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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축산 현장 맞춤형 상담 ‘질병 분야’ 큰 도움

농진청,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 지난해 실시한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농가들은 질병 분야에서 가장 큰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종합 상담은 축산 농가의 기술 수요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들이 각 지역을 찾아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지난해에는 3월부터 9월까지 한우, 젖소, 돼지, 닭 4종의 가축과 관련된 30회의 상담에 779명이 참여했다.
지난해 상담은 2017년 만족도 조사 의견을 반영해 상담 시간은 늘리고 참석 인원은 줄여 상담의 질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농가의 94.7%가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만족도 점수를 주며 지난 7년간의 조사 가운데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한우농가는 ▲알맞은 인공수정 판단 방법 등 번식분야(18.4%) ▲송아지 설사병 원인과 예방법 등 질병분야(17.5%)에 대해, 젖소 농가는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 예방과 관리(25%)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와 옥수수 재배 기술 등 풀사료 분야(14.3%), 돼지농가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어미돼지 키우는 방법(28.4%) ▲구제역ㆍ돼지 유행성 설사병 등 질병 예방(27.3%)에 관심이 많았다. 양계농가는 ▲뉴캐슬병, 콕시듐 등 질병 예방(44.4%) ▲환기 팬 설치 방법 등 환경 분야(29.7%)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현장 적용도 등을 조사하기 위해 한 달 뒤 진행한 전화 설문에서 ‘질병 분야에서 도움이 됐다’는 응답자가 29.6%로 가장 많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축산농가가 상담에서 배운 기술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이것이 농가 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조사 결과를 꼼꼼히 분석해 다음 상담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맞춤형 종합 상담도 3월부터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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