 원유의 위생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득의 증가, 자녀 수 감소 등의 이유로 점차 조제분유를 바라보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최근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분유제품은 영양공급에 대한 장점을 부각시켜 홍보하고 있으며 나이별 단계를 세분화하여 제품라인을 형성하고 있다.
아울러 고급원유를 원재료로 하는 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수입산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한국산 제품은 베트남 내에서 타국산 대비 약 1.5배를 상회할 정도로 높게 형성되어있어 고가의 수입제품으로 인식되어있는 만큼 영양성분 강화를 중점으로 홍보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워야 한다는 의견이다.
aT센터 관계자는 “베트남 내에서 조제분유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경향에 맞춰 주로 영양성분 강화를 중심으로 홍보가 이뤄지고 있어 기능성을 부각시키는 홍보 전략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포장 등에 식품안전을 강조하는 형태의 홍보가 필요하다”며 또한 “최근 다양한 포장형태의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높은 판매성장률을 보임에 따라 특정 상위구매층을 타켓으로 하는 큐브, 파우치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포장용기, 액상분유 제품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